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시승기] 사계절 전천후 럭셔리 쿠페CC

임재범 기자 발행일 2013-02-18 05:25:53
사계절 전천후 럭셔리 쿠페 폭스바겐 CC 2.0TDI 4모션. 임재범기자


[TV리포트(카리포트)=임재범 기자] 4도어 쿠페 형태의 세단이 인기를 끌자 완성차 브랜드별 앞다툰 개발과 출시로 자동차의 새로운 포맷이 자리를 잡게 됐다.

수입차 가격 5천만원에 연비좋고 안전성 뛰어난 사륜구동에 럭셔리한 세단형 쿠페를 찾아봤다. 바로 ‘폭스바겐 CC 2.0 TDI 4모션’이 유일하게 조건을 만족하는 스펙을 모두 갖춘 차였다.

사계절 전천후 럭셔리 쿠페 폭스바겐 CC 2.0TDI 4모션. 임재범기자


사계절 전천후 럭셔리 쿠페 폭스바겐 CC 2.0TDI 4모션. 임재범기자


사계절 전천후 럭셔리 쿠페 폭스바겐 CC 2.0TDI 4모션. 임재범기자


시승기간에 맞춰 날씨는 전날 내린 폭설로 눈이 20㎝가량 쌓여 사륜구동을 테스트하기에 적절한 조건이었다. CC 4모션 핸들을 잡은 이상 눈밭은 새하얀 도로로 보여질 뿐이었다. 눈길 주행 시 타이어는 안전에 제일 중요한 소모품 중에 하나다. 이차는 여름용 타이어에 트레드가 거의 없는 상태여서 ‘눈길에 괜찮을까?’, ‘눈길언덕을 오를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앞섰지만, 걱정일 뿐이라는걸 체험하게 됐다. 단지, 내리막길이나 브레이킹은 썰매가 따로 없었다. 안전을 위해선 스노우 타이어는 필수다. 특히, 시승차는 더욱 완벽한 상태를 유지해야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과 함께…

폭스바겐 CC는 날렵하게 떨어지는 실루엣을 갖춘 쿠페형태의 세단? 세단형태의 쿠페? 아무튼 업체에서는 쿠페임을 강조하고 있는 모델이다.

사계절 전천후 럭셔리 쿠페 폭스바겐 CC 2.0TDI 4모션. 임재범기자


최초 메르세데스-벤츠의 CLS를 시작으로 이 같은 형태의 차량들이 브랜드별로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그 중에서 폭스바겐 CC는 가격대비 실용성이 뛰어난 차로 평가 받고 있다.

CC는 컴포트 쿠페(Comport Coupe)의 약자로 기존 2인승 쿠페의 단점을 완전히 보완한 신개념 쿠페라는 말이다. 2008년 데뷔한 CC는 전세계에서 32만대이상 판매된 폭스바겐의 베스트셀링카다.

폭스바겐 패밀리룩이 강조된 수평라인 그릴과 전조등 디자인으로 이전모델 대비 강인한 인상에 전체적으로 넓어 보이는 시각효과를 보인다. 주간 주행등인 U자형태의 14개 LED가 이차의 존재감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후면부 또한 전면부와 일체감을 이루듯 깔끔하게 마무리된 LED 리어램프가 신형 CC의 얼굴을 더욱 부티나게 만들어 놨다.

사계절 전천후 럭셔리 쿠페 폭스바겐 CC 2.0TDI 4모션. 임재범기자


사계절 전천후 럭셔리 쿠페 폭스바겐 CC 2.0TDI 4모션. 임재범기자


사계절 전천후 럭셔리 쿠페 폭스바겐 CC 2.0TDI 4모션. 임재범기자


실내는 기존 1세대와 다른점을 찾기란 쉽지 않다. 폭스바겐의 최상위 모델인 페이톤에 적용됐던 클래식한 아날로그 시계를 비롯해 멀티펑션 스티어링 휠, 접이식 뒷좌석 시트, 글로브 박스 쿨링 등 편의성을 높혔다. 3D 내비게이션, 30GB 하드디스크/SD카드/CD/DVD/MP3/블루투스 핸즈프리 등 RNS510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실내 환경을 극대화 시켰다. 다만, USB 단자가 없다는 점은 폭스바겐과 아우디 차량을 시승할 때 마다 느끼는 아쉬움이다.

시승차는 디젤 심장을 가진 사륜구동 모델이다. 4,200rpm에서 170마력의 최고출력과 1,750~2,500rpm의 낮은 영역에서 35.7㎏·m의 최대토크를 발휘하는 1,968cc 직렬 4기통 디젤 직분사 터보엔진과 민첩하게 반응하는 6단 DSG(듀얼 클러치 변속기)가 결합되어 0.02초 안에 매끈한 변속으로 밀어붙인다.

1,656㎏의 가볍지 않은 공차중량으로 인해 파워풀한 가속성능보다는 강하게 꾸준히 밀어준다는 느낌이다.

사계절 전천후 럭셔리 쿠페 폭스바겐 CC 2.0TDI 4모션. 임재범기자


사계절 전천후 럭셔리 쿠페 폭스바겐 CC 2.0TDI 4모션. 임재범기자


사계절 전천후 럭셔리 쿠페 폭스바겐 CC 2.0TDI 4모션. 임재범기자


사계절 전천후 럭셔리 쿠페 폭스바겐 CC 2.0TDI 4모션. 임재범기자


노면상황에 따라 4개의 바퀴에 적절한 출력을 배분해 눈길이나 빗길, 모래길 등 열악한 주행환경에서 구동력을 발휘하게 되는 4모션 기능이 눈길가속과 코너주행에서 차체를 안정적으로 빠져 나갈 수 있게 차체가 알아서 휠 스핀을 억제해 버린다. 눈 덮힌 넓은 주차장에서 어렵지 않게 경험할 수 있는 부분이었다.

능동적으로 서스펜션을 컨트롤해주는 다이내믹 섀시 컨트롤 시스템이 고속주행의 안전감을 비롯해 승차감까지 편안하고 안정된 자세를 만들어준다.

CC 2.0 TDI 4모션에는 에너지 회생 기능과 스타트-스톱 시스템 등 블루모션 테크놀로지가 적용되어 리터당 13.9㎞의 복합연비를 기록했다.

이밖에 주행모드(컴포트, 노멀, 스포츠) 조절이 가능하며, 푸쉬 앤 고(Push & Go) 엔진 스타트 시스테과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오토 올드 기능, 크루즈 컨트롤, 피로경보 시스템인 레스트 어시스트(Rest Assist), 후방카메라 등 첨단기능까지 갖춘 이차의 국내판매가격은 5,090만원이다.

happyyjb@tvreport.co.kr

사계절 전천후 럭셔리 쿠페 폭스바겐 CC 2.0TDI 4모션. 임재범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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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계절 전천후 럭셔리 쿠페 폭스바겐 CC 2.0TDI 4모션. 임재범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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