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S90 B6 AWD 고양에서 광주까지 연비

임재범 기자 발행일 2021-07-09 11:13:32


볼보자동차 심장이 또 업그레이드됐네요. B5에 이어 이번에는 B6 48V 마일드하이브리드 엔진으로 업그레드됐습니다. 300마력으로 상승하고 연비는 더 좋아졌다는데요. 고양에서 광주까지 달려봤습니다.


S90은 새로운 럭셔리의 상징으로 자리한 SUV, XC90과 함께 볼보의 혁신적인 모듈화 플랫폼 SPA(Scalable Product Architecture)를 기반으로 설계된 5인승 4도어 플래그십 세단이다. 현대적인 감성으로 재해석한 스칸디나비아 디자인과 인간 중심(Human-Centric) 철학이 반영된 인테리어, 전동화 파워트레인 및 첨단 인텔리세이프(IntelliSafe) 기술은 럭셔리 세단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

 

 

특히 2021년식 모델은 여러 디자인 어워드를 통해 인정받은 독창적인 디자인에 3D 형태의 아이언 마크와 그릴 디자인, 시퀀셜 턴 시그널이 포함된 테일램프 등 새로운 디테일이 적용됐다. 또한 3m에 달하는 휠베이스는 동급 최고의 뒷좌석 레그룸을 제공하며, 자연광으로 실내를 가득 채울 수 있는 파노라마 선루프, 천연 나파(Nappa) 가죽 시트, 새로운 컬러 옵션이 추가된 인테리어 구성까지 갖췄다.

 

이 밖에도 ▲스웨덴 오레포스(Orrefors®)의 크리스탈 기어노브 ▲영국 하이엔드 스피커, 바워스&윌킨스(B&W, Bowers&Wilkins)의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어드밴스드 공기 청정(AAC, Advacned Air Cleaner) 등 최상의 럭셔리 경험을 완성하는 편의사양을 기본으로 제공한다.

 

여기에 새롭게 선보이는 가솔린 엔진 기반의 고성능 마일드 하이브리드, B6 파워트레인은 반응성이 뛰어난 상시 사륜구동(AWD) 시스템과 부드러운 8 단 기어트로닉 변속기과 결합돼 보다 환경 친화적이면서도 탁월한 주행성능까지 갖췄다. 특히 2종 저공해 자동차로 분류돼 공영 주차장, 공항 주차장 할인, 남산 1, 3호 터널 등 혼잡통행료 면제 등의 혜택도 받을 수 있다.

 

S90의 외관은 플래그십 90클러스터의 특징 중 하나인 클래식 볼보의 헤리티지와 독창적인 디자인 언어를 바탕으로 새로운 디테일을 가미해 자신감있는 인상을 연출했다.

 

전면은 블랙 백그라운드 위에 카메라를 통합한 3D 형태의 아이언마크 및 ‘토르의 망치(Thor Hammer)’로 불리는 시그니처 LED 헤드램프와 연결되는 크롬 디테일이 반영된 라디에이터 그릴, 전·후 범퍼 등으로 현대적인 감성을 더했다. 후면은 공기 저항을 낮춰주는 트렁크 일체형 스포일러 및 범퍼 하단에 자리한 히든 테일 파이프, 시퀀셜 턴 시그널이 포함된 Full-LED 테일램프가 적용됐다.

