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모터스 소속 여성정비사 장서진씨와 QM6 1.7디젤을 함께 시승해봤습니다.
가성비 좋은 QM6 엔진라인업이 아주 다양해졌습니다. 2.0리터 가솔린/디젤/LPG 엔진에 이어서 1.7리터 디젤엔진이 추가됐는데요. 다운사이징 엔진이죠.
경제성을 꼼꼼하게 따지는 소비자들에게 혹~ 할 수 있는 스펙을 갖춘 모델이 아닐까 싶어요. 17~18인치 휠 기준으로 리터당 14.4km입니다. 싼타페와 쏘렌토, 이쿼녹스보다 살짝 더 높은 수치로 인증 받았다고 합니다.
(복합 14.4km/L, 도심 13.1km/L, 고속도로 16.3km/L)

DPF와 SCR(선택적 촉매 환원) 시스템이 적용됐습니다. 요소수방식이죠.
요소수 용량은 16L 이고 매 6,000km 주행 시 보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고 하네요. 덕분에 강화된 디젤배출가스기준(Euro6D_Temp)을 충족했다고 합니다. CO2 배출량이 132g/km에 불과해요.

수치상 힘은 그닥 높다고 불 수는 없지만, 일반적인 주행에서는 부족함이 전혀 없어요. 무단변속기(CVT)와 물려서 그런지다.
최대토크는 1,750~2,750rpm에서 34.6kg.m / 최고출력은 3,750rpm에서 150ps

부담없이.. 편안하게 타고 다니기에 적합한 차량이 아닐까 싶기도 해요.
오르막 와인딩 구간에서는 배기량의 한계가 뭔지 느낄 수도 있겠으나, 퍼포먼스를 강조한 패밀리 SUV라는 점을 인지하면 ‘이정도 힘도 적당한 추진력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스포츠카가 아니잖아요.
스티어링 그립감은 좋아요. 살짝 무겁다는 느낌이 들 수도 있지만, 주행에 있어서는 안정감이 있습니다. 시트는 단단합니다. 장거리 주행에 피로도가 높지 않을 것 같습니다. 마사지 기능도 있어요.

신호대기 시에 진동 아닌 진동이 올라오는 듯 한데요. 바퀴가 굴러감과 동시에 이 차가 1.7리터 인지 2.0리터인지 구분이 어려워 집니다. 차음제로 실내유입 소음 보강. 정숙성 향상에 노력했다는 얘기겠죠.
2열 리클라이닝 시트도 자랑거리라고 할 수 있겠네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 ‘차간거리경보시스템(DW)’, 보행자도 감지하는 ‘자동긴급제동시스템(AEBS)’도 적용됐어요.
QM6 1.7 dCi 2WD모델(부가세 포함) ▲SE 트림 2,725만원 ▲RE 트림 3,019만원 ▲RE 시그너처 트림 3,319만원입니다.

THE NEW QM6 dCi |
1.7 dCi 2WD |
전장(mm) |
4,675 |
전폭(mm) |
1,845 |
전고(mm) (샤크안테나 장착시) |
1,670(1,700) |
축거(mm) |
2,705 |
윤거(전/후, mm) |
1,595/1,590 |
최저지상고(mm) |
190 |
서스펜션(전/후) |
맥퍼슨 스트럿/멀티링크 |
브레이크(전/후) |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
엔진형식 |
디젤 직분사 터보 |
배기량(cc) |
1,749 |
최고출력(ps/rpm) |
150/3,750 |
최대토크(kg.m/rpm) |
34.6/1,750 ~ 2,750 |
복한연비(km/ℓ) |
14.4 (17”, 18”) / 14.2 (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