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카리포트)=임재범 기자] 글로벌 시장분석업체 밀워드브라운(Mill Ward Brown)의 브랜드가치 Top 100 평가에서 토요타(TOYOTA)가 지난 12번의 평가 중 자동차 분야에서 10번의 1위를 차지했다.
토요타는 환율, 임금상승, 투자확대 등 감소요인으로 인 해 브랜드가치가 전년대비 3% 감소한 287억 달러로 28위에서 30위로 하락했으나, 자동차업체 중 최고 순위를 기록했다.
브랜드가치가 246억 달러로 자동차 분야에서 2위를 기록한 BMW는 신기술 투자, 미국 판매감소로 인해 전체 순위에서 2단계 하락한 35위를 기록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자동차업체 중 3위, 전체 순위 40위를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포드, 혼다, 닛산이 각각 4위, 5위, 6위를 차지하며 전체 순 위 100위권내 진입했다.
한편 100위권 밖이지만 자동차 분야에서 8위를 차지한 테슬라의 브랜드가치는 59억 달러로 전년대비 32% 급증했다.
자동차업체의 전체 브랜드가치는 지난 12년간 6% 하락했으며, 2016년 1,399억 달러에서 2017년 1,392억 달러로 감소했다. 밀워드브라운은 향후 자동차 보유 방식에 대한 문제와 커넥티드카, 자율주행차 등 신 기술에 대한 투자증가로 인해 브랜드 가치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happyyjb@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