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비교 시승기] 확~ 달라진 5세대 아반떼 가솔린(GDi) vs 디젤(VGT)

임재범 기자 발행일 2013-11-20 08:59:11
확~ 달라진 5세대 아반떼 가솔린(GDi) vs 디젤(VGT) 비교시승기. 임재범기자


확~ 달라진 5세대 아반떼 가솔린(GDi) vs 디젤(VGT) 비교시승기. 임재범기자


[TV리포트(카리포트)=임재범 기자] 아반떼는 ‘대한민국 대표 준중형 세단’이란 말이 어색하지 않을 정도로 어디를 가던 보이는 차다.

기존 1.6 GDi 가솔린 엔진에 이어 1.6 VGT 디젤엔진이 추가되면서 현대차 준중형 세단에 날개를 단 셈이다. 두 모델 각각의 장단점은 분명히 있다.

http://youtu.be/vGwlB7fIYpc - 비교시승기 영상

최근 지인으로부터 연락을 받았다. 내용은 뉴 아반떼에 관한 내용이었다.

“뉴 아반떼가 좋아졌다고 들었는데, 겉보기에는 달라진 점을 전혀 모르겠다. 뭐가 바뀌었는지~ 또, 가솔린과 디젤엔진 모델 중 뭘 선택해야 될지 모르겠다”라는 질문을 받았다.

1990년 1세대 모델 출시 이후 13년간(7월 현재) 전세계에 총 877만여 대가 판매된 준중형 모델 아반떼 5세대에 더욱 완벽한 모습으로 보강된 페이스리프트 아반떼 두 모델을 살펴봤다.

확~ 달라진 5세대 아반떼 가솔린(GDi) vs 디젤(VGT) 비교시승기. 임재범기자


확~ 달라진 5세대 아반떼 가솔린(GDi) vs 디젤(VGT) 비교시승기. 임재범기자


‘성형미인’으로 변신한 ‘더 뉴 아반떼’의 스타일은 보다 세련되고 고급스런 모습이다. 기존의 디자인을 유지하면서 전·후면의 범퍼와 라이에이터 그릴, LED 라이트 가이드와 프로젝션 램프를 통해 입체적인 느낌이 강조됐다.

외형에서 가솔린(GDi)과 디젤(VGT)모델은 다른 점은 거의 찾아볼 수 없다. 단지, 가솔린은 17인치 휠과 타이어가 적용된 반면 디젤은 16인치 타이어가 적용됐다. 또, 가솔린엔진에 비해 무거운 디젤엔진까지 더해 승차감 차이가 약간 있다.

확~ 달라진 5세대 아반떼 가솔린(GDi) vs 디젤(VGT) 비교시승기. 임재범기자


확~ 달라진 5세대 아반떼 가솔린(GDi) vs 디젤(VGT) 비교시승기. 임재범기자


확~ 달라진 5세대 아반떼 가솔린(GDi) vs 디젤(VGT) 비교시승기. 임재범기자


더 뉴 아반떼의 가장 큰 장점은 타이트하게 보강된 하체를 들 수 있다. 기존 모델에서 말들이 많았던 하체 불안감을 하체 튜닝을 통해 거의 완벽한 제품으로 출시됐다. 주행성능 면에서 한층 업그레이드 된 느낌이다.

확~ 달라진 5세대 아반떼 가솔린(GDi) vs 디젤(VGT) 비교시승기. 임재범기자


1.6리터의 동일한 배기량을 갖췄지만 가솔린과 디젤엔진의 다른 성격에서 수치상 차이는 많다.

가솔린 감마 1.6 GDI는 6,300rpm에서 140마력의 최고출력과 4,850rpm에서 14.0㎏m의 최대토크를 발휘하고 복합연비는 14.0㎞/L, 도심 12.3㎞/L , 고속 16.6㎞/L다.

디젤 U2 1.6 VGT는 4,000rpm에서 128마력의 최고출력과 1,900~2,750rpm에서28.5㎏m의 최대토크를 발휘하고 복합연비는 16.2㎞/L, 도심 14.8㎞/L , 고속 18.5㎞/L를 기록했다.

가솔린 모델이 최고출력은 높은 반면 최대토크는 디젤모델이 두 배 가량 높은 수치를 보여준다. 연비도 디젤모델이 더 높다.

실제 주행에서도 가솔린모델보다는 디젤모델의 가속력(추진력)이 돋보인다. 반면 가솔린 모델의 정숙성과 부드러움은 디젤모델에선 느낄 수 없다.

확~ 달라진 5세대 아반떼 가솔린(GDi) vs 디젤(VGT) 비교시승기. 임재범기자


확~ 달라진 5세대 아반떼 가솔린(GDi) vs 디젤(VGT) 비교시승기. 임재범기자


두 모델의 편의사양에도 서로 다른 차이를 갖고 있다.

가솔린 모델에는 국내산 브랜드 차종 중 최초로 ‘직각주차 보조시스템’이 적용됐다. 기존 일자주차에 이어 ‘T’자 주차까지 가능해진 장치다. 공간감각이 부족한 여성운전자들에게 ‘주차의 달인’의 만들어주는 장치다. 음성 안내에 따라 전·후진 기어 변속과 브레이크 조작을 통해 손쉽게 직각 및 평행주차가 가능하다.

반면, 디젤 모델에는 연비를 위해 정차 시 엔진을 자동으로 정지시키고 출발 시 엔진을 재시동해 불필요한 공회전을 줄여주는 ISG(Idle Stop & Go) 시스템이 적용됐다.

확~ 달라진 5세대 아반떼 가솔린(GDi) vs 디젤(VGT) 비교시승기. 임재범기자


똑똑하고 부드러운 아반떼 가솔린이 있다면 연비좋고 파워풀한 아반떼 디젤로 서로 성격이 다른 쌍둥이 아반떼다.

임재범 기자 happyyjb@tvrepor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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