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대표이사 도미닉시뇨라)가 중형 세단 SM6의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 모델인 THE NEW SM6를 7월 15일 공개하고 미디어 시승행사가 강원도 인제스피디움에서 열렸습니다.
트랙을 질주한 느낌은 한마디로 엔진과 미션, 하체 조율이 달라졌다는 점이었습니다. 세단으로서 군더더기가 전혀 없는 주행감을 보여줬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통해 함께 보시죠.
2016년 출시 이후 4년 만에 선보인 THE NEW SM6의 가장 큰 변화는 엔진입니다. TCe 300과 TCe 260 두 가지 터보 직분사 가솔린 엔진이 새롭게 적용됐습니다.
신규 파워트레인으로 주행성능을 높였으며, 리어 서스펜션을 개선해 이전 모델 대비 확연히 업그레이드한 승차감으로 돌아왔는데요. ADAS 성능도 강화됐습니다.

TCe 300은 르노그룹의 고성능 브랜드 알핀(Alpine)과 르노 R.S. 모델에 탑재되는 엔진으로, 225 마력의 강력한 힘과 동급 최대토크 30.6kg·m(300Nm)의 풍부한 견인력 및 탁월한 가속력을 발휘하고요. 최대토크는 2,000rpm에서 4,800rpm에 이르는 넓은 구간에서 발휘됩니다.
TCe 260은 르노그룹과 다임러가 공동개발한 신형 4기통 1.3 터보 직분사 가솔린 엔진입니다. 최고출력 156마력, 최대토크 26.5kg·m(260Nm)의 성능을 갖췄습니다.
연비는 13.6 km/L(16/17인치 타이어 기준)로 국산 가솔린 중형세단 가운데 가장 좋은 수준이라고 합니다.

TCe 300과 TCe 260 두 가지 엔진 모두 변속이 빠르고 효율적으로 동력을 전달하는 게트락(GETRAG)의 7단 습식 듀얼 클러치 변속기가 적용됐습니다.
더뉴 SM6는 전 트림에 걸쳐 LED PURE VISION 헤드램프를 기본 적용하는 등 감각적인 라이트 시그니처가 강화됐습니다.
일부 국산 대형 고급세단 및 수입 프리미엄 브랜드에 적용되는 ‘LED 매트릭스 비전(MATRIX VISION)’ 헤드램프를 동급 최초로 적용됐습니다. 이는 전방 카메라가 주행 상황을 스스로 인식하고, 상향등 내부 LED(좌/우 각 18개씩, 총 36개)를 다중 제어하여 영역별 밝기를 정교하게 조정하는 첨단 라이팅 시스템으로서, 운전자의 시야 확보는 물론 마주 오는 차량 운전자의 눈부심까지 방지하여 한 차원 높은 주행 안전성을 갖췄습니다.

국내 중형 세단 고객들이 중요시하는 승차감도 놓치지 않았다. 프런트와 리어 댐퍼에 MVS(모듈러 밸브 시스템)를 적용해 감쇠력을 부드럽게 제어합니다. 뿐만 아니라 리어 서스펜션에 대용량 하이드로 부시(Hydro Bush)를 적용해 노면 진동을 효과적으로 차단됐고요. MVS와 하이드로 부시의 정교한 조화로 핸들링 성능은 물론, 안락한 승차감까지 갖췄습니다.
주행 보조 시스템도 보강됐습니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은 정차 및 재출발이 가능하며, 새로 추가된 차선 유지 보조(LCA)와 함께 자율주행1단계 수준이고요. 보행자/자전거 탑승자 감지가 가능한 긴급제동 보조(AEBS), 차선이탈 방지보조(LKA), 후방 교차충돌 경보(RCTA) 등이 추가됐습니다.

인테리어 디자인은 미적감각과 첨단기술을 담아냈습니다. 앰비언트 라이트를 센터콘솔 사이드와 컵홀더까지 확대 적용해 안락한 분위기를 조성했고, 동급 최고수준의 10.25인치 TFT 클러스터와 9.3인치 이지 커넥트(Easy Connect)로 첨단공간을 연출합니다.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한 사용자를 고려한 터치방식인데요. 운전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공조기능은 물리버튼으로 별도 분리하여 사용 편의성이 개선됐습니다.
편의사양도 업그레이드됐습니다. ▲동급 세단 최대 사이즈의 컵홀더 ▲동급최고 1열 마사지 기능 ▲1열 이지 액세스 기능 ▲15W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온카(ONCAR) 미러링 기능 추가 ▲도어핸들 웰컴 라이트 ▲오토 클로징 & 오프닝 기능 ▲4가지 주행모드(에코, 컴포트, 스포츠, 마이센스)를 지원하는 멀티센스 ▲8가지 앰비언트 라이트 등.
가격은 TCe 260 ▲SE 트림 2,450만 원 ▲SE Plus 트림 2,681만 원 ▲LE 트림 2,896만 원 ▲RE트림 3,112만 원 ▲프리미에르 3,265만 원. TCe 300 ▲LE 트림 3,073만 원 ▲프리미에르 3,422만 원. LPe ▲SE 트림 2,401만 원 ▲SE Plus 2,631만 원 ▲LE트림 2,847만 원 ▲RE 트림 3,049만 원(개소세 3.5% 기준).

[THE NEW SM6 주요 제원]
TCe 260 |
TCe 300 |
2.0 LPe |
||
전장 (mm) |
4855 |
|||
전폭 (mm) |
1870 |
|||
전고 (mm) |
1460 |
|||
축거 (mm) |
2810 |
|||
윤거 (전/후, mm) |
1615/ 1610 |
|||
서스펜션 (전/후) |
맥퍼슨 스트럿 / 토션빔 |
|||
브레이크 (전/후) |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 디스크 |
|||
엔진형식 |
터보 직분사 가솔린 |
터보 직분사 가솔린 |
LPG 액상분사 |
|
배기량 (cc) |
1332 |
1798 |
1998 |
|
최고출력(ps/rpm) |
156 / 5,500 |
225 / 5,600 |
140 / 6,000 |
|
최대토크 |
(kg·m/rpm) |
26.5 (260Nm) / 2,250~3,000 |
30.6 (300Nm) / 2,000~4,800 |
19.7 / 3,700 |
[THE NEW SM6 정부 공인 표준연비]
구분 |
정부 공인 표준연비 |
CO2 배출량 |
||
복합연비(km/l) |
도심(km/l) |
고속도로(km/l) |
||
TCe 260 (16", 17") |
13.6 |
12.1 |
16.0 |
121 |
TCe 260 (18") |
13.3 |
11.9 |
15.7 |
123 |
TCe 260 (19") |
12.9 |
11.4 |
15.2 |
128 |
TCe 300 (18") |
11.8 |
10.5 |
13.7 |
141 |
TCe 300 (19") |
11.6 |
10.2 |
13.9 |
144 |
2.0 LPe (16", 17") |
9.5 |
8.5 |
11.0 |
137 |
2.0 LPe (18") |
9.4 |
8.4 |
10.9 |
139 |
2.0 LPe (19") |
9.2 |
8.2 |
10.7 |
142 |
※ 위 연비는 표준모드에 의한 연비로서 도로상태 · 운전방법 · 차량적재 · 정비상태 및 외기온도 등에 따라 실주행 연비와 차이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