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시승기
https://youtu.be/4PZSx4ijcqE
단아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인기 절정을 달리고 있는 볼보 S60 T5를 잠시 경험했습니다.
현재 국내 판매되는 수입차량 중에 가장 관심있는 모델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없어서 못 파는 차량인데요.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1월에서 8월까지 전년대비 볼보자동차코리아의 누적 판매량이 18.1% 늘어난 6,978대라고 합니다.
현재 수입자동차브랜드 중에 가장 인기 있는… 가장 상승세를 달리고 있는 브랜드죠.

지난 9월 6일 인천 영종도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S60 T5미디어 시승행사였습니다.
볼보자동차코리아는 ‘민첩하고 직관적인 반응으로 운전의 재미와 즐거움을 선사 할 중형 프리미엄 세단이며 적극적인 운전의 재미를 찾는 뉴 제네레이션 공략을 위해 개발된 볼보의 전략모델’이라고 강조하더군요.


S60은 1978년 ‘갤럭시 프로젝트’라는 명칭과 함께 약 14년의 기간 동안 스웨덴 제조업 역사상 가장 큰 투자로 개발된 850을 모태로 합니다. 새로운 볼보의 탄생을 알린 850은 엔진을 가로로 배치한 전륜구동 모델로 새로운 차원의 성능과 안전성을 바탕으로 1991년 출시 이후 5년간 글로벌 시장에서 총 1,360,522 대(에스테이트 포함)가 판매돼, 브랜드를 대표하는 스포츠 세단으로 자리매김한 바 있습니다.

이후 새로운 모델명 체계에 따라 1996년 S70, 2000년 1세대 S60, 2010년 2세대로 진화하면서 매 세대마다 혁신적인 기술을 선보여왔습니다. 3세대 신형 S60은 플래그십 90클러스터와 동일한 SPA (Scalable Product Architecture) 플랫폼을 기반으로 8년만에 완전 변경된 모델인데요.
▲현대적인 감성의 다이내믹 디자인과 ▲새로운 프리미엄의 기준을 정립하는 감성품질과 편의사양 ▲미연의 사고를 예방하는 인텔리 세이프 시스템 ▲드라이브-E 파워트레인 등 럭셔리 패키지가 조합 된 수입 중형세단 S60 T5입니다.

자신감과 역동적인 성능을 암시하면서 도로 위에서 강력한 존재감을 드러내는 외관 디자인입니다. ‘토르의 망치’로 대변되는 아이코닉한 패밀리룩과 세로형 그릴 디자인, 듀얼 테일 파이프, 블랙 다이아몬드 컷 휠(18/19인치) 등 새로운 디테일을 통해 역사상 가장 강인한 볼보의 이미지를 강조하고 있죠.
이전 세대 대비 125mm 늘어난 전장(4,760mm)과 50mm 낮아진 전고(1,430mm), 15mm 줄어든 전폭(1,850mm)으로 동급 모델 최대의 차체 볼륨과 다이내믹한 스탠스 및 뛰어난 무게배분을 갖췄습니다.
최고출력 254/5,500(ps/rpm), 최대토크 35.7/1,500-4,800(kg∙m/rpm)의 직렬 4기통 T5 터보차저 가솔린 엔진과 8단 자동 기어트로닉 변속기가 조합됐습니다.
볼보 최신 드라이브-E 파워트레인을 대표하는 가솔린 엔진으로 가변식 밸브 시스템과 연소제어 시스템, 내부 마찰을 통해 출력 손실을 줄여주는 기술 등 고도화된 엔진 기술이 적용됐는데요. S60의 터보차저는 더 많은 공기를 밀어낼 수 있도록 설계돼 더욱 민첩한 반응입니다. 제원상 최고속도는 240km/h, 출발부터 100km/h까지 가속성능은 6.5초에 불과하다고 하네요.

국내시장에는 현재 모멘텀과 인스크립션 두가지 사양으로 판매가 되는데요. 각각 각각 4,760만원과 5,360만원입니다. 인스크립션 국내 사양을 기준으로 미국 시장(53,640 USD)과 약 1000만원 이상 저렴하게 판매된다고 합니다.
신형 S60 상세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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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60 T5 MOMENTUM |
S60 T5 INSCRIPTION |
제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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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장/전폭/전고(mm) |
4,760 / 1,850 / 1,4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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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베이스(mm) |
2,87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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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차중량(kg) |
1,7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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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휠 |
235/45R18 |
235/40R19 |
트렁크 용량(ℓ) |
4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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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트레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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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형식 |
드라이브E 파워트레인 (직렬 4기통 터보차저 가솔린 엔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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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동형식 |
FW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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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탱크(ℓ) |
6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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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기량(cc) |
1,96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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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어/스트로크(mm) |
82.0 / 93.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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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출력(ps/rpm) |
254/5,5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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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토크(kg∙m/rpm) |
35.7 / 1,500~4,8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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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속기 |
8단 자동 기어트로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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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스펜션 & 섀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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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스펜션(앞/뒤) |
더블위시본 / 인테그랄 링크 리프 스프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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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어링 |
랙 앤드 피니언 (전자식 파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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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 |
V디스크 / V디스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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섀시 |
다이내믹 섀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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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 연비 및 등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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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연비(km/ℓ) |
1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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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고속도로(km/ℓ) |
9.2 / 13.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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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2 배출량(g/km) |
15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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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급 |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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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 성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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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속도(km/h) |
2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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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 100 km/h(초) |
6.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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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가격(VAT포함) |
47,600,000원 |
53,600,000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