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시승기] 럭셔리 스포츠카에서 오프로더까지 겸비한 괴물~ 신형 투아렉

임재범 기자 발행일 2012-12-25 15:31:36
폭스바겐 신형 투아렉 V8 TDI. 임재범기자


[TV리포트(Car리포트)=임재범 기자] 81.6㎏∙m 이라는 수치를 몸으로 느껴보셨나요?

무슨 말이냐 구요? 아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바로 폭스바겐 신형 투아렉 V8 TDI 심장에서 발휘하는 최대토크 입니다.

현재 국내 판매되는 SUV 중에서 투아렉의 최대토크를 따라 올 SUV가 없습니다. 실로 엄청난 힘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S’모드로 가속 페달을 끝까지 밟아 급출발 했는데요. 사륜구동차량에서 휠스핀이 생기더라구요. 계기판에 차체 미끌림 경고등이 반짝이더니~ 2.5톤에 육박하는 2,445㎏의 거구를 거침없이 몰아 붙이더라구요. 스포츠카에서 느낄 수 있는 급가속과는 차원이 달랐습니다.

높은 시야 높이에 네 바퀴가 동시에 구동하며 급 출발하는 81.6㎏∙m이라는 최대토크는 경험해보지 않고서는 말로 설명하기가 쉽지 않네요.

폭스바겐 신형 투아렉 V8 TDI. 임재범기자


폭스바겐 신형 투아렉 V8 TDI. 임재범기자


이번에 시승한 신형 투아렉 V8 TDI R-Line은 81.6㎏∙m이라는 수치를 어렵지 않게 경험 할 수 있었습니다. 엔진회전수 1,750~2,750rpm 영역에서 발휘되기에 평상시 생활에서 괴력의 최대토크를 쉽게 느낄 수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토크를 유감없이 발산할 수 있는 조건이 오프로드 일겁니다.

투아렉(Touareg) V8 TDI R-Line은요. 최첨단 기술과 기능이 집약된 하나의 집합체가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폭스바겐의 사륜구동 시스템인 4MOTOIN은 물론 기본이구요. 투아렉에는 토센 리미티드-슬립 디퍼렌셜(Torsenlimited-slip differential)으로 31도의 등판 능력을 갖고 있구요. 여기에 에어 서스펜션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자동 레벨링 컨트롤 시스템과 차고 조절 시스템, 그리고 전자식 댐퍼 조절 시스템(Comfort-Normal-Sport)이 통합되어 고속주행 시 차체를 낮춰 공기저항 계수를 줄여 안정된 달리기 성능을 발휘해 주는데 반해 오프로드 주행 시 차체를 높여 어지간한 길 아닌 길을 쉽게 돌파합니다.

폭스바겐 신형 투아렉 V8 TDI. 임재범기자


폭스바겐 신형 투아렉 V8 TDI. 임재범기자


폭스바겐 신형 투아렉 V8 TDI. 임재범기자


폭스바겐 신형 투아렉 V8 TDI. 임재범기자


2.5톤에 가까운 무게로 스포츠카 뺨치는 달리기 성능이 받쳐준다면 얼만큼 잘 서느냐가 모든 차량의 기본 덕목 중 하나일 텐데요. R-라인에는 20인치 “Mallory” 알로이휠(타이어 규격 275/45 R 20)과 브레이크 시스템은 벤틸레이티드 디스크가 장착되었습니다. 18인치 브레이크 시스템에 전륜에는 360mm의 디스크가 장착되어있습니다.

실제로 시속 100㎞에서 풀 브레이킹을 가해봤는데요. 차체가 높아(세단 대비) 약간의 쏠림은 있었지만 속도계 바늘은 순식간에 100㎞/h에서 0㎞/h로 뚝 떨어지며 멈춰야 할 곳을 정확히 지점에 멈춰주더라구요.

국내 판매되는 신형 투아렉은 두 가지입니다. 이번에 시승한 V8 TDI R-Line과 V6 TDI 블루모션인데요.

V6 TDI 블루모션 모델은 2,967cc 심장을 탑재하고 최대출력 240마력(4,000~4,400rpm), 최대토크가56.1㎏.m(2,000~ 2,250 rpm)으로 0→100㎞/h 가속시간 7.8초, 최고속도가 218㎞/h의 성능을 갖춤과 동시에 스타트-스탑 시스템과 에너지 회생 시스템 등의 친환경 기술이 적용되어 기존 모델에 비해 공인연비는 리터당 9.1㎞에서 리터당 11.6㎞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295g/㎞에서 1㎞당 231g으로 줄어 들었습니다.

이에 반해 투아렉V8 TDI R-Line은 엄청난 수치를 달리고 있습니다.

