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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인승 이태리 명품 수퍼세단 콰트로포르테 GTS

임재범 기자 발행일 2021-03-06 10:20:35

콰트로포르테 GTS의 퍼포먼스는 자동차 헤리티지를 다시금 느끼게 만드는 매력이 있더군요.

영덕 영해 대진항에서 7번 국도를 타고 강릉까지 질주를 이어갔습니다.

5인승 이태리 명품 수퍼세단 콰트로포르테 GTS 함께 보시죠.

 

 

 

2013년 첫 공개 이후부터 마세라티의 플래그쉽 세단으로 자리매김한 콰트로포르테는 전 세계 자동차 시장에 새로운 하이퍼포먼스 럭셔리 세그먼트를 제시하는 모델이다. 2020년식 콰트로포르테는 이러한 성공적인 신화를 이어갈 수 있도록 핵심적이고 중요한 기능을 업그레이드했다.

 

콰트로포르테는 크롬바를 사용한 라디에이터 그릴과 상어의 코를 연상시키는 전면부의 조화를 이루어 더욱 역동적인 외관 디자인 철학을 반영했다. ‘알피에리 컨셉트카’에서 영감을 받아 상어의 코를 형상화한 디자인은 강렬하고 인상적인 앞모습을 선보인다.

 

새로운 콰트로포르테에는 어댑티브 풀 LED 기술이 탑재되어 바이-제논(Bi-Xenon) 라이트 대비 20% 시인성 향상, 25% 낮은 발열, 두 배 이상 늘어난 수명을 자랑한다. 풀 LED 헤드라이트는 최대 195m 전방을 비추고, 바이-제논 라이트보다 55m 더 먼 거리를 환하게 밝힌다. 또한 주변에 다른 차량이 감지될 경우, 상대 차량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헤드라이트의 조사 방향을 즉시 조절한다.

 

전자식으로 제어 가능한 에어 셔터(Air Shutter)는 전면 그릴에 장착되어 공기 역학적 효율을 크게 향상시키면서 엔진의 유체 온도를 최적으로 제어한다. 덕분에 콰트로포르테의 공기저항계수는 이례적일 정도로 낮은 0.28을 기록한다.

 

콰트로포르테는 새로운 외관 컬러 로소 포텐테(Rosso Potente)와 블루 노빌레(Blu Nobile)로 우아하고 역동적인 디자인을 더욱 돋보이게 했다. 로소 포텐테는 이탈리아 스포츠카의 뜨거운 레이싱 전통을 상징하는 강렬한 레드 톤으로, 블루 노빌레는 고귀함을 담은 깊고 진한 블루 톤으로 콰트로포르테의 유려한 바디라인을 강조한다.

 

듀얼 트림 전략 중 럭셔리 감성의 ‘그란루소(GranLusso)’ 트림은 크롬 범퍼 마감과 차체 색상의 사이드 스커트, 20인치 Mercurio 알로이 휠, 검정색 브레이크 캘리퍼, 부드럽게 닫히는 소프트 도어 클로즈 기능 등을 적용해 럭셔리함을 재해석 했다.

 

스포티한 감성의 ‘그란스포트(GranSport)’ 트림은 공격적인 디자인의 중앙과 사이드 흡기구, 피아노 블랙(Piano Black) 색상으로 마감된 센터스포일러와 사이드 인서트, 빨간색 브레이크 캘리퍼, 삼지창과 사에타(Saetta) 로고의 파란색 선, 21인치 알로이 휠(콰트로포르테 GTS 그란스포트 기준) 등을 장착해 콰트로포르테의 레이싱 카 혈통을 강조했다.

 

 

긴 휠베이스 덕분에 최신 콰트로포르테 모델은 넓은 실내를 자랑하며, 스타일리시한 차량 내부는 운전자와 승객에게 전용 비즈니스 라운지에 앉아서 여행하는 기분을 들게 한다.

 

인테리어는 운전자에 최적화된 인터페이스에 중점을 두어 주행 필수 데이터를 제공하는 7인치 TFT 디스플레이가 대형 아날로그식 속도계와 RPM게이지 사이에 설치되었다. 가죽으로 마감된 스티어링 휠의 높이 및 운전자와의 거리는 모두 전자식으로 조정 가능하다.

 

대시보드 중앙에 8.4인치의 고화질 터치스크린은 그래픽이 개선된 마세라티 터치 컨트롤 플러스(MTC+)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 기능을 지원한다. 중앙 하단부의 콘솔에는 인포테인먼트의 다른 기능은 물론 오디오 볼륨도 조절이 가능한 회전식 노브가 장착되어 있다.

