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X시리즈의 새로운 모델입니다. 작고 깜찍해요. 개성 넘치고 역동적인 X2입니다.
조그만 것이 잘~ 생겼어요. 당돌한 모습이죠. SUV도 아니면서 해치백도 아닌 것이 어정쩡한 포지션인데요. BMW는 스포츠 액티비티 쿠페(Sports Activity Coupe, SAC)라고 합니다.

경쟁모델로는 메르세데스 벤츠 GLA, 아우디 Q2, 폭스바겐 T-크로스를 꼽을 수 있습니다.
X2와 경쟁모델로 볼 수는 없지만, 국산차 중에 비슷한 크기의 모델로는 기아 셀토스, 현대 코나, 쌍용 티볼리 정도를 들 수 있겠죠. 브랜드 별로 SUV라고도 하고 CUV라고도 말하는데요.
표현하기 나름이지 않을까 싶네요.



가격은 만만치 않네요. X2 M 스포츠 패키지 가격이 부가세 포함 6,190 만원이라고 합니다.
이쁘고 날렵하고 멋있어요. 눈매가 두툼하지만 아주 예리하게 생겼죠.
이전 X1보다 짧고 예리하게 다듬어서 세련된 디자인입니다. 라인이 역동적이고 근육질입니다. 선이 아주 도드라졌어요. 뚜렷합니다. 도시적이고 남성적이라는 느낌이지 않나요?
나쁜남자? 이런 모습을 매력적인 여성분들이 좋아하는 스타일이더라고요.
(차체크기-전장 4,360mm, 전폭 1,825mm, 전고 1,525mm, 휠베이스 2,670mm)

그리고, BMW엠블럼이 C필러에 떡하니 박아놨습니다. X2 디자이너 입장에서 자신감이 넘쳤었나봐요. 디자이너의 의도로 봐져요. 시선이 엠블럼에서 멈춥니다.
X2 얼굴만 봐도 BMW임을 알 수 있듯이 실내도 마찬가집니다. 누가 봐도 BMW스타일를 그대로 고급지면서 단정하게 표현해 놨습니다.
가로로 뻗은 대시보드 직선라인에 센터페시아는 운전석으로 기울인 운전자 중심의 콕핏 디자인이죠.

‘UKL2’ 플랫폼이 적용되면서 뒷자리 공간은 X1보다 여유로워졌습니다.
‘UKL2’ 플랫폼은요. ‘UKL1’이 전륜구동을 기반으로 한 X1과 미니 클럽맨 등에 적용됐었는데요.
‘UKL1’보다 축간거리를 늘리고 전면 오버행이 짧은 플랫폼입니다. 후륜구동 차와 비율과 비슷해서 날렵한 디자인이 가능했던 것이 아닌가 싶어요.
시트위치도 낮아서 앞뒤좌석 머리공간에 여유가 있습니다.

가속페달을 밟아보면 생긴 것처럼 성질이 있습니다. 전체적인 주행감성은 절제된 정교함과 탄탄함이 있습니다. 경쾌한 몸놀림에 날렵함이 있어요. 날센돌이?
운전의 재미가 있어요. 속도를 내면서 쏘는 스포츠카의 재미와는 다른 즐거움이죠.
X2에 맛들이면 코너가 즐겁고 자신감이 생기지 않을까 싶어요.

특히, 이차는 M스포츠 패키지라 M스포츠 서스펜션이 적용됐다고 합니다.
살짝 낮아진 차체에 스프링과 댐퍼가 좀더 단단해서 튜닝이 되어서 코너링 성능이 좋습니다. 아주 깔끔한 달리기 성능을 보여주네요.

국내에서는 2.0리터 디젤. ‘20d’만 판매하고 있는데요.
직렬 4기통 싱클터보 심장입니다. 1,750-2,500rpm영역에서 40.8kg·m 최대토크. 4,000rpm에서 190마력의 최고출력을 발휘합니다.
트윈터보의 아쉬움이 살짝 있긴 하지만 부족함은 없어요. 일반적인 주행에서는 부족함이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풀가속을 해보면 살짝 아쉬운 느낌을 받습니다. 싱글터보 디젤엔진인데요. BMW에서는 트윈스크롤터보라고 표기 합니다.
저속영역과 고속영역을 각각 담당할 두 개의 터보였다면, 토크영역이 더 넓어지니깐. 거의 모든 속도구간에 묵직한 토크감을 맛볼 수 있다는 얘깁니다.

고속주행에 아주 안정적감이 있네요.
가속페달을 꾸준히 밀어보면 시속 150km? 160km/h까지도 거침없는 것 같아요.
제원상 가속력은 7.7초에 시속 100km에 도달한다고 합니다.
수치상 아주 빠르다고 볼 수는 없지만, 몸을 느껴지는 묵직한 토크는 느낌 있어요.
몸무게는 1.7톤(1,710kg)을 살짝 넘깁니다.

변속기는 8단인데요. ZF가 아닙니다. 아이신제 8단 자동변속기가 엔진과 맞물렸습니다.
아무래도 전륜구동 기반이 이유가 되겠죠. 아이신제 변속기는 변속이 매끄럽고 부드러운데다 효율적인 변속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이내믹한 BMW만의 주행감성도 놓치지 않았어요. 약간의 튜닝이 있었다고 합니다.
친환경에도 빠지지 않았습니다. km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133g에 불과하고요.
인증받은 복합연비는 리터당 14.2km라고 합니다.
(복합 14. 2km/L, 시내 12.8km/L, 고속 16.4km/L)
실제로 달려보면 리터당 16km이상은 충분이 뽑아낼 것 같아요. 연료탱크용량은 61리터.


BMW의 스포츠 액티비티 쿠페. X2 xDrive20d를 짧게 경험해봤는데요.
활동적인 여성분들과 활발한 라이프스타일이신 분들에게 추천할만한 모델이 아닐까 싶네요.

BMW 뉴 X2 제원
항목 |
단위 |
X2 xDrive20d M Sport Package |
가격 |
6,190만원 |
|
공차 중량 |
kg |
1710 |
전장/전폭/전고 |
mm |
4,360/1,825/1,525 |
휠베이스 |
mm |
2,670 |
배기량 |
cc |
1,995 |
엔진 |
4기통 트윈파워 터보 디젤 |
|
최고 출력 |
마력/rpm |
190/4,000 |
최대 토크 |
kg·m/rpm |
40.8 /1,750-2,500 |
안전 최고 속도 |
km/h |
221 |
0-100km/h 도달시간 |
sec |
7.7 |
복합연비/ 도심/고속 |
km/l |
14.2/12.8/16.4 |
이산화탄소 배출량 |
g/km |
133 |
연료 탱크 용량 |
ltr |
61 |
타이어 규격 |
(전) 225/40 R20 |
|
휠 규격 |
(전) 8.0 J x 20 (후) 8.0 J x 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