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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세대 부분변경 미니, 미니는 MINI다. 뉴 MINI 3도어 JCW 시승

임재범 기자 발행일 2021-07-14 12:26:40

 



소형차 브랜드 MINI 코리아가 뉴 MINI 3-도어, 뉴 MINI 5-도어 및 뉴 MINI 컨버터블로 구성된 ‘뉴 MINI 패밀리’를 국내에 공식 출시를 알리고 미디어 시승행사를 열었다.

시승차는 뉴 MINI 3-도어 JCW…

 

 

전세계 프리미엄 소형 세그먼트를 선도하고 있는 MINI는 지난 2005년 이래 지난 16년간 국내에서 총 9만대 이상이 판매되며 그 인기를 꾸준히 입증해왔다. 특히 2019년에는 처음으로 연간 판매 1만대를 돌파했고, 2020년에도 전년 대비 10% 이상 증가하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MINI 3-도어, MINI 5-도어 및 MINI 컨버터블은 이러한 한국에서의 MINI의 인기를 이끈 라인업들로, 브랜드 고유의 디자인 정체성과 경쾌한 주행성능을 대변하는 ‘고-카트 필링(Go-kart feeling)’을 가장 뚜렷이 선사하는 모델이다.

 

이번에 한국에 출시되는 뉴 MINI 패밀리는 부분변경을 거치며 한층 현대적인 디자인과 강화된 편의사양, 최신 주행 보조 기능을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트림명을 클래식(Classic) 및 클래식 플러스(Classic Plus) 등 직관적으로 변경했다. 변경된 트림별 모델은 순차적으로 국내에 선보일 예정이다.

 

뉴 MINI 패밀리의 외관은 더욱 선명해지고 간결한 디자인을 통해 현대적인 감각을 발산한다. 앞면 라디에이터 그릴 테두리에 MINI 고유의 육각 형태 라인을 적용해 간결한 매력을 강조하며, 원형 LED 헤드라이트는 내부의 블랙 하이글로스 하우징을 통해 더욱 강력한 존재감을 뽐낸다. 중앙 범퍼 스트립은 기존 검정색에서 차체 색상으로 변경해 차량이 좀 더 넓어 보이는 효과를 주었으며 앞 범퍼 좌우 측면에는 에어 커튼을 적용, 공기역학 성능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스포티한 매력을 배가했다.

 

새롭게 디자인된 사이드 스커틀은 측면 방향지시등과 통합되었고 유니언잭 디자인이 가미된 리어라이트, 새로운 디자인의 뒷범퍼는 MINI 만의 개성을 한층 부각시킨다. 여기에 루프탑 그레이, 아일랜드 블루, 제스티 옐로우 등 새롭게 추가된 외장 컬러로 소비자의 선택의 폭을 확대했다.

 

실내는 세련미와 고급감이 강화됐다. 전 모델에 기본 장착되는 8.8인치 센터 디스플레이는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는 피아노 블랙 하이글로스로 마감되며 새로운 UI를 통해 시인성과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 새롭게 디자인된 엠비언트 라이트는 ‘라운지’와 ‘스포츠’ 두 가지로 구성되어 운전자의 드라이빙 모드에 따라 다른 실내 조명을 제공, 내장 디자인 변화를 완성했다. 스티어링 휠 디자인 또한 직관적으로 변경되어 오디오, 전화, 음성컨트롤, 주행 보조 기능 작동을 최적화했다. 또한, 각 라인업 별 상위 트림에는 나파 가죽 스티어링 휠, 스티어링 휠 히터 등이 추가돼 편의성과 고급스러움을 더한다.

 

뉴 MINI 패밀리는 주행 보조 기능이 한층 강화됐다. 클래식 트림을 제외한 모든 3-도어 및 5-도어, 그리고 모든 컨버터블 모델에 하이빔 어시스트, 보행자 경고 및 제동 기능, 차선 이탈 경고 기능을 포함한 드라이빙 어시스턴트가 기본 적용되며, 쿠퍼 S 클래식 트림 이상에는 스톱 앤 고(Stop & Go)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이 탑재된다.

