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규어 순수전기차 5인승 퍼포먼스 SUV I-PACE입니다.
와인딩로드 질주와 실제 오너 입장에서 충전시스템을 경험해 봤습니다. 급속충전기보다 완속충전기를 사용한 충전시간과 요금…
일반적인 전기차와 달리 i-pace만의 장점이라면 랜드로버 기술력인데요. 전지형 사륜구동장치와 에어 서스펜션입니다. 지금부터 영상을 통해 I-pace를 느껴보실까요~
디자인은 짧은 오버행과 재규어 75주년을 기념해 선보인 하이브리드 슈퍼 콘셉트카 C-X75에서 영감을 얻은 날렵한 쿠페형 실루엣이 특징입니다.
I-PACE의 디자인은 미래지향적이며, 80여년의 재규어 디자인 DNA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있다. 알루미늄 차체로 완성되는 완벽에 가까운 비율과 퍼포먼스, 일상의 편의를 위한 실용성 등 모든 요소들이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I-PACE는 최고출력 400마력, 최대토크 71.0kg.m, 4.8초 제로백(0-100km/h)의 고성능 스포츠카급 퍼포먼스를 보입니다. 90kWh 용량의 하이테크 리튬이온 배터리를 장착해 1회 충전으로 333km(국내 인증 기준) 주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국내표준 규격인 DC 콤보 타입 1 충전 규격으로 국내에 설치된 대부분의 공공 충전시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100kW 급속 충전기를 이용하면 40분만에 80%까지 충전할 수 있습니다. (*50kW 급속 충전기는 90분만에 80% 충전 가능)

iPACE의 차량 전방 및 후방 액슬에는 2개의 전기 모터가 장착돼 있으며, 차량 후방에 장착된 배터리 매니징 시스템은 지속적인 배터리 소모를 방지하고 배터리가 최적의 효율성을 모든 조건에서 유지하도록 관리합니다.

또한 I-PACE의 장착된 에너지 회생 제동 시스템을 통해, 운전자가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는 순간 회생 제동 기능을 활성화하며, 감속하는 동시에 생산된 전력을 이용해 배터리 사용량을 최적화한다.
재규어는 I-PACE의 모든 시스템이 극한의 환경에서도 완벽하게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영하 40°C에서 혹한기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I-PACE는 빙판길과 눈길에서도 안정적인 주행능력을 검증 받았다고 합니다.

또한 유럽 신차 안전도 평가인 유로 NCAP에서 최고 등급인 별 5개를 획득했다고 합니다.
I-PACE의 경량 알루미늄 차체 구조는 높은 수준의 강성을 제공하며, 알루미늄 프레임 구조로 보호되는 통합 배터리 팩이 결합돼, 36,000Nm/°의 역대 재규어 모델 중 최고 수준의 비틀림 강성을 갖췄는데요. 특히 충돌 부분에 사용되는 알루미늄 합금의 강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업계 최초로 알루미늄 단조를 사용하고, 재규어 최초로 성형 후 열처리를 해 안전성을 높였다고 하네요.
이와 함께 진흙, 빙판, 눈길, 비포장 도로 등 어떤 극한의 조건에서도 안정적이고 일정한 속도로 주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전지형 프로그레스 컨트롤과 스티어링 어시스트가 포함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사각지대 어시스트, 탑승객 하차 모니터링 시스템 등 탑승객의 안전을 위한 다양한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탑재됐습니다.

재규어 최초로 I-PACE에 탑재되는 터치 프로 듀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상단의 10.2인치 고화질 터치스크린과 하단의 5인치 터치스크린이 완벽하게 통합되어 슬림하고 직관적인 디스플레이를 갖췄습니다.

주행 전 주전원을 사용해 차의 배터리를 충전하고, 실내 온도를 미리 조절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충전 시간과 사전 세팅을 온보드 인컨트롤(On-board InControl) 시스템이나 원격 스마트폰 어플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한편, 재규어 I-PACE는 한국자동차전기문기협회가 선정한 ‘2020 올해의 친환경차’에 이름을 올렸었고요. ‘2019 유럽 올해의 차’로 선정됐었습니다.

I-PACE의 환경친화적 자동차 세금감면 혜택(개별소비세 최대 300만 원, 교육세 최대 90만 원)이 반영된 국내 판매 가격은 EV400 SE 1억 650만원, EV400 HSE 1억 2,080만원이며, 8년 또는 16만km 배터리 성능 보증 및 5년 서비스 플랜 패키지가 포함된다고 합니다.


구분 |
EV400 SE |
EV400 HSE |
|
전 |
장(mm) |
4,700 |
4,700 |
폭(mm) |
1,895 |
1,895 |
|
고(mm) |
1,560 |
1,560 |
|
축거(mm) |
2,990 |
2,990 |
|
윤거 |
전(mm) |
1,640 |
1,640 |
후(mm) |
1,660 |
1,660 |
|
트렁크 용량(리터) |
656 |
656 |
|
프론트 보닛 적재 용량(리터) |
27 |
27 |
|
승차인원(명) |
5 |
5 |
|
공차중량(kg) |
2,285 |
2,285 |
|
배터리 종류 |
리튬 이온 |
리튬 이온 |
|
배터리 용량(kWh) |
90 |
90 |
|
축전지 정격전압 용량(V, Ah) |
388/232 |
388/232 |
|
최고 출력(PS/kW) |
400/294 |
400/294 |
|
최대토크(kg.m) |
71.0 |
71.0 |
|
충전 규격 |
DC 콤보 |
DC 콤보 |
|
완전 충전 시간 (100kW 급속 충전 기준) |
약 40분* |
약 40분* |
|
구동방식 |
AWD |
AWD |
|
서스펜션 |
전륜 |
더블위시본 |
더블위시본(에어) |
후륜 |
인테그럴 링크 |
인테그럴 링크(에어) |
|
브레이크 (전/후륜) |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
|
타이어 (전/후) |
245/50R20 |
245/50R20 |
|
1회 충전 주행 거리(km) |
333 |
333 |
|
안전최고속도 (km/h) |
200 |
200 |
|
0→100km/h 가속시간 |
4.8 |
4.8 |
|
가격(부가세포함,원)** |
106,500,000 |
120,780,0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