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 뉴스

쥑이네~ 이를 갈았구만요. 푸조 신형 2008에 이런 기능이

임재범 기자 발행일 2020-08-07 10:29:28

6년 만에 완전 변경을 거친 콤팩트 SUV 올 뉴 푸조 2008을 시승했습니다.

국내에는 디젤엔진과 전기차 모델이 출시됐는데요. 지난 8월 4일 미디어 시승행사를 통해 디젤모델을 경험했습니다.

 

그 현장 영상으로 확인해 보시죠.

 



푸조의 새로운 디자인 언어 및 CMP 플랫폼을 적용하고 동급 최고 수준의 안전 및 편의 사양을 갖춰 진화했다. 또한 단일 모델에 내연기관부터 전기차까지 모든 파워트레인을 제공하겠다는 ‘파워 오브 초이스(Power of Choice)’ 전략에 따라 푸조 SUV 라인업 최초의 전동화(전기차)모델인 ‘뉴 푸조 e-2008 SUV’도 국내에 함께 출시됐다.

 

디젤 버전의 가격은 개별소비세 인하분 반영 기준 알뤼르 3,248만원, GT라인 3,545만원이며, 전기차는 알뤼르 4,590만원과 GT 라인 4,890만원이다. 전동화 버전인 뉴 푸조 e-2008 SUV는 국고 보조금 628만원과 차량 등록 지역에 따른 지방자치단체 추가 보조금을 지원 받을 시, 3천만원 대에 구입할 수 있는 유일한 수입 전기 SUV다.

 

2008 SUV는 글로벌 출시 이후 현재까지 120만 대 이상 판매된 푸조의 베스트 셀링 모델이자 콤팩트 SUV 시장의 리더다. 국내에서도 2014년 사전계약 일주일만에 1,000대를 돌파하며 2015년 수입 소형 SUV 부문 판매 1위를 달성하는 등 푸조와 한불모터스(주)의 성장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 모델이다.

 

전장은 4,300mm로 기존 모델에 비해 140mm 길이 가 길어졌으며, 전폭도 30mm증가한 1,770mm로 넓어졌다. 전고는 기존에 비해 5mm낮아진 1,550mm로 더욱 크고 역동적인 실루엣을 완성시켰다. 이로써 ‘미니 3008’ 로 불리울 정도로 크고 당당한 모습과 함께 넉넉한 실내 공간을 확보했다.

 

외관 디자인은 푸조의 새로운 디자인 컨셉을 적용했다. 동시에 차체를 키워SUV다운 면모를 더욱 강조하면서도, 다이내믹하고 날렵한 인상을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됐다. 전면부는 사자의 송곳니’를 형상화한 LED 주간주행등(DRL)이 강렬한 인상을 준다. 라디에이터 그릴의 크기는 더욱 커지고 촘촘한 세로 패턴이 적용됐다. 보닛 중앙에는 푸조 508과 208과 같이 ‘2008’ 엠블럼을 배치했다.

 

 

측면은 삼각 형태의 캐릭터 라인과 크롬 몰딩 장식이 돋보이며, 휠하우스 주변의 무광 검정 패널은 SUV다운 면모를 보여준다. 루프와 필러, 사이드 미러는 검정색을 적용해 차체 색상과 다른 투톤 컬러로 구성했다. (GT라인 적용) 후면부는 좌우로 길게 뻗은 검정색 유광 패널에 ‘사자 발톱’을 형상화한 FULL LED 3D리어램프를 적용시키며 뒷 라인을 더욱 세련된 형태로 완성했다. 수 있는 특별한 디자인 요소들을 가미했다

 

전면부에는 차체와 동일한 색상을 반영하고, 엠블럼을 중심으로 좌우로 뻗어나가는 가로 패턴의 전기차 전용의 전면 그릴 적용시켰다. 그릴 중앙에는 보는 각도에 따라 초록색과 파란색으로 보이는 전기차 전용 푸조 라이언 엠블럼을 적용했다. 좌우 펜더와 트렁크에 전기차 전용 ‘e’ 모노그램을 적용시켰다.

 

인테리어는 인체 공학적 구조의 3D 아이-콕핏((i-Cockpit®) 인테리어를 적용, 기능적으로도 우수하지만 고급스럽고 미래지향적이다.

 

변화의 핵심은 세계 최초로 적용한 ▲3D 인스트루먼트 클러스터다. 뉴 푸조 208부터 적용된 클러스터는 상단 디지털 패드에서 다양한 주행 정보를 각각의 레이어에 보여주며, 중요도나 긴급상황에 따라 입체적으로 표현해 운전자가 0.5초 빠르게 차량의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상단부와 하단부가 잘려진 푸조 특유의 ▲콤팩트 사이즈 스티어링 휠은 운전자가 계기판 정보를 쉽게 인지함은 물론, 푸조 고유의 코너링을 만끽할 수 있게 설계됐다. 전투기 조종석을 연상시키는 센터페시아의 ▲토글스위치는 사용 빈도가 높은 기능들을 물리 버튼으로 담아 운전자의 편의성을 극대화 시켰다. 메인 디스플레이는 좌측으로 살짝 틀어져 운전자 중심의 인테리어를 더욱 강조했다.

 

적재 공간은 기본 434L로 2열 폴딩 시 최대 1,467L까지 확장되며, 내연기관 버전과 전기차 버전 모두 동일한 공간을 제공한다. 또한 폴딩 시 내부 바닥의 굴곡을 최소화해 풀 플랫에 가까운 효율적인 내부 공간을 구현했다.