 

이외에도 모든 모델에 한층 진보된 최신 MINI 커넥티드 기능을 도입해 MINI 텔레서비스 및 인텔리전트 이머전시 콜, 리모트 서비스 등 MINI 앱을 활용한 디지털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3-도어 및 5-도어 클래식과 론치팩을 제외한 모든 뉴 MINI 패밀리에 무선 애플 카플레이 기능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뉴 MINI 패밀리에는 탁월한 동력성능 경쾌한 주행감각, 우수한 연료 효율을 자랑하는 파워트레인이 탑재된다.

 

먼저 뉴 MINI 패밀리 쿠퍼 트림에는 최고출력 136마력, 최대토크 22.4kg·m를 발휘하는 MINI 트윈파워 터보 3기통 가솔린 엔진과 7단 스텝트로닉 더블 클러치 변속기가 탑재된다.

 

쿠퍼 S 트림은 최고출력 192마력, 최대토크 28.6kg·m를 내는 MINI 트윈파워 터보 4기통 가솔린 엔진과 7단 스텝트로닉 더블 클러치 변속기가 조화를 이루며,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6.7초다.

 

고성능 모델인 JCW에는 최고출력 231마력, 최대토크 32.6kg·m를 발휘하는 MINI 트윈파워 터보 4기통 가솔린 엔진과 8단 스텝트로닉 자동변속기가 탑재되며,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6.5초만에 가속한다.

 

뉴 MINI 패밀리의 가격은 트림에 따라 상이하며 3-도어가 3310만원에서 5210만원, 5-도어는 3410만원부터 4450만원이며, 오픈-탑 모델인 컨버터블이 4380만원에서 5640만원이다. (부가세 포함, 개별소비세 3.5% 적용 기준)

 

 

 

 

 

 

 

 

항목

단위

뉴 MINI 3-도어

 쿠퍼 클래식

뉴 MINI 3-도어 쿠퍼 클래식 플러스 론치팩

/ 클래식 플러스

뉴 MINI 3-도어 쿠퍼 S 클래식 론치팩

/ S 클래식

뉴 MINI 3-도어

JCW 론치팩/JCW

가격

 

3310만원

3780만원 / 3930만원

4200만원 / 4350만원

5010만원

/ 5210만원

공차 중량

kg

1,250

1,250

1,295

1,300

전장/전폭/전고

mm

3865 / 1725 / 1415

3865 / 1725 / 1415

3875 / 1725 / 1415

3870 / 1725 / 1415

배기량

cc

1,499

1,499

1,998

1,998

엔진

 

3기통 MINI 트윈파워 터보

3기통 MINI 트윈파워 터보

4기통 MINI 트윈파워 터보

4기통 MINI 트윈파워 터보

최고출력

마력

136/4,500

136/4,500

192/5000

231/5200

최대토크

kg·m

22.43/1480~4100

22.43/1480~4100

28.55/1350~4600

32.63/1450~4800

안전 최고 속도

km/h

210

210

235

246

0-100 km/h 도달 시간

Sec

8.1

8.1

6.7

6.1

정부 공인 표준 연비

km/l

복합: 13.4 (도심: 12.2, 고속: 15.3)

복합: 13.4 (도심: 12.2, 고속: 15.3)

복합: 12.3 (도심: 10.8, 고속: 14.9)

복합: 11.4 (도심: 10.2, 고속: 13.5)

이산화탄소 배출량

g/km

124

124

136

148

연료 탱크 용량

ltr

44

44

44

44

타이어 규격

 

(전) 195/55 R16

(후) 195/55 R16

(전) 205/45 R17

(후) 205/45 R17

(전) 205/45 R17

(후) 205/45 R17

(전) 205/40 R18

(후) 205/40 R18

휠 규격

 

(전) 6.5 J X 16 Light Alloy

(후) 6.5 J X 16 Light Alloy

(전) 7J X 17 Light Alloy

(후) 7J X 17 Light Alloy

(전) 7J X 17 Light Alloy

(후) 7J X 17 Light Alloy

(전) 7J X 18 Light Alloy

(후) 7J X 18 Light Allo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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