빗길 시내주행 연비는. 프리우스 AWD
네바퀴 굴림으로 업그레이드 된 프리우스의 시내주행 연비는 과연 얼마나 나올까~ 궁금했습니다. 비 내리는 하루 서울시내를 주행한 연비입니다.
얼굴 바꾼 4세대 프리우스 미디어 시승행사가 열리면서 기대 않았던 프리우스를 경험했다. 얼굴과 구동방식까지 바뀌면서 보다 안정된 기본기로 똘똘 뭉친 차량으로 탈바꿈됐다.
‘하이브리드’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차 ‘토요타 프리우스’. 세계 최초 양산 하이브리드 차답게 친환경적이고 연비 좋기로 유명하다.

국내에서는 2016년 3월 토요타의 전사적인 구조개혁인 TNGA가 적용된 첫 모델로 4세대 프리우스가 출시됐다. 국내 가격은 3,693 만원(부가세 포함) 개별소비세 3.5% 기준

4세대 프리우스의 인기요인은 TNGA의 사상이 그대로 반영되어 뛰어난 연비의 친환경 성능은 기본, 「멋스러움을 돋보이게 하는 저중심 스타일」이나 「뛰어난 주행과 승차감 그리고 정숙성」이라는 기본 성능의 대폭적인 향상이 단행됐다는 점이다.
TNGA의 핵심은 ▶파워트레인, 플랫폼, 저중심화, 안전성능 등에서 차량의 기본 성능과 상품성을 큰 폭으로 향상시키는 핵심기술을 개발하여 토요타의 전체 차량에 스마트하게 공용화하고, ▶고객이 보고 만지는 부분, 주행의 맛 등 개성과 감성품질의 부분은 개별 차종별로 다양하게 개발, 궁극적으로 ‘운전이 재미있고 멋진 차, 갖고 싶고 계속 타고 싶은 토요타 차’를 만드는 것이다.

잘 알려진 뛰어난 연비와 친환경 성능 외에도 스마트 패키징, 다양한 수납공간, 넉넉한 트렁크 등의 요소가 패밀리카로 프리우스를 구매한 고객에게 특히 호평을 받고 있다. 프리우스를 처음 타보는 사람은 컴팩트한 외형에 비해 넓은 실내에 놀라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런 여유로운 공간은 스마트한 패키징으로 가능했다.
4세대 프리우스는 패키징에서 골격구조에 이르기까지 전면 쇄신을 도모한 TNGA의 1호차다. TNGA를 통해 중심고를 낮춤으로써 4세대 프리우스에 뛰어난 주행성능과 좌우 흔들림이 적은 승차감을 가져오기도 했다.
이러한 저중심 패키지에 더해, 고장력 강판 적용부위 확대 및 레이저 스크류 용접공법 적용을 통해 차체강성이 비약적으로 향상되어 뛰어난 주행안정성을 확보하였고, 더블 위시본 리어 서스펜션의 채용으로 편안한 승차감을 실현하였다.

친환경차의 대명사답게 프리우스의 연비는 복합연비 22.4km/ℓ (시가지 23.3km/ℓ, 고속 21.5km/ℓ, 1등급)의 효율성을 자랑한다. 최대 열효율 40%를 실현한 엔진을 비롯해 이전세대 대비 소형, 경량, 고효율화된 모터, 트랜스액슬, 파워 컨트롤 유닛, 구동용 배터리 등 시스템 전체에 개선을 이루었으며 첨단 공기역학 기술이 결집된 디자인으로 압도적인 高연비를 실현했다.
또한, 하이브리드 시스템 제어기술을 개선해 적은 액셀 조작으로도 즉각적인 가속감을 느낄 수 있도록 했고, ‘액티브 하이드로 부스터’와 같은 새로운 브레이크 배력장치를 탑재해 명확한 초기 감속을 전달하도록 했다.

올해 3월 출시한 2020년형 프리우스는 토요타의 예방안전사양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TSS)」를 새롭게 적용하였다. TSS는 긴급제동 보조 시스템(PCS), 다이내믹 레이더 크루즈 컨트롤(DRCC), 차선이탈 경고장치(LDA), 오토매틱 하이빔(AHB)의 총 4가지 예방안전사양으로 구성되어 운전자의 안전한 운행을 지원한다. 2020년형 프리우스는 뛰어난 차체강성의 TNGA 플랫폼에 예방안전사양 TSS를 추가하여 보다 높은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하게 되었다.

또한, 토요타 하이브리드 4륜구동 시스템 「E-Four」를 적용한 2020년형 프리우스 AWD를 프리우스 라인업에 추가하였다. E-four 4륜구동 시스템은, 리어 구동축에 전기모터를 추가하여 주행상황에 따라 전륜과 후륜에 최대 40:60까지 토크를 배분해 줌으로써 주행안정성을 더욱 높여주며 우수한 핸들링을 구현하였다. 미끄러운 도로나 눈길주행 시, 코너링 시에는 전륜과 후륜에 최적의 토크를 배분한 4륜구동으로 전환하여 안정적인 주행을 지원하며, 일반도로주행 시에는 전륜구동으로 주행하여 연비향상에 기여한다.
프리우스 AWD의 복합연비는 20.9km/ℓ (시가지 21.4km/ℓ, 고속 20.3km/ℓ, 1등급)이다.

모델 |
2WD |
AWD |
전장 x 전폭 x 전고 (mm) |
4,575 x 1,760 x 1,470 |
4,575 x 1,760 x 1,475 |
축거 (mm) |
2,700 |
|
윤거 (전/후) (mm) |
1,530 / 1,540 |
|
공차중량 (kg) |
1,380 |
1,455 |
엔진 |
직렬 4기통 가솔린 엔진 |
|
배기량 (cc) |
1,798 |
|
최고 출력 (PS/rpm) |
98 / 5,200 |
|
시스템 총출력(PS) |
122 |
|
최대 토크 (kg·m/rpm) |
14.5 / 3,600 |
|
이산화탄소 배출량 (g/km) |
68 |
74 |
정부공인 표준연비 (km/ℓ) 복합 / 시가지 / 고속 |
22.4 / 23.3 / 21.5 (1등급) |
20.9 / 21.4 / 20.3 (1등급) |
트랜스미션 |
e-CVT |
|
서스펜션 (전/후) |
맥퍼슨 스트럿 / 더블 위시본 |
|
브레이크 (전/후) |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 솔리드 디스크 |
|
구동방식 |
전륜구동 (FF) |
4륜구동 (4W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