 

콰트로포르테의 가솔린 엔진은 3.8리터의 V8엔진과 3.0리터의 V6 엔진 두 가지 버전으로 제공된다. 두 엔진 모두 페라리와 공동 개발했으며 마라넬로 소재의 페라리 공장에서 마세라티만을 위해 생산되고 있다.

 

콰트로포르테 GTS에 탑재된 플래그쉽 3.8리터 V8 유로6 엔진은 6,700rpm에서 530hp와, 2,000rpm에서 72.4kg.m의 최대 토크를 발휘한다. 이러한 엔진 성능은 콰트로포르테가 마세라티 4도어 세단 모델 역사상 가장 빠른 제로백 4.7초를 달성할 수 있게 하며, 최고속도는 310km/h에 이른다. 국내판매 차량가격은 2억 4,757만원.

 

콰트로포르테 S Q4는 5,750rpm에서 V6 엔진 중 가장 강력한 430hp의 최고출력과 59.2kg.m의 최대 토크를 발휘하고,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4.8초 만에 주파한다. 최고속도는 288km/h에 이르며, 연비는 7.4km/L, CO2 배출량은 228g/km이다.

 

콰트로포르테의 모든 버전은 극강의 편안함, 신속한 기어 변속, 최적화된 연료 소비와 소음, 진동이 감소된 8단 자동 변속 장치가 장착되어 있다. 두 개의 오버드라이브 기어가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변속기 하나 만으로도 전반적인 효율성을 크게 증대시킨다.

 

새로운 2-레인 디자인의 8단 ZF 자동 기어박스는 직관적 사용성을 개선해 기어변속이 더욱 쉽고 신속해졌다. 기어 레버를 좌우로 밀어 매뉴얼 또는 오토 모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주차(P) 모드는 기어레버에 버튼으로 작동된다. 변속 모드는 ‘오토 노멀’, ‘오토 스포츠’, ‘수동 노멀’, ‘수동 스포츠’, ’ICE’ 모드 등 5가지의 주행 모드로 사용이 가능하다.

 

콰트로포르테는 뒤 차축에 기계식 차동 제한 장치(Limited-Slip Differential)가 장착되어 모든 노면 상황에서 절대적인 안전을 보장한다. 비대칭 구조로 이루어진 차동 제한 장치는 동력 가동 상태에서 락업(lock-up) 35%를, 동력 비가동 시에는 45%를 지원한다.

 

새로운 마세라티 액티브 사운드 기술(Maserati Active Sound Technology) 덕분에 콰트로포르테 디젤 모델에서도 마세라티 고유의 깊은 울림과 감성적인 배기음을 감상할 수 있다. 배기가스 흡입관 근처에 부착된 두 개의 액추에이터는 마세라티 엔진 특유의 매혹적인 톤을 만들어내고 주행 스타일에 따라 엔진 사운드를 조절해준다. 상황에 따라 액추에이터가 작동되어 고유 사운드를 생성하는데 센터 터널의 스포츠 버튼을 누르면 엔진 사운드는 더욱 깊어지며 드라이빙의 감동을 더할 수 있다.

 

섀시는 안전성을 극대화시키면서도 마세라티 고객들이 요구하는 성능과 편안함의 수준을 맞추도록 개발되었다. 3.17m의 긴 휠베이스 덕분에 콰트로포르테는 필적할 수 없는 편안한 내부와 날카로운 핸들링의 짜릿함을 선사하며, 큰 차체에도 불구하고 가벼운 공차 중량을 제공한다. 콰트로포르테의 섀시는 차체의 무게를 줄이는 반면 성능은 최대로 발휘하고 전후 무게를 50:50으로 완벽하게 배분했다.

 

더블 위시본 서스펜션 레이아웃은 마세라티의 경주차 혈통을 계승한 특징 중 하나이다. 콰트로포르테는 이를 유지하면서 주행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결합해 나가고 있다. 전륜 서스펜션은 알루미늄 더블 위시본을 사용해 가볍고 정밀한 핸들링을 제공하며, 후륜 서스펜션은 4개의 알루미늄 서스펜션 암이 있는 5멀티 링크 시스템을 적용해 스포츠 주행 성능을 발휘하고 최고의 편안함을 선사한다.

 

전자 제어식 댐퍼가 장착된 스카이훅(Skyhook) 시스템은 여러 센서로 각 바퀴와 차체의 움직임, 노면 상황, 운전 스타일을 면밀히 관찰하고 상황에 따라 댐퍼 세팅을 자동 조절한다. 스카이훅은 승차감을 중요시하지만, 운전자가 센터 콘솔에 서스펜션 버튼을 누를 경우 스포티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변경된다.

