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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차 박동훈 사장, “올해 SM3, SM5, SM6, QM6는~”

임재범 기자 발행일 2017-07-10 10:03:47

7일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와 르노삼성자동차 박동훈 사장과의 간담회에서


[TV리포트(카리포트)=임재범 기자] “마케팅과 홍보전략이 달라져야 한다”

7일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와 르노삼성자동차 박동훈 사장과의 간담회에서 “르노삼성이 살아남기 위해 차별화된 대안을 제시한다. 제품만 가지고 차별화를 내세우기는 한계가 있고 마케팅과 홍보전략이 달라져야 한다”며 “차별화로 성공했다고 판단되는 것은 SM6가 1~6월까지 자가용 등록 대수로 1위하고 있다는 것과 정부에서도 전기차 확대 정책에도 부합한 이동 수단인 새로운 전기차 트위지가 상당히 반응이 좋은 것이 위안”이라고 밝혔다.

박사장은 “지난 6월 굉장히 힘들었다. 개별소비세 인하 혜택을 누리기 위해 미리 자동차를 구매한 사람이 많아 인위적인 소비 진작의 기저효과가 컸다”고 말한데 이어 “수출 물량이 쏟아져 들어와서 생산량은 유지되나 그래도 내수 점유율이 떨어지지 않도록 세일즈와 공장이 매일 회의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기차 SM3 Z.E.에 대해 박사장은 “금년 중으로 200km 다닐 수 있는 SM3 Z.E.를 연말에 출시한다. 전기차를 활성화하는 것은 개인 소비자보다는 상용차가 되어야 한다고 본다. 제주도에서는 이미 택시로 활약하고 있는 만큼 택시 특화 모델로 개발 중이다. SM3 Z.E.는 택시에 특화된 차로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SM5에 대해서는 “SM5는 단종하려고 했는데 은근히 잘 팔려서 더 잘 팔리게 해보자고 해서 가성비와 크기를 찾는 고객을 위해 개선 모델을 개발 중”이라고 설명했다.



SM6 출시 후에도 꾸준히 판매되고 있는 SM5는 2195만 원으로 동급 중형 세단 가운데 가장 저렴하다. 단종을 생각했던 SM5로 내수 틈새시장을 공략하겠다는 것이 박 사장의 계획이다.

올해 9월부터 발효되는 유로6c 새로운 차량 배기가스 검사 방식인 WLTP(Worldwide harmonized Lightvehicles Test Procedure) 대응에 대해서도 조심스럽게 말을 이었다.

“QM6 4WD의 무게를 좀 더 줄여야 하는 상황이다. 몇 년째 배기가스 규제가 아주 빠르게 강화되고 있어서 자율주행차, 전기차 인력이 모두 배기가스에 투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사장은 닛산 로그 생산 비중이 반 이상인 부산공장 증설과 그에 따른 인력충원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올해 25만대에서 3만대가 늘어난 28만대를 생산해야 하는 상황이지만, 공장 증설 계획은 없다. 생산량이 줄어들 가능성도 염두해야 하는데 그 기간이 길어진다면 회사로서는 감내하기 힘든 과정이 될 것”이라며 “신규 인력을 채용하기 보다는 고용 안정이 우선이기 때문이다”라고 밝혔다.



박사장은 “내수판매 3위도 중요하지만 신뢰할 수 있는 회사가 되는 게 우선”이라며 “신차의 품질 문제는 거의 다 해결됐고, 리콜에 관한 필요성에 대해 회피한 적은 없다. 소비자들에게 죄송한 마음이 들지만 한편으로 더 완벽한 차를 만들어 드린다는 노력으로 봐주시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7일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와 르노삼성자동차 박동훈 사장과의 간담회에서


[박동훈 사장과의 질의 응답]

Q. 앞서 전기차 택시에 집중하겠다고 말씀 하셨다. 그런데 택시 기사들은 작은 차를 원하지 않고, 택시의 하루 운행거리가 200~300km 정도 된다고 하는데 현재 전기차는 200km 이상이 되지 않는다. 또 법인의 경우 2, 3교대를 하면서 차량을 24시간 풀 가동 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사업주가 전기차 충전에 필요한 시간을 과연 손해를 보려고 할지 의문이다. 차라리 소형트럭 부문에 전기차를 집중하는 것이 나을 것 같다.

A. 가능한 소형 트럭이나 택배용 차량 등에 집중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 그러나 아직 개발이 끝나지 않은 상황이다. 전기 택시는 점심시간에 충전할 수 있다. SM3 Z.E.를 개인택시로 운영하는 기사 분은 오히려 충전하는 시간 동안 운동하거나 걸을 수 있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Q. 클리오 도입시기와 판매목표는? 디젤차 규제로 디젤 수요가 줄고 있는데 클리오 초기 시장성에 문제는 없는가?

A. 클리오 판매는 9월 말로 예정하고 있다. 현재 클리오 인기로 생산 공장이 풀 가동 중인데, 한국 시장에 맞게 차량을 엔지니어링하는 과정에서 우리에게 배정된 물량이 다른 곳에 가면서 늦어지게 됐다. 그러나 9월 말에는 반드시 들여올 예정이다. 판매 목표에는 변함이 없다. 디젤차는 이미 국내에 타보고 그 맛을 아는 분들이 많이 생겼기 때문에 클리오는 잘 될 것이다.

