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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요타요 로기 전기버스. ‘일렉시티 타운’ 하나하나 까봤더니~ 엄청난~

임재범 기자 발행일 2023-03-20 23:05:00
타봤습니다. 역시 Air. 마을버스 끝판왕! ‘일렉시티 타운’
차량 상세설명 영상



아이오닉5 3대를 품은 일렉시티 타운(Elec City Town), 현재 마을버스로 운영되고 있는 차량입니다.

 

현대차 중형저상 전기버스 ‘일렉시티 타운’이 지난해 말 출시해 국내 마을버스로 운용되고 있었다고 합니다. 현대차가 시내버스에 이어 버을버스까지 전기버스로 전환 수요를 공략하고 있습니다.

시승 체험 영상


지난 14일 경기 천안시에 위치한 현대차 천안글로벌러닝센터에서 현대차 상용차 전기버스 ‘일렉시티 타운’ 실차 교육과 동승 체험 행사가 열렸습니다.




일렉시티타운은 기존 11m급 일렉시티에서 9m급으로 차체가 짧아진 전기마을버스입니다.


현대차 시내버스 중 작은 마을버스 카운티 일렉트릭(7.7m)보다 더 길고 도심에서 흔히 보이는 일렉시티(11.0m)보다 짧은 중형저상 버스입니다.



아이오닉5 배터리 3개가 그대로 올라가 있다고 하는데요. SK온으로부터 공급받은 72.6㎾h 용량의 배터리 팩 3개가 탑재됐습니다. 1회 충전시 최대 350㎞(사내 측정기준)까지 달릴 수 있구요 최고속도는 80km/h, 가속성능은 0→60km/h까지 16.1초의 성능을 갖췄습니다.

충전방식은 기존 전기버스에 장착된 것과 동일하게 DC콤보 타입2 충전구 2개가 적용됐습니다.

 

충전구 2개를 모두 연결하고 초고속으로 충전하면 33분만에 배터리 용량을 0%에서 80%(280㎞)까지 충전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국내 마을버스가 하루 평균 200㎞도 못 달리기 때문에 방전 불안 없이 여유롭게 차량을 운행할 수 있을 것(현대차 분석 결과)으로 봅니다.

 

버스 곳곳에 배터리 효율과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장치와 편의기술들이 심어 있었는데요.

냉각수와 냉매를 각각 활용해 배터리 열을 식힐 수 있는 워터펌프와 칠러를 함께 탑재해 과열로 인한 배터리의 효율 저하, 기능불량 등 문제를 해소할 수 있도록 했고, 냉각수로 전류 흐름이 약한 저전도 특성을 지닌 분홍 냉각수(전기차량용)를 채택하는 등 세심한 부분까지 고심했다고 합니다.



이밖에 배터리와 차량 장치를 서로 연결시켜 과전압과 과전류 등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정션박스(junction box)를 심었고, 버스기사가 차량 전력을 끊을 수 있도록 PE룸 상단부에 스위치가 적용됐습니다.



실제 탑승해보니 전기차만의 부드럽고 편안한 주행성능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에어서스펜션이 적용되어 있어서 승차감은 말할 것도 없겠죠. 일렉시티 타운의 최고출력은 160㎾로 내연기관차의 엔진 출력으로 환산하면 218마력에 달합니다.

(그린시티(GREEN CITY) CNG모델 240마력, 디젤모델 280마력)



전기차에서 경험할 수 있는 회생제동기능은 0~2단계(세단계)로 설정할 수 있게 했습니다.

가상주행보조음은 기존 현대기아차 전기차와 동일한 소리로 일렉시티타운이 달리고 있음을 알려줬고요.

 

교통약자를 위한 편의사양을 두루 갖췄습니다.

장애인용 하차벨, 접이식 좌석, 휠체어 리프트, 버스 기울임 같은 기능이 적용됐습니다. 휠체어를 결속시킬 수 있는 좌석 위치와 가까운 곳에 부착된 장애인용 하차벨을 누르면 일반 하차벨과 다른 음역의 알림음을 길게 들려줍니다. 동시에 계기반에는 ‘STOP 장애인용’이라는 글자로 이를 인지하고 장애인 승객을 배려할 수 있도록 돕도록 만들었습니다.



접이식 좌석은 등받이와 쿠션을 모두 버스 내벽 쪽으로 바짝 붙일 수 있도록 적용해 휠체어를 위한 공간도 만들었습니다. 휠체어를 타고도 쉽게 오르내릴 수 있도록 배려됐습니다. 버스 측면 중문 하단에 혀처럼 받침이 전개됩니다.

에어서스펜션 좌우 컨트롤로 노인이나 어린이 같은 교통 약자가 쉽게 오르내릴 수 있도록 버스 오른쪽 측면만 아래로 내려 지상고를 낮출 수 있는 기울임 기능도 적용됐구요. 차량 전체를 낮추거나 차체를 높일 수 있게 했습니다.



또한 앞문과 중문에 초음파 센서를 달아 특정 범위 내 사람이나 사물이 위치할 때 운전자가 이를 계기반 화면으로 인지할 수 있구요. 운전석 레그룸을 타사 동급 모델보다 더 넓게 만들어 운전자가 공간을 더 여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디자인됐다고 합니다. 운전석 시트에 열선과 통풍, 핸들 열선기능도 적용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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