 

통합 차체 컨트롤(IVC: Integrated Vehicle Control)

2020년식 콰트로포르테와 기블리는 마세라티 자동차 중에서 처음으로 통합 차체 컨트롤을 채택한 모델이다. 차량 제어 능력 상실을 방지하는 통합 차체 컨트롤은 우주항공 기술에도 사용되는 전자식 주행 안전 장치(ESP: Electronic Stability Program) 소프트웨어를 채택하고, 차체의 움직임이 불안정할 시 즉각적으로 엔진 토크를 낮추어 각 바퀴에 필요한 제동력을 분배한다. 통합 차체 컨트롤은 Bosch 사와 합작 연구로 개발되어 보다 향상된 안전성과 주행 경험을 운전자에게 선사한다.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EPS: Electric Power Steering)

콰트로포르테는 유압식이 아닌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을 탑재했다. 전자식 스티어링 시스템은 유압식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 대비 더욱 가볍고, 간단하고, 관리가 쉬우며 엔진 파워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쉽게 미세 조정이 가능하다. 고속 주행 시에는 직결감을 높이기 위해 스티어링 휠에 무게감을 더하고, 저속 주행이나 주차 시에 더욱 편안한 핸들링을 위해 운전대를 가볍게 조작한다. 또한 차선 이탈 방지 시스템, 액티브 사각지대 어시스트와 같은 ADAS 기능과 통합적으로 작동되어 안전성을 높이고 날카로운 핸들링 경험을 선사한다.

 

차선 이탈 방지 시스템(LKA: Lane Keeping Assist)

차선 이탈 방지 시스템은 차량이 차선을 이탈하지 않도록 한다. 계기판에 그래픽 형태의 경고가 표시되고 알람 대신 직접적으로 스티어링 휠에 힘을 가해 차선 이탈 경보 장치(Lane Departure Waring System)보다 더욱 안전한 주행을 보장한다.

 

운전자가 차선을 이탈하려 할 경우 차선 이탈 방지 시스템은 스티어링 휠에 진동 신호를 보내고, 스티어링 휠의 각도를 변경해 차선을 유지하도록 한다. 이 시스템은 60km/h 이상, 180km/h 이하의 속도에서만 작동한다.

 

액티브 사각지대 어시스트(Active Blind Spot Assist)

액티브 사각지대 어시스트는 차선 변경 시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기존의 사각지대 경보 시스템에서 업그레이드된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리어 범퍼 안에 장착된 2개의 레이더 센서를 이용하여 사각지대를 모니터링 한다.

 

액티브 사각지대 어시스트는 LED 경고 표시 및 경고음 외에도 스티어링 토크에 직접 영향력을 주어 충돌의 위험을 방지한다. 전면 그릴의 레이더와 전방 주시 카메라를 사용해 차량의 위치를 확인하며 최소 60km/h 이상, 180km/h 이하의 속도에서 그 기능을 수행한다.

 

 

항목

Quattroporte

Quattroporte

S Q4

Quattroporte

GTS

Quattroporte

Diesel

엔진타입

V6

V6

V8

V6

배기량(cc)

2,979

2,979

3,799

2,987

최고 출력(hp/rpm)

350/ 5,500

430/ 5,750

530/6,700

275/ 4,000

최대 토크(kg.m/rpm)

51.0/ 1,750-4,500

59.2/ 2,500-4,250

72.4/ 2,000-4,000

61.2/ 1,800-2,800

변속기

자동 8단

자동 8단

자동 8단

자동 8단

최고 속도(km/h)

270

288

310

252

제로백(Sec.)

5.5

4.8

4.7

6.4

복합연비(km/ℓ)

7.4

7.4

6.6

9.4

도심연비(km/ℓ)

6.3

6.3

5.6

8.5

고속도로연비(km/ℓ)

9.3

9.4

8.5

10.9

CO2 배출량(g/km)

227

228

255

208

전장(mm) x 전폭(mm) x 전고(mm)

5,265*1,950*1,485

5,265*1,950*1,485

5,265*1,950*1,475

5,265*1,950*1,485

휠베이스(mm)

3,170

3,170

3,170

3,170

공차중량(kg)

2,030

2,090

2,040

1,985

연료탱크용량(L)

80

80

80

80

가격(원)

기본형: 165,570,000

기본형: 188,570,000

GL : 243,570,000

기본형: 163,570,000

GL : 173,570,000

 GL : 198,570,000

GS : 203,570,000

Pelletessuta: 214,000,000

GS : 247,570,000

GL : 171,5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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