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팝콘 사운드_아반떼 N 시승기 (인제서킷_산길 와인딩)

임재범 기자 발행일 2021-08-07 12:41:13

 





‘일상의 스포츠카’ M이 부럽지 않은 현대차 고성능 브랜드 N에 아반떼N 고성능 세단이 합류했는데요.

 

코로나로 인해 철저한 방역과 완벽한 비대면으로 ‘아반떼N 미디어 시승행사’가 강원도 인제스피디움에서 열렸습니다.

 

기존 아반떼와 껍데기만 같을 뿐 완전히 다른 차였는데요. 첨단 주행 안전 편의 장치들과 시각, 청각, 촉각으로 감성을 자극제로 가득한 아반떼N으로 인제 일대 산길과 서킷을 질주해봤습니다.

 

타당탕탕탕~파박파파팍~ N전용 가변배기가 아주 인상적이더군요.

 

그 영상 함께 보시죠~

 

 

 

현대차는 아반떼 N에 2.0T 플랫파워 엔진을 장착했다. 이 엔진에 탑재된 터보 시스템은 기존 대비 지름이 5mm 증대된 52mm의 터빈휠과 2.5mm2만큼 면적이 증대된 12.5mm2의 터빈 유로를 적용하고 실린더 블록의 형상 및 재질 개선 등을 통해 엔진의 성능과 내구성을 동시에 끌어올린 것이 특징이다. 이로 인해 약 5,500rpm부터 최대출력을 유지시켜주는 플랫파워 특성이 적용돼 가속구간에서 아반떼 N의 잠재력을 폭넓게 활용할 수 있게 됐다.

 

8단 습식 DCT(듀얼 클러치 변속기)가 적용돼 최고출력 280마력(ps), 최대토크 40kgf∙m의 동력성능을 갖췄으며, N 그린 쉬프트(NGS)를 작동할 경우 터보 부스트압을 높여줘 최대 290마력까지 출력을 일시적으로 향상시켜 준다. 이로써 N 라인업 중 최고 수준인 250km/h의 최고속과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단 5.3초만에 주파가 가능할 정도의 강력한 주행성능을 완성해냈다.

 

여기에 고성능 특화 기능인 ▲N 코너 카빙 디퍼렌셜(e-LSD, 전자식 차동제한장치) ▲능동 가변 배기 시스템 ▲런치 컨트롤 등을 기본 적용하고, DCT 모델의 경우 ▲N 그린 쉬프트(NGS) ▲N 파워 쉬프트(NPS) ▲N 트랙 센스 쉬프트(NTS)까지 기본 사양이다.

 

N 사운드 이퀄라이저(NSE, N Sound Equalizer)는 한 차원 진화한 가상 엔진 사운드로 TCR 경주차 사운드 등 현대차 모터스포츠를 대표하는 주행 사운드를 제공할 뿐 아니라, 개인 취향을 고려해 ▲화인(Whine) ▲럼블(Throat) ▲엔진 메인(Bass) 세 가지 음역 별 세부 사항 조정이 가능한 이퀄라이저 기능도 함께 탑재했다. 이로써 운전자는 주행 중 실제보다 더 실감나는 다이나믹한 엔진음을 들을 수 있다.

 

 ‘팝콘 사운드’와 ‘뱅 사운드’를 구현해주는 능동 가변배기 밸브를 기존 3단 제어방식에서 선형 제어방식으로 보강해 공회전 시 부밍음은 저감시키고, 동시에 N의 압도적인 사운드는 유지시켜 운전자의 즐거움을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 벨로스터 N 차량에 3분으로 설정되어 있던 N 그린 쉬프트(NGS) 재활성화 시간을 40초로 대폭 단축하였고, ▲엔진 ▲스티어링 ▲서스펜션 ▲레브 매칭 ▲전자식 차동제한장치(e-LSD) ▲차량자세제어장치(ESC) ▲배기 사운드 등 총 7가지 항목을 운전자 취향에 맞춰 조절 가능한 맞춤형 주행모드를 2개까지 저장하고 이를 스티어링 휠에 장착된 두 개의 N버튼에 각각 매칭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운전의 즐거움을 극대화하기 위한 기능적인 개선도 놓치지 않았다.

 

N 최초로 적용한 고성능 미쉐린 PS4S 타이어(245/35R19)는 아반떼 N의 역동적인 주행성능을 극대화한다.

 

전용 인포테인먼트 기능인 ‘랩 타이머’는 레이스 트랙을 한 바퀴 주행할 때 걸리는 시간을 측정해주며 ‘N 트랙 맵(N Track Map)’은 서킷에서 운전자의 위치와 동선을 그대로 기록해준다.

‘현대 N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횡가속도(G-Force) ▲RPM ▲출력(토크) ▲랩타임 등을 기반으로 분석 기능까지 갖췄다.

 

아반떼 N의 판매가격은 ▲MT 사양 3,212만원 ▲DCT 사양 3,399만원이다. (※ 개별소비세 3.5% 기준)

 

지난 4월 N Day를 통해 공개된 바 있는 코나 N은 실용성을 겸비한 고성능 핫 SUV로 가격은 3,418만원이다. (※ 개별소비세 3.5% 기준, DCT 단일 사양 운영)

 

 

시승차 정보

- 엔진: N 전용 2.0 터보 GDi(280마력, 40kgfm, 플랫파워), 습식 8단 DCT

- (개별소비세 5.0% 기준) 아반떼 N (3,272만원) + N DCT패키지(190만원)

+ N 라이트 스포츠 버켓 시트(100만원) + 현대 스마트 센스(55만원)

+ 컨비니언스(65만원) + 컴포트II(15만원) (선루프 제외 풀옵션)

= 총 3,697만원

 

 

 

구분

아반떼 N

전장
(mm)

4,675

전폭
(mm)

1,825

전고
(mm)

1,415

축거
(mm)

2,720

엔진

형식

2.0T-GDI

(플랫 파워)

배기량
(cc)

1,998

최고출력
(ps)

280

(※ NGS 모드 작동 시 290)

최대토크
(kgf·m)

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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