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년 만에 완전 풀 체인지 된 3세대 더 뉴 CLS400d 4MATIC AMG라인입니다. 4도어 쿠페 세그먼트의 아이콘이라 할 수 있죠.
외형뿐만이 아니라 파워트레인까지 달라졌는데요.

얼마 전에 S400d를 소개해드렸었는데요. 신형 S-클래스와 동일한 엔진과 변속기가 적용된 차량입니다.

V형 6기통에서 직렬 6기통 심장으로 바뀌었다 그래야 되나? 업그레이드 됐다고 해야겠죠. 암튼 3.0리터 디젤심장을 품었고요. 9단 자동변속기(9G-TRONIC)가 조합됐습니다. 힘은 괴물입니다. 340마력에 토크가 무려 71.4kg.m. 어마 무시합니다. 이건 진짜 이 영상 보시는 분들도 직접 경험 해보셔야 될 텐데, 아쉽네요.
71.4kg.m를 1,200rpm부터 3,200rpm구간에서 뿜어내는데요. 가속페달에 발만 올려도 반응하는 묵직한 힘을 경험 할 수 있습니다. 이차가 만약 후륜구동이었다면 쉽게 감당할 수 있는 토크가 아니겠지만, 4Matic이라 안정된 가속과 다듬어진 주행성능을 맛볼 수 있습니다.


디젤이지만 가솔린처럼 정숙하고 차분해요. 이 차에 대한 아무런 정보 없이 올라탔다면, 아마 가솔린으로 착각 할 수도 있겠다 싶어요.
최고출력 340마력(@3,600-4,400rpm), 최대토크 71.4 kgm(@1,200-3,200rpm)
이 녀석의 심장에 대해 다시 한번 말씀 드리자면, 반응이 빨라지면서 가솔린 엔진처럼 엔진회전수가 높아졌다는 점입니다. 엔진 블록의 기술력이죠.
피스톤을 더 빨리 움직이게 하기 위해, 실린더 벽면에 금속코팅 '나노 슬라이드 코팅'이 적용됐는데요. 실린더 헤드와 엔진 블록을 알루미늄으로 제작해서 내부 마찰을 감소시킴과 동시에 무게도 줄였습니다. 40~50%정도 마찰을 줄였다고 해요. 메르세데스-벤츠가 그 동안 사용하지 않았던 '캠트로닉 가변 밸브 리프트(CAMTRONIC variable valve lift control)' 기술이 적용되면서 실린더 안의 연소를 최적화해 준다고 합니다. 연료 소모량과 배기가스를 어떻게든 줄여서 판매를 위한 기술력이죠. 전세계적인 환경규제의 영향입니다.
3세대 SCR(선택적 촉매 환원)과 EGR(배기가스 재순환) 장치를 통해서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많이 줄었다 네요. 이산화탄소 배출량 : 153g/km에 불과 합니다
(공인연비는 복합 12.5km/L, 도심 11.3km/L, 고속 14.4km/L)
CLS하면 유선형의 날렵한 쿠페 라인이죠.

대표적인 디자인 변화는 차량 아래쪽을 향해 더욱 넓어진 그릴과 ‘상어의 코(Shark nose)’를 연상케 하는 앞으로 기울어진 형상의 전면부입니다. 1세대가 뒤로 뉘었다면 2세대는 바로 섰고요. 3세대는 앞으로 기운 형태로 바뀌었죠. 멋있고 존재감이 있습니다.
A필러부터 C필러, 트렁크까지 이어진 아치형의 벨트라인에 프레임 없는 도어로 미끈한 실루엣 라인이 CLS의 디자인 포인트죠. 옆모습만 보면 차체가 아주 길어 보입니다. 실제로도 길어요. 전장이 4,990mm. 1센치미티 빠진 5미터죠. 너비는 1,890mm, 높이 1,435mm. AMG라인이라 5mm 더 높아요.
크리스탈-룩의 테일램프는 헤드램프와 마찬가지로 삼각형 엣지 부분에 백라이팅이 포함돼서 3차원의 입체감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2세대보다 많이 좁아 보이는 느낌이 있어서, 저 개인적인 견해는 뒷모습은 2세대가 더 멋있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이런 디자인만큼이나 공기저항은 아주 낮아요. 공기저항계수가 0.28 Cd에 불과합니다.
인테리어는 정돈된 고급스러움이 있고요. 야간에는 화려해요. 조명이 색상이 너무 화려한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말이죠. 인테리어에서 가장 큰 변화는 기존 4인승 시트구조였던 것과 달리, 5인승으로 설계됐다는 점이고요. 뒷좌석의 좌우가 앞좌석 시트와 비슷한 디자인이라 개별시트 같은 느낌을 줍니다. 40:20:40의 비율로 등받이를 접을 수 있어서 트렁크 공간을 늘릴 수도 있고요.
스티어링 휠 좌우에 있는 터치 감응식 컨트롤 버튼이 물건이에요. 아주 직관적이라 조작이 간편해졌습니다. 핸들에서 손을 떼지 않고도 이 차의 전반적인 모든 기능을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반응이 빨라서 조작감이 아주 좋아요.

이 밖에 800개 이상의 음성 명령으로 조작이 가능하다는데요. 실내 조명(앰비언스 라이팅, 독서등, 뒷좌석 조명), 향기, 시트 마사지 기능, 헤드업 디스플레이 등을 음성 명령으로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센터 콘솔에 있는 DYNAMIC SELECT (다이나믹 셀렉트)버튼을 누르면 운전자 스타일, 경로 프로파일, 노면 상태 등에 따라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서스펜션 기능을 조절 할 수 있습니다. 에어 서스펜션 방식의 에어 바디 컨트롤(AIR BODY CONTROL)인데요. 롤 안정 시스템에 의해 차체진동을 자동으로 줄여주게 되고요. 드라이빙 모드는 ‘에코(Eco)’, ‘컴포트(Comfort)’, ‘스포츠(Sport)’, ‘스포츠 플러스(Sport+)’, ‘인디비주얼(Individual)’ 5가지 모드로 세팅을 할 수 있고요.
Sport와 Sport+ 모드에서는 댐퍼가 단단해지면서 스포츠카를 몰고 있는 듯한 민첩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컴포트와 스포츠의 승차감 차이가 확 다른 느낌입니다. 승차감이 너무 좋네요. 기본이 된 녀석이죠.


벤츠 반자율주행도 칭찬할 만 합니다. 능동적으로 아주 잘 잡아줘요. 벤츠에서는 능동형 디스턴스 어시스트 디스트로닉(Active Distance Assist DISTRONIC)과 능동형 조향 어시스트(Active Steer Assist)라고 하죠.
ACC는 20~210 km/h 내에서 작동되고요. LKAS는 60~200 km/h 범위에서 차선이탈방지를 돕는다고 합니다.
제로백 가속성능은 5.0초라네요. 이차를 갖고 싶다면, 9,850만원이라고 합니다. AMG Line은 1억 750만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