 

천연 소재와 장인 정신, 현대적인 기술이 결합된 S90의 스칸디나비아 디자인 컨셉의 인테리어는 동급 최고 수준의 실내 공간과 개인화된 경험을 강조하는 형태로 진화했다. 특히 동급 최고이자 상위 클라스 수준의 전장(5,090mm)을 기반으로 3,060mm에 달하는 휠 베이스를 갖췄다. 천연 나뭇결이 살아있는 대시보드와 센터콘솔 등의 데코 인레이는 앰버, 블론드, 차콜, 마룬 브라운, 슬레이트 등 총 5가지로 확대된 시트 색상에 따라 피치드 오크 또는 그레이 애쉬 우드로 마감된다.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천연 나파 가죽 시트는 전동식 럼버 서포트와 쿠션 익스텐션을 비롯해 앞 좌석 전동식 사이드 서포트 및 마사지, 통풍 기능을 갖췄다. 여기에 스웨덴 오레포스(Orrefors®)의 장인들이 수작업으로 제작한 크리스탈 기어노브과 뒷 좌석 탑승객을 위한 럭셔리 암레스트와 파노라마 선루프, 측면 윈도우 선 블라인드, 리어 선 커튼까지 기본으로 제공한다.

 

실내 아키텍처에 완벽하게 통합된 4:15 디지털 앰프와 1,400W 출력 및 19개 개별 하이엔드 스피커로 구성된 영국 바워스&윌킨스(B&W, Bowers&Wilkins)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역시 기본으로 제공한다. 예테보리 콘서트 홀의 사운드를 재현한 ‘콘서트 홀(Concert Hall)’과 ‘재즈클럽(Jazz Club)’ 모드를 비롯한 총 4개의 음향 모드와 노이즈 캔슬레이션 기능을 통해 어떤 좌석에서도 몰입갑 높은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이 밖에도 도로 표시 정보를 제공하는 12.3 인치 디지털 디스플레이와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애플 카플레이·안드로이드 오토를 지원하는 9인치 터치 스크린 센서스(Sensus), 스마트폰 무선 충전 기능과 뒷 좌석 탑승객을 위한 2개의 USB C-타입 포트도 제공한다. 이를 기반으로 미국 J.D.파워가 선정한 ‘2020 고객  첨단 기술 경험지수’에서 전체 브랜드 중 1위에 오른 바 있다.

 

S90에 새롭게 선보이는 B6 엔진은 볼보자동차의 전동화 모빌리티 전략에 따라 새롭게 설계된 가솔린 엔진 기반의 마일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이다. 제동 과정에서 생성된 에너지를 회수해 가솔린 엔진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연료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과 더불어 민첩한 엔진 반응을 이끌어 정지 상태에서 더욱 부드러운 가속성능을 제공한다. 특히 저 마찰 엔진 기술과 혁신적인 엔진 관리 시스템, 커먼 레일 직분사 및 통합된 전기식 슈퍼차저, 터보 기술의 조합은 모든 속도에서 엔진의 출력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최고 출력은 300마력(5,400rpm), 최대 토크는 42.8kg∙m(2,100~4,800rpm)이며 정지상태에서 6.6초만에 시속 100km까지 도달한다.

 

 

 



 

제원

 

전장/전폭/전고(mm)

5,090 / 1,880 / 1,450

휠베이스(mm)

3,060

공차중량(kg)

2,000

타이어/휠

255/35R20

트렁크 용량(ℓ)

436

파워트레인

엔진형식

드라이브-E 파워트레인

(B6, 48V 가솔린 마일드 하이브리드)

구동형식

AWD

연료탱크(ℓ)

60

배기량(cc)

1,969

최고출력(ps/rpm)

300 / 5,400

최대토크(kg∙m/rpm)

42.8 / 2,100~4,800

변속기

8단 자동 기어트로닉

서스펜션 & 섀시

서스펜션(앞/뒤)

더블위시본 / 인테그랄 링크 리프 스프링

스티어링

랙 앤드 피니언 (전자식 파워)

브레이크

V디스크 / V디스크

섀시

투어링 섀시

표준 연비 및 등급

복합연비(km/ℓ)

10.3

도심/고속도로(km/ℓ)

8.8 / 12.9

CO2 배출량(g/km)

166

등급

4

주행 성능

안전제한속도(km/h)

180

0 – 100 km/h(초)

6.6

판매가격(VAT포함)

7,090만원

 

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