4.2리터(4,134cc) 심장을 숨기고 있는 R-라인은 4,000rpm에서 340마력의 최고출력과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1,750~ 2,750rpm에서 81.6㎏.m라는 최대토크를 발휘해 국내 판매중인 SUV 중 가장 강력한 힘을 자랑합니다. 0→100㎞/h 가속시간은 5.8초에 불과하며, 안전 최고속도는 242㎞/h에 달합니다. 수치로만 봐서는 뭐 스포츠카라고 해도 믿을 겁니다.

이 같은 성능에도 불구하고 국내공인연비는 리터당 10.4㎞.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당 258g입니다.

1세대 투아렉에선 V10 TDI 모델이 판매 됐던 거 기억하실 겁니다. 보잉 747기를 끌면서 지상 최강의 SUV로 이름을 떨쳤던~ 2세대 투아렉에서는 V8 TDI R-Line 모델로 판매되고 있는데요~ 바로 폭스바겐의 다운사이징 기술이 적용된 모델이기 때문입니다. V10 TDI과 비교해보면 실린더 숫자는 V10에서 V8로 2개가 줄고 배기량 역시 4,910cc에서 4,134cc로 다운사이징 되었지만 최고출력은 313마력→340마력으로 약10%가량, 최대토크는 76.5→81.6㎏.m으로 대략 7%가 상승됐습니다. 제로백은 1.6초 단축, 연비는 7.2→10.4㎞/L로 늘어났습니다.

폭스바겐 신형 투아렉 V8 TDI. 임재범기자


폭스바겐 신형 투아렉 V8 TDI. 임재범기자


폭스바겐 신형 투아렉 V8 TDI. 임재범기자


폭스바겐 신형 투아렉 V8 TDI. 임재범기자


폭스바겐 신형 투아렉 V8 TDI. 임재범기자


달렸습니다.

차량 제원상 0→100㎞/h 가속시간이 5.8초로 나와있지만 실제 체감은 4초대로 느껴지더군요. 순식간이었습니다. 속도계바늘의 속도가 눈에 들어 올 정도죠. 쉽게말해 20㎞/h단위로 튕겨져 올라갑니다.

시속 200㎞벽은 우습습니다. 250㎞/h까지 밟아줬지만 뭔지 모를 여유로움이 느껴지는 거 있죠.

불안감은 전혀 느낄 수 없습니다. 시속 200㎞라는 엄청난 속도가 마치 다른 차종에서 140㎞로 달리는 듯한 느낌이랄까요. 여유를 부리며 최고속도까지 끊임없이 달려나가더군요~

주말을 이용해 경기도 고양동에서 광주광역시까지 왕복했는데요. 처음엔 ‘이 차의 최고연비는 얼마나 나올까’라는 생각으로 시속 100㎞로 달렸지만, 불과 20여㎞도 못 달리고 포기했습니다. 물론 도전했더라면 공인연비보다 훨씬 더 기록할 수 있었겠지만 말이죠.

‘이 괴물 앞에서는 무의미한 숫자에 불과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됐기 때문입니다.

폭스바겐 신형 투아렉 V8 TDI. 임재범기자


폭스바겐 신형 투아렉 V8 TDI. 임재범기자


폭스바겐 신형 투아렉 V8 TDI. 임재범기자


폭스바겐 신형 투아렉 V8 TDI. 임재범기자


그냥 평상시처럼 달렸습니다. 정체구간에선 어쩔 수 없었지만~ 시속 130㎞ 이상으로 평균 140~150㎞/h로 달렸을 겁니다. 휴게소에서 쉬어가며 말입니다.

총 349.1㎞를 달렸는데요. 평균연비는 리터당 10.9㎞가 찍히더군요. 디젤 심장을 가지긴 했지만 사륜구동에 4.2리터나 되는 심장을 가진 괴물에서10㎞/L이상의 연비를 기록하다니~ 솔직히 놀라움을 감출 수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주행가능거리는 530㎞. 물론 연료탱크는 무려 100리터로 큽니다.

이는 8단 자동 변속기와 ‘에너지 회생 시스템’의 위력일겁니다.

투아렉의 7단과 8단은 연료 효율을 20%가량 줄일 수 있는 변속기라고 합니다. 쉽게말해 항속이 가능한 변속단계라고 보시면 될 겁니다. 이로인해 6단에서 최고속도까지 낼 수 있다고 하네요.

2000년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최초 공개되었던 투아렉은 2002년 최초 출시된 이후 현재 2세대로 진화해오고 있습니다. 국내 판매가격은 V8 TDI R-Line모델이1억1,470만원, V6 TDI 블루모션 모델이 8,090만원입니다.(VAT포함)

happyyjb@tvreport.co.kr

폭스바겐 신형 투아렉 V8 TDI. 임재범기자


폭스바겐 신형 투아렉 V8 TDI. 임재범기자


폭스바겐 신형 투아렉 V8 TDI. 임재범기자


폭스바겐 신형 투아렉 V8 TDI. 임재범기자


폭스바겐 신형 투아렉 V8 TDI. 임재범기자


폭스바겐 신형 투아렉 V8 TDI. 임재범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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