 

이외에도 ▲스마트폰 무선 충전장치, ▲애플 카플레이 & 안드로이드 오토 등 풍부한 편의장비도 전 트림에 기본 적용했다. GT라인에는 녹색, 파란색, 빨간색, 흰색 등 여덟 가지 색상의 ▲앰비언트 라이트가 적용됐으며, 은은한 분위기의 실내를 표현할 수 있는 터치 감응식 ▲실내 LED 조명과 ▲프레임 리스 룸미러, ▲하프레더 시트 등을 추가해 한층 고급스럽고 감각적인 주행 환경을 제공한다.

 

플랫폼 CMP(Common Modular Platform)를 적용했다. CMP(Common Modular Platform)는 PSA 그룹 내 전륜 구동 방식 컴팩트 모델에 적용되는 차세대 모듈러(Modular) 플랫폼이다. CMP 플랫폼은 가솔린과 디젤, EV 등 파워트레인에 따라 다양하게 레이아웃을 변경할 수 있으며, 파워트레인과 상관없이 동일한 주행 질감과 승차 및 적재 공간을 제공할 수 있다. 이는 한 모델에 다양한 파워트레인을 제공하겠다는 푸조 ‘파워 오브 초이스(Power of choice)’ 전략의 핵심이 담겨있으며 각기 다른 고객들의 주행 환경에 폭넓게 대응하겠다는 의도가 담겨있다.

 

또한 초고장력강판과 고장력강판, 열간성형강, 알루미늄 등을 활용해 안전성과 강성은 높이면서도 무게는 30kg 이상 경량화 했으며, 해치백부터 SUV까지 다양한 바디 스타일을 아우르는 우수한 관용성을 자랑한다.

 

 

올 뉴 푸조 2008 SUV는 단일 모델에 내연기관부터 전기차까지 모든 파워트레인을 제공하겠다는 푸조의 ‘파워 오브 초이스(Power of Choice)’ 전략에 따라, 디젤과 전기차 두가지 파워트레인을 제공한다. 고객들은 자신의 라이프스타일 패턴에 적합한 파워트레인을 마치 옵션처럼 선택할 수 있다.

 

디젤 버전은 직렬 4기통 1.5리터 BlueHDi 엔진과 EAT8 8단 자동변속기가 맞물린다. 최고 출력 130마력, 최대토크 30.6kg.m를 발휘하며 복합 연비도 17.1km/l 고속 19.0km/l)로 우수하다. 강화된 배출가스 규제를 충족하면서도 기존 모델보다 출력은 10마력 상승했고, 연료 효율성도 이전 모델 대비 약 13%향상됐다.

 

전동화 파워트레인을 탑재한 뉴 푸조 e-2008 SUV는 최고 출력 136마력, 최대 토크 26.5kg.m의 성능을 발휘하며, 50kWh배터리를 탑재해 완전 충전 시 WLTP 기준 최대 310km (환경부 기준237km)를 주행할 수 있다. 100kW 출력의 급속 충전기 기준으로 30분에 약 80%의 배터리 충전이 가능하다.

 

노멀(Nomarl), 에코(Eco), 스포츠(Sports)의 세가지 주행모드를 지원하며, ’D’상태에서 기어 노브를 한번 더 당겨 ‘제동(Brake) 모드’를 활성화시키면 가속 페달에서 발을 뗄 시 회생 제동이 보다 강력하게 개입해, 더욱 효율적인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다.

 

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ADAS)도 적용했다.

차선 이탈 방지 어시스트 (Lane Keeping Assist), 액티브 세이프티 브레이크(Active Safety Brake System), 제한속도 인식 및 권장 속도 표시 시스템, 운전자 주의 경고 시스템(Drive Attention Alert) 등

 

GT Line 적용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스톱 앤 고(Adaptive Cruise Control with Stop & Go), 차선 중앙 유지 (Lane Positioning Assist), 오토 하이빔 어시스트(Auto Highbeam Assist), 액티브 블라인드 스팟 모니터링 (Active Blind Spot Monitoring System) 등이며, 편의 시스템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장치(전 트림 기본), 애플 카플레이 & 안드로이드 오토(전 트림 기본)이다.

 

구분

항목

올 뉴 푸조 2008 SUV

뉴 푸조 e-2008 SUV

크기 및 중량

전장(mm)

4,300

전폭(mm)

1,770

전고(mm)

1,550

축간거리(mm)

2,605

승차정원(명)

5

공차중량(kg)

1,345

1,625

엔진 및 성능

(전기차 주행성능)

배기량 (cc)

1,499

배터리 용량(kWh)

50

최고출력(ps)

130

최고출력(ps)

136

최대토크(kg.m)

30.6

최대토크(kg.m)

26.5

복합연비(km/l)

17.1

(도심 : 15.7 / 고속 : 19.0)

1회 충전 주행거리(km)

237

전비(km/kWh)

4.3

CO2 배출량(g/km)

109

CO2 배출량(g/km)

0

연료탱크 용량(L)

41

충전 방식

급속) DC콤보7핀 /

완속) AC단상 5핀 C타입

트랜스미션 및 구동 방식

형식

8단 자동변속기

형식

-

구동 방식

앞바퀴 굴림 방식

보디 및 섀시

서스펜션(전/후)

맥퍼슨 스트럿 / 토션빔

맥퍼슨 스트럿 / 토션빔(Panhard rod)

브레이크(전/후)

V디스크 / 디스크

타이어/휠 규격

알뤼르 / GT라인 215/60 R 17"

판매가

(VAT 포함)

알뤼르 3,248만원

GT 라인 3,545만원

* 개별소비세 30% 인하분 반영

알뤼르 4,590만원

GT 라인 4,890만원

 

 

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