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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탑5를 향한 현대차 상용의 힘, 안전을 위한 핵심기술

기자 발행일 2016-07-24 10:00:47



[TV리포트(카리포트)=임재범 기자] 현대상용차 유니버스가 자동차모형을 향해 시속 60㎞로 달려갔다.

자동차모형은 시속 10㎞로 서행하는 차량을 재현한 것이다. 서행중인 모형 뒤로 추돌할 상황이 되자 급정거하는 장면이 연출됐다. 현대상용차가 개발하고 유니버스에 적용한 첨단 주행 안전기술인 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AEBS)이다.

전면부에 장착된 카메라와 레이더, 센서 등이 전방의 자동차를 감지하고 시속 15㎞이상에서 작동한다. 앞차와 가까워지면 1차적으로 경고음과 계기판으로 청각과 시각으로 경고를 준다. 운전자가 반응하지 않음을 판단한 차량은 2차로 경고음과 감속을 하고, 1.4초 이내에 추돌직전 상황으로 다가오면 버스 스스로 급제동으로 추돌상황을 피하게 되는 장치다.

최근 발생한 봉평터널 추돌사고 가해 버스에 AEBS가 적용됐더라면 사고는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이에 정부는 차체길이 11미터를 넘는 승합차와 총 중량 20톤이상 화물(특수)차에 긴급제동장치와 차선이탈경고장치 등의 주행안전장치를 2019년부터 출시되는 모든 버스에 안정장치 장착을 의무화할 계획이다.



20일 오후 경기도 화성 남양연구소 상용장비동에서 최첨단 시험장비를 자동차기자단에게 공개하고 현대상용차의 연구·개발 기술력을 공개했다.

지난해 현대상용차가 연구개발본부내 소속된 상용차개발센터를 상용차개발담당으로 승격시키면서 상용설계센터와 상용개발센터 등 두 개의 센터를 운영하며 상용차에 대한 설계와 개발을 이원화시켰다. 현대차가 2020년 상용부문 글로벌 Top5 달성을 위한 조직개편이다.

특히, 지난해 6월부터 현대차 전주공장 내에 소속됐던 상용개발담당 연구인력이 남양연구소로 이사하면서 기존 연구소 인프라와의 시너지 효과를 통해 승용부문의 기술력이 현대상용차에 적용되면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 현대차 상용사업본부장 유재영 전무는 “현대상용차는 현재 글로벌 12위다. C엔진 하이브리드 개발 등 시장환경분야에 맞춰 연구중”이라며 “현대상용차는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유럽 상용 브랜드와 정면승부에 나서기엔 부족한 게 사실이다. 그러나 빠른 시간에 자체적으로 상용차 전용 엔진 개발에 성공했고, 중국(사천성)과 터키 등에 해외 생산 거점을 마련하면서 지난 10년 동안 140% 성장률을 기록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고 말한데 이어서 ”한국을 포함한 3개 생산공장에서 2020년까지 23만대 생산을 계획으로 글로벌 Top5 시장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국내 최대규모를 자랑하는 많은 시험장비들 중에 가장 인상깊었던 장비는 내구 시험기였다. 실도로 및 다양한 노면을 재현해 차량의 내구력을 단기간에 검증할 수 있는 실차 무인내구 시험기다.

단기간에 약 70~100만㎞ 실도로 주행에 해당하는 내구력을 검증하기 위해 100배 수준의 가혹도로 테스트한다. 이를 통해 연구원들이 직접 운행할 경우 4~5개월이 걸리는 내구시험 기간을 절반 수준으로 단축 할 수 있다는 게 연구원의 설명이다.

축당 용량 30톤까지 시험을 할 수 있는 이 장비는 엑시언트와 같은 대형차종의 경우 총 중량 최대 90톤(3축)까지 재현시험이 가능하며, 쏠라티, 유니버스 등의 중형차종에 대해서는 총중량 60톤(2축) 범위 내에서 시험이 가능하다. 시험중인 엑시언트와 쏠라티가 마치 오프로드를 전속력으로 질주하는 느낌이었다.