르노 에스파스


Q. 에스파스 꼭 도입 하겠다 하셨는데 올해 말 도입 가능한가?

A. 한국시장의 니즈를 맞추기 위한 엔지니어링 작업이 들어가는데 어느 때보다 어렵다. 환경 규제에 대응하는 데 인력과 리소스가 다 들어가 있다. 재원과 자원이 워낙 한쪽으로 쏠려있다 보니 평상시라면 1년에 해결될 엔지니어링 문제가 현재 2~3년까지 늘어진다. 물론 규제도 필요하고 맞춰야 하지만 규제 강화 속도가 빨라지다 보니 자동차 산업적으로 상당히 위협적이다. 에스파스는 분명히 수요 있다고 보는데 쉽지 않음. 예를 들어 1.8 터보엔진의 경우 미국 기준에 맞는 장치를 달아야 하는데 유럽은 필요 없는 장치다. 한국 시장에 맞게 개선이 이뤄져야 하지만 섣불리 손을 못 대고 있는 실정이다.



Q. WLTP 문제되는 차는 어떤차인가?

A. QM6 일부 4WD 트림이 문제다. 디자인과 설계를 르노삼성차가 주도가 했는데 처음 설계 할 때만 해도 SCR 개념이 없었는데 출시 시점에서 WLTP가 대두돼 대응에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본사 르노도 같이 대응 하고 있는데 유럽에서는 본격적 판매 시작 이전이고 우리가 설계해 우리가 주도적으로 개선하는 중이다.



Q. 소형 SUV 시장이 강세다. 14만대 시장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데 소형 SUV 시장은 르노삼성 놀이터 였던 만큼 공급 문제점 해결을 위해 부산공장 직접 생산을 검토하진 않는가? 그리고 르노삼성 브랜드의 장기적 전략은?

A. QM3의 경우에는 소형 SUV 시장의 경쟁차종이 많아진다는 것은 파이가 커진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본다.놀이터를 뺏기는 것에 대해서는 다시 우리만의 놀이터를 만들려고 한다. 브랜드 관한 이슈는 삼성과 브랜드 이야기를 서로 꺼낸 적이 없다. 당분간 그대로 가야 한다는 입장이다. 르노삼성 인지도는 국내서 100%인데 르노는 인지도가 낮다. 르노의 인지도와 브랜드 변경에 따른 비용을 생각한다면 르노삼성차 브랜드를 버릴 수 없는 상황이다.



Q. 르노삼성차는 QM3, SM6, QM6 등 활력 있는 메이커였으마 요즘에는 주목할만한 이슈가 떨어졌다. 클리오는 어떤 엠블럼을 달지 시장은 계속 궁금하게 여긴다. 시장에 확실성을 주는 전략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A. 지금 이자리가 르노삼성차의 이야기의 활력을 살리기 위한 자리로 봐주시면 감사하겠다.



Q. 전기차 SM3와 트위지는 차가 작은 것 같다. QM6를 과감하게 전기차로 만드는 것은 어떠신지?

A. 아직까지 그 단계로 가지는 못했다. 르노는 조에(ZOE)에 총력 투구 하고 있다. 조에 400km의 2세대 모델이 나올때 가져오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일단 상용차가 더 급하다고 생각한다. 조만간 가시적인 성과를 이야기 할 수 있을 것이다. (적재공간이 오픈형태인가?) 적재공간은 트럭 또는 밴 형식으로 트림 분리하면 된다.



Q. SM3 디자인은 지금도 상당히 우수한데 내장이나 일부 디자인이 아쉽다. 좀 더 감성적으로 내외장 디자인과 소재를 바꿀 계획은 없는가?

A. 임원 회의에서 매일 하는 이야기이다. 바꾸려고 하고 있고 내장 쪽에 개선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Q. 상반기 결과 보면 그래도 르노삼성이 다른 완성차에 비해 실적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타사와 르노삼성의 결정적 차이는? 또 국내 5개 완성차 CEO중 한 명으로서 한국자동차산업의 위기설에 대응하려면 무엇이 필요할지 조언한다면?

A. 우리가 덩치가 작아 큰 비바람을 적게 맞은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지금 미국자동차 회사들의 위세가 지난 10여년에 비해 크게 줄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미국이 세계에서 환경 규제가 가장 심한 나라 중 하나여서 규제에 모든 리소스 투입되는 상황이 미국회사는 10년 전부터 벌어진 것 아닌가 생각한다. 물론 환경이 중요하다. 다만 환경 외에 자동차가 많은 유익한 효과가 있다는 개념이 더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디젤의 환경에 끼치는 영향은 사실 옛날에 개발된 디젤 엔진에서 파생된 문제다. 디젤엔진은 이산화탄소 발생이 30%가량 적지만 NOx 문제가 대두된 상황이다. 기자님들께서 사려깊게 봐주셨으면 하는 바람이다. 그래야 기업은 경쟁력을 얻을 수 있다.

happyyjb@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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