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엔카에서 성인남녀 556명을 대상으로 자동차 브랜드 선호도에 대해 조사한 결과 국산차는 ‘현대자동차’, 수입차는 ‘BMW’가 각각 1위에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국산차 부문에서는 응답자 중 43.7%가 현대자동차를 꼽았으며, 그 뒤로는 기아자동차(29.5%), 르노삼성(13.8%)가 차지했다.
현대자동차는 다양한 모델 라인업 구축으로 수요층의 넓은 점이 강점으로 꼽혔으며 기아자동차는 최근 인기를 모으고 있는 K시리즈의 영향이 크게 작용된 것으로 보고있다.
르노삼성은 중후한 이미지와 뛰어난 내구성이 브랜드 선호 이유로 꼽혔구요. 그 뒤를 이은 쉐보레가 9.9%로 특히 30대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브랜드 인지도 상승을 위한 공격적 마케팅과 연이은 신차 발표 영향으로 자동차에 관심이 많은 30대로부터 높은 기대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SK엔카 측은 추측했다.

순위 |
브랜드 |
비율(%) |
1 |
현대자동차 |
43.7 |
2 |
기아자동차 |
29.5 |
3 |
르노삼성자동차 |
13.8 |
4 |
한국GM 쉐보레 |
9.9 |
5 |
어울림모터스 |
1.6 |
6 |
쌍용자동차 |
1.4 |
독일 브랜드간의 순위 접전도 치열했다.
남성 부문에서는 아우디(28.7%), BMW(25.9%), 벤츠(18.1%)가 상위권을 차지한 반면 여성 응답자 절반에 가까운 40.3%가 BMW를 선택해 남성보다 BMW의 선호도가 더욱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순위 |
브랜드 |
비율(%) |
1 |
BMW |
29.1 |
2 |
아우디 |
26.4 |
3 |
벤츠 |
18.3 |
4 |
폭스바겐 |
4.9 |
5 |
포르쉐 |
3.1 |
6 |
인피니티 |
2.7 |
7 |
재규어 |
2.5 |
8 |
렉서스 |
2.0 |
8 |
벤틀리 |
2.0 |
8 |
페라리 |
2.0 |
8 |
기타 |
2.0 |
12 |
혼다 |
1.4 |
13 |
토요타 |
1.1 |
14 |
푸조 |
0.9 |
15 |
닛산 |
0.5 |
15 |
링컨 |
0.5 |
15 |
볼보 |
0.5 |
happyyjb@tvrepor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