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현대차 신형 쏘나타(LF) CVVL 시승기 방송영상

기자 발행일 2014-07-14 08:59:29
[TV리포트(카리포트)] 시민의 방송 수도권 정보특급.

- 진행 장새별 아나운서, 출연 카리포트 임재범기자

http://youtu.be/TuJ0Bz_WNug 방송 분 클릭



▶ <임재범 기자의 오토매거진>입니다. 우리나라 자동차의 역사를 만들어가는 세단이 오늘 소개해주실 모델이라고 들었어요~ 어떤 차량인가요?

▷ 세대를 거듭할수록 진화해가는 대한민국 대표 중형이죠. 바로 7세대 쏘나타 입니다.

▶ 7세대라는 건 최근 출시된 쏘나타를 말씀하시는 거죠? 듣기로는 LF 쏘나타라고 하던데… LF는 뭐죠?

▷ LF는 개발코드명입니다. 예를 들어 이전모델은 YF 쏘나타라고 하죠. 그리고 그랜저 HG도 마찬가지입니다. 모든 개발 차량에는 개발코드명이 붙어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 그렇군요. 오늘도 시승 영상이 기대되는데요.

▷ 그럼 바로 시승기 영상 함께 보실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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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형세단이지만 대형세단에 버금가는 장치들로 가득하네요. 색상도 참 예쁜 것 같아요~ 시승하면서 가장 많이 와 닫는 부분은 어떤 것이었나요?

▷ 이 차의 장점이라고 해야 될 부분들인 거 같은데요. 일단 실내가 굉장히 넓어졌습니다. 특히 뒷자리 공간이 대형세단에 버금갈 만큼 확장이 돼서 가족형 중형세단이라고 해도 부족하지 않을 만큼 좋아졌고요. 또, 고속주행에서의 승차감이 많이 보완 됐더라고요. 이전모델의 경우~~

▶ YF 쏘나타를 말씀하시는 거죠?

▷ 네~ 맞아요. 고속주행에서 하체의 불안함을 토로하는 분들이 많았는데요. LF는 이 부분에 신경을 많이 쓴 것으로 보였고요. 탑승자들의 승차감을 위해 시트에 공을 들인 것으로 보이더라고요.





▶ 이번 모델이 7세대 모델이라고 하셨잖아요~ 제가 자료를 보니깐 1985년에 1세대 모델이 출시된 걸로 나오더라고요. 무려 30년 전인데요. 그럼 현재까지 전 세계적으로 몇 대나 판매가 됐나요?

▷ 업체 측에 따르면 1985년 11월부터 2014년 2월말까지 30년간 총 누적판매량이 6백 89만대라고 하더라고요.

▶ 6백 89만대요? 정확히 어느 정도의 양인지 가늠이 안 되는데요.

▷ 음~~ 6백 89만대를 일렬로 세운다고 가정하면 서울과 부산을 40번 왕복하는 거리라고 합니다. 에베레스트 산, 천 백 예순 개를 포개 놓은 높이라고도 해요. 업체 측에 따르면 올해 700만대를 무난히 넘어설 것으로 보고 있더라고요.

▶ 정말 어마어마한 양이 팔려나간 거네요. 맨 처음 쏘나타, 쏘나타 투, 쏘나타 쓰리…

▷ 그런데 여기서 하나 짚고 넘어가야 할 게 있어요. 최초의 쏘나타는 앞 글자가 ‘쏘’가 아니라 ‘소’. 즉 ‘소나타’ 였습니다. 1세대 모델의 경우 1400cc와 1600cc엔진으로 출시됐던 스텔라 차체에 1800cc와 2000cc엔진을 얹어서 소나타로 출시가 됐었죠. 기억나세요?

▶ 아~ 화면 속 모델… 새록새록 기억이 나네요~

▷ 이후 1988년에 2세대 쏘나타가 나왔고요. 1993년에 쏘나타 투. 2004년에 NF 쏘나타. 2009년에 YF 쏘나타 순으로 출시가 됐었죠. 특히, 1988년에 출시된 2세대 쏘나타의 경우 국내 중형 최초로 3천 2백 일흔일곱 대를 미국에 수출하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습니다.





▶ 쏘나타의 긴 역사만큼 숨겨진 이야기도 많군요. 재밌네요~ 근데, LF 쏘나타가 지난 4월에 출시됐잖아요~ 시내에선 사실 쉽게 볼 수 없었던 것 같은데, 현재까지 몇 대 정도 판매 됐나요?

▷ 지난 6월까지 3개월 간 2만 9천 백 쉰 세 대가 등록됐다고 하더라고요. 솔직히 이전 모델에 비해 신차 효과가 그리 크지는 않은 느낌이 있어요.

▶ 그렇군요. 자, LF 쏘나타의 경우 기존에 없던 기능들이 많이 적용됐다고 하던데요. 대표적으로 어떤 기능이 있나요?

▷ 네~ 일단 트렁크로 다가가면 트렁크가 스스로 열리는 기능이 있죠.

▶ 네? 활용성이 좋을까, 의심이 드는데요?

▷ 양손에 짐을 가득 들고 있을 때 스마트 키를 소지하고 트렁크 근처에 접근하면 3초 후 트렁크가 열리는 ‘YF 쏘나타’입니다.





▶ 특히 여성운전자들에게 활용도가 있을 것도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몇일 간 시승 해보셨을 텐데…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죠. 연비는 얼마나 나오던가요?

▷ 도심과 고속도로를 반복하며 가속 없이 편안하게 달려봤는데요. 계기판 트립 상 12~14㎞/L 이상의 평균연비를 기록하더라고요. 이전모델과 동일한 파워트레인에 차체무게는 늘었지만, 나쁘지 않은 연비라는 생각입니다.

▶ 그렇다면 이후에 라인업이 추가 될 계획이 있겠죠?

▷ 디젤 모델이 궁금하신 거죠? 정보에 의하면 당연히 디젤모델도 출시 될 걸로 보고 있는데요. 것보다 하이브리드 모델이 먼저 소개 될 걸로 보고 있어요. 2.0리터 터보가 출시될 계획으로 보고 있죠. 해외 시장에선 이미 1.6리터 터보에 7단 DCT 모델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 마지막 질문 하나만 더 드릴게요. 이전 모델에는 말씀하신 터보 모델이 있었는데, LF쏘나타는 터보 모델이 현재 출시되지 않은 거죠? 2.4리터 모델만 있고요.

▷ 잘 보셨네요. 이전 모델에도 2.4리터 모델이 있었지만.. 2.0리터 터보가 출시되면서 2.4리터 모델은 생산이 중단됐죠. 이번에도 같은 절차로 모델이 출시될 전망인데요. 한마디로 업체 측의 판매 전략으로 보시면 될 것 같아요.

▶ 지금까지 <카 리포트>의 임재범 기자와 함께 자동차 소식 만나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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