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VVD 등 신기술 적용한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터보 엔진
-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 스팅어링(R-MDPS)과 8단 자동변속기
기아차 3세대 K5 출시와 동시에 한지붕 두 가족 현대차 쏘나타 센슈어스가 도마위에 올랐습니다. ‘쏘나타 센슈어스(SONATA Sensuous)’는 1.6 터보 모델의 펫네임인데요.
걸그룹 큐피트 멤버 보나(bona)와 함께 속초까지 달려가봤습니다. 제가 느낀 감성과 보나가 느끼는 감성이 역시 다르더군요. 그 영상 입니다. 클릭…
쏘나타 센슈어스 지난해 3월 제네바 모터쇼에서 콘셉트카 ‘르 필 루즈(Le Fil Rouge)’를 통해 공개한 차세대 현대차 디자인 철학인 ‘센슈어스 스포티니스(Sensuous Sportiness)’를 가장 완벽하게 구현한 쿠페 스타일 스포츠 세단이라고 합니다. 감각적이고 역동적인 디자인을 앞세운 차량인데요.

쏘나타 센슈어스는 ▲라이트, 후드, 그릴의 경계를 제거해 볼륨을 극대화한 후드 ▲팽팽하게 당겨진 활 시위에서 영감을 받은 날렵한 캐릭터 라인 ▲후륜구동 모델에서 느낄 수 있는 스포티한 비율 등 기본 모델의 외관을 계승하면서 차별화된 디자인을 갖췄습니다.
전면부는 보석의 원석을 기하학적 형태로 깎아낸 듯한 형상의 ‘파라메트릭 쥬얼(Parametric Jewel) 패턴’이 적용된 유광 블랙 칼라의 와이드한 그릴과 전면 범퍼 사이드에 배치한 에어덕트로 역동적인 모습으로 표현됐습니다.

측면부와 후면부는 쏘나타 센슈어스 전용 ▲블랙 유광 아웃사이드 미러 ▲싱글 트윈팁 머플러 ▲리어 디퓨저가 더해진 범퍼로 스포티함을 강조했습니다.
쏘나타 센슈어스는 ‘연속 가변 밸브 듀레이션(이하 CVVD; Continuously Variable Valve Duration)’ 등 신기술이 적용된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터보 엔진이 탑재됐는데요.


8단 자동변속기가 조합되면서 최고출력 180마력, 최대토크 27.0kgf·m의 성능을 갖췄으며 기존 쏘나타 1.6 터보 대비 약 7% 향상된 13.7km/l의 복합연비를 달성해 역동적이면서도 경제적인 주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CVVD는 기존의 연속 가변 밸브 타이밍 기술(CVVT; Continuously Variable Valve Timing)이나 연속 가변 밸브 리프트(이하 CVVL; Continuously Variable Valve Lift) 기술에서는 조절이 불가능했던 밸브 열림 시간을 제어함으로써 상충관계인 엔진의 성능과 연비를 동시에 향상시키면서 배출가스까지 줄여주는 기술입니다.

현대차는 CVVD 외에도 ▲고부하 영역의 엔진 효율을 높여 연비 개선에 도움이 되는 저압 배기가스 재순환 시스템(LP EGR) ▲엔진의 온도를 신속하게 조절해 연비를 높이고 엔진 내구성, 가속 성능을 개선한 통합 열관리 시스템(ITMS; Integrated Thermal Management System) ▲기존 터보 엔진의 연료 분사 압력인 250bar보다 40% 더 강력해진 350bar의 직분사 시스템 ▲기계적인 마찰을 최소화한 구동부품을 적용해 엔진의 마찰을 34% 저감한 마찰저감 엔진 무빙시스템 등 성능과 연비를 높여주는 신기술들이 적용된 엔진이라고 합니다.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R-MDPS) ▲앞 유리와 1열 창문 이중접합 유리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전방 차량 출발 알림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빌트인 캠(Built-in Cam) ▲현대 디지털 키 ▲음성인식 공조제어 ▲개인화 프로필 등 주행안전 편의장치가 적용됐습니다.

가격은 ▲스마트 2,489만원 ▲프리미엄 2,705만원 ▲프리미엄 패밀리 2,876만원 ▲프리미엄 밀레니얼 3,073 만원 ▲인스퍼레이션 3,367만원. (개소세 3.5% 기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