이어서 관람한 환경 시험기는 온도와 습도, 광원 등의 환경 조건을 인위적으로 만들어 차량을 시험하는 실차 시험기로, 악의적인 환경조건하의 엔진 냉각성능, 극한의 온도에서 시동 가능 시험 및 실차 공조시험 등이 가능한 공간이다.

영하 40도에서 60도까지, 습도는 80%, 광원강도는 1,200W/㎡, 풍속은 100kph까지 구현이 가능한 환경조건이다. 중동 사막지역, 시베리아 동토 등 지구상에 존재하는 거의 모든 환경조건을 재현한 환경 시험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혹서지 및 혹한지 환경평가, 수출 지역별 환경평가, 실차 배출가스 평가, 배기정화장치 개발 및 인증이 가능하며, 현대자동차의 상용 전차종 시험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만난 연비동력 시험기는 연비 및 동력성능 개발을 위한 장비로, 다이나모 및 롤러를 통해 차량의 휠 구동력 측정과 연비 시험이 가능한 장비다.

이 장비를 이용한 시험항목으로는 엔진출력 시험 및 차량주행저항 분석, 연비 관련 시험 등이 있으며, 특히 상용차 특성상 연비가 매우 중요한 항목이기 때문에 동력과 연비의 성능 최적점을 도출하는데 이용되고 있다.

연비동력시험기에 장착된 샤시다이나모는 최대 출력 1300마력, 최대속도 150㎞/h로 현재 양산하고 있는 모든 상용차량에 시험이 가능하다.



이날 상용장비동 설명을 맡았던 이춘근 책임연구원은 “다양한 조건을 재현할 수 있는 상용 장비동의 최첨단 장비를 통해 현대 상용차의 내구성을 극대화하고 높은 품질을 구현해, 고객을 만족시키는 제품을 꾸준히 개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대차 상용은 전세계 자동차 메이커 중 승/상용 풀-라인업을 갖춘 몇 안되는 브랜드 중 하나로, 현대 상용차는 크게 트럭 3종과 버스 6종 라인업으로 나뉜다.

트럭은 적재량 8t 이하 중소형 마이티와 15t 이하 중형 부문을 아우르는 메가트럭, 15t 이상 대형 엑시언트 등이 있다. 버스는 29인승 이하 소형버스 카운티와 세미 보닛 방식의 유럽형 상용차 쏠라티, 33인승 이하 중형버스 에어로 타운과 그린시티, 최대 49인승 고속버스 유니버스 등이 현재 판매 중이다.

여기에 엔진은 배기량 별로 2.5~12.7리터 디젤엔진 5종과 6.8리터 및 11.7리터 CNG 엔진 2종 등으로 총 7종을 보유하고 있다.









트럭은 효율적인 화물의 수송을 위해 연비절감 및 내구성 강화, 최첨단 안전/편의 사양 위주로 개발되고 있고, 이에 반해 버스는 승객의 안전함과 편안한 수송을 위해 다양한 편의사양 및 첨단 안전사양이 중점 개발된다는 점에서 약간의 차이를 둔다.

유 전무는 “2015 중국 올해의 트럭을 수상한 엑시언트는 1만대 출고와 더불어 성능과 연비를 높힘으로써 인증받고 있어 엑시언트에 대한 자부심이 높다”고 말하고 “유니버스는 지난해 100대를 일본에 수출했지만, 올해는 200대 수출예정이다. 또한, 6월 투르크메니스탄 도로교통부에 27인승 대형버스 에어로시티 500대를 공급하는 사상 최대 해외 버스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등 다양한 국가에 공격적인 판매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친환경버스 개발을 위해 수소·전기버스를 연구중”이라고 말한데 이어 “올해 글로벌 상용차 시장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사업목표를 반드시 달성해 상용차 일류 기업으로 한 발짝 다가설 것이며 <이제는 상용이다>라는 캐치 프래이즈로 다양한 이벤트와 마케팅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남양(경기)=임재범 기자 happyyjb@tvrepor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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