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시승기] 파워와 경제성을 겸비한 K3 디젤

임재범 기자 발행일 2013-12-06 09:00:00
기아 K3 디젤 시승. 임재범기자


[TV리포트(카리포트)=임재범 기자] 디젤엔진 자동차의 인기가 급속도로 높아짐에 따라 완성차 업체들의 공격적인 출시전쟁은 연말에도 시기를 타지 않는다.

‘시끄럽고 진동이 심하고 승차감이 나쁘다’는 디젤차의 편견은 아주 옛날 얘기가 되어 버린지 오래다. 특히 국내산 디젤 승용차의 정숙성은 수입 디젤 승용차보다 더 조용하다는 평이 나올 정도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최근 현대차가 아반떼 디젤모델을 출시한데 이어 기아차 K3 디젤을 추가하며 본격적인라인업 강화에 나섰다.

기아 K3 디젤 시승.


기아 K3 디젤 시승. 임재범기자


5일 오후 기아차가 자동차 전문 기자단 미디어 시승회를 통해 K3 디젤 출시를 알렸다.

K3 디젤은 기존 K3에 준중형 세단 이상의 편의사양과 경제성, 가속성능을 자랑하는 모델로 기존 K3(가솔린)는 2012년 9월 출시 이후 올해 10월까지 단 1년만에 전세계에서 총 22만여 대가 판매된 기아차의 대표 준중형 세단이다.

기아 K3 디젤 시승. 임재범기자


기아 K3 디젤 시승. 임재범기자


경기도 일산에 위치한 엠블 호텔을 출발해 고개가 이어진 국도를 달려 임진각 평화의 누리공원까지 왕복 100㎞ 구간을 시승했다. 이번 시승은 오로지 최고의 연비를 기록하겠다는 신념으로 차분하게만 달렸다.

디젤 심장이 갖는 파워풀한 가속력을 느끼기보다는 디젤엔진만이 가진 높은 연비와 정숙성에 초점을 맞춘 시승기다.

기아 K3 디젤 시승. 임재범기자


시승코스를 달아 목적지에서 확인한 트립 화면의 평균연비는 리터당 23.3㎞. 길 들이기 전 새차인걸 감안하면 뛰어난 연비를 기록한 셈이다. 이차의 복합연비는16.2㎞/L (도심:14.6㎞/L, 고속도로:18.5㎞/L)로 월등히 앞선 수치다. 누구나 실시간 연비 그래프를 모니터링하고 가속페달을 예민하게 밟아가며 운전하지는 않는다. 다만 ‘K3 디젤모델이 이정도 수준까지 연비를 끌어올릴 수 있구나’를 알아보는 척도일 뿐이라는 거다.

제한속도 90㎞/h인 자유로에선 크루즈컨트롤 기능을 활성화한 상태로 시속 65㎞로 달렸고, 신호등이 줄줄이 이어진 국도에선 천천히 속도계바늘을 올려가며 목적지를 향해 달렸을 뿐이었다. 차분하고 조용했다.

기아 K3 디젤 시승. 임재범기자


기아 K3 디젤 시승. 임재범기자


기아차 국내상품팀 이종석 차장은 “디젤차에 대한 인식변화로 디젤차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졌다. K3 디젤은 경제성과 역동적인 주행성능을 원하는30대를 타깃으로 판매에 나설 것”이라며 “아반떼 디젤에 비해 4개월이 늦은 런칭이긴 하지만 아반떼보다 더 정숙하다. 이는 소음이 발생되는 주요부위에 흡차음재가 보강됐기 때문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골프(폭스바겐)보다 공인연비는 낮을지는 모르나 출력이나 토크, 가격측면에서는 K3 디젤이 앞선다”고 말한데 이어 “지금 현재에도 성능과 연비까지 확보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은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기아 K3 디젤 시승. 임재범기자


기아 K3 디젤 시승. 임재범기자


강력한 가속력을 자랑한다는 이 차의 심장은 1.6리터 VGT 디젤엔진에 불필요한 공회전을 줄여주는 ISG(Idle Stop & Go)시스템이 기본 적용됐다.

아반떼 디젤 공유하는 K3 디젤의 파워트레인은 128마력의 최고출력과28.5㎏·m의 최대토크로 동급 가솔린 엔진을 넘어 2.0리터 가솔린엔진에 버금가는 넉넉한 힘을 자랑한다.

기아 K3 디젤 시승. 임재범기자


기아 K3 디젤 시승. 임재범기자


기아차 국내영업본부 김창식 부사장은 “고유가 시대에 걸맞은 K3 디젤은 효율성과 역동성 면에서 국내 준중형차 시장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모델”이라며 “연비와 파워를 겸비한 디젤 출시를 통해 쿱, 유로에 이어 다양한 고객니즈를 만족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K3 디젤은 럭셔리, 프레스티지, 노블레스 등 세가지 트림으로(자동변속기 기준)가격은 각각 1,925만원, 2,100만원, 2,190만원이다.

임재범 기자 happyyjb@tvrepor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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