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동영상 시승기] 도심형 SUV의 전설 ‘The SUV 스포티지’

임재범 기자 발행일 2015-11-24 02:08:32



[TV리포트(카리포트)] 시민의 방송 <수도권 정보특급> 임재범기자의 오토매거진

- 진행 원서호, 조영주 아나운서, 출연 임재범기자

▶▶ 기아 ‘올 뉴 스포티지’ 시승기 영상 ▶▶





조영주) 지난번 방송 때 언급을 하셨죠. 오늘은 소형 SUV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신다고요~ 맞나요?

임재범) 네. 소형 SUV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완성차 브랜드 별로 한 개 모델 이상씩 개발하고 판매하고 있죠.

원서호) 매번 말씀 드리긴 했지만~ 제 차도 소형 SUV입니다. 때문에 관심이 남다르거든요. 근데 혹시 오늘 소개해주실 모델이 신형 스포티지. 지난번 잠깐 태워주신 ‘더 SUV 스포티지’ 아닌가요?

임재범) 맞습니다. 근데 두 분, 혹시 세계 최초로 선보인 도심형 SUV. 소형 SUV가 뭔지 아세요?

조영주) 미국이나 일본차 브랜드가 아닐까 싶은데요.

원서호) 설마 한국차 브랜드는 아니겠죠?

임재범) 설마가 정답입니다. 이런 얘기를 할 때 한국차에 대한 자부심이 생기는데요. 바로 기아자동차 스포티지 입니다.







조영주) 진짜요? 몰랐던 사실이네요.

임재범) 1991년 10월 도쿄모터쇼에서 세계최초 도심형 소형 SUV 스포티지 1세대 모델이 소개가 됐었습니다. 콘셉트카로 제작한 ‘스포티지’ 2대가 무대에 전시됐죠. 해외 유명 언론의 극찬을 받으면서 세계 무대에 이름을 처음 알렸었는데요.

‘온 로드’와 ‘오프로드’가 결합한 ‘도심형 SUV’라는 점. 자동차 디자인에서 그 동안 없었던 새로운 세그먼트를 세계최초로 선보였었습니다.







원서호) 그렇군요. 지금은 소형 SUV를 흔하게 볼 수가 있는데 그 때만 해도 파격적인 모델이 아니었나 싶은데요. 기자님이 보시기엔 특히 어떤 점에서 이슈가 됐다고 생각하나요?

임재범) 기존 RV차량이라고 하면… 픽업트럭을 베이스로 파생된 투박한 박스형 디자인이 전부였던 시절이었는데요. 스포티지는 일자프레임을 적용하던 기존의 SUV와 달리 그릇 모양으로 아래로 꺾인 프레임을 적용했었죠. 아래도 꺾인 만큼 차체의 무게 중심을 낮췄고요. 각지고 박스형태의 SUV 디자인과 달리 차별화된 날렵한 곡선의 세련된 디자인을 선보임으로써 획기적인 반응을 얻었죠.







조영주) 당시 SUV에 대한 발상의 전환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임재범) 그렇죠. 이후 2년 뒤인 1993년 7월에 국내시장에 정식 출시를 하게 됐는데요. 죽음의 레이스로 불리는 ‘다카르 랠리(Dakar rally)’를 세번 완주하면서 품질을 입증하기도 했었던 차량입니다.

원서호) 얘기를 듣다 보니깐 스포티지에 대한 자부심이 생기네요. 그럼 최근에 출시된 스포티지는 벌써 4세대 ...맞죠?

임재범) 네. 맞습니다. 1세대는 2002년 단종되기 전까지 총 56만여대가 팔렸다고 합니다. 2세대는 2010년 3세대 모델이 출시되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119만대를 판매했다고 하고요. 3세대 스포티지는~ 당시 피터슈라이어 K사 디자인센터 사장으로 부임하면서 K사 패밀리룩을 반영한 호랑이코 라디에이터 그릴이 적용된 시점입니다.

조영주) 스포티지 역사를 이렇게 들으니까 또 새로운 재미가 있네요~

원서호) 기자님이 신형 스포티지 잠깐 태워주셨을 때... 개인적으로 정말 많이 달라졌다. 반할 정도였었는데요. 4세대, 어떤 모습인지 구석구석이 궁금한데요. 준비된 시승기 영상 보고 와서 더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 기아 ‘올 뉴 스포티지’ 시승기 영상 ▶▶





조영주) 소형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첨단기능들이 넘쳐나네요. 스포티지에 대한 이미지가 좀 더 새로워졌어요.

원서호) 솔직히 저도 SUV를 타고 있어서... 또 SUV를 타는 것에 대해 고민이 있었는데요. 이렇게 보니깐… 완전히 다른 차라는 생각이 드네요.

임재범) 그렇죠. 세대가 바뀔 때마다 완전히 다른 형태의…. 완전히 업그레이드된 성능과 기능을 갖추기 마련이니까요.



조영주) 그런데 시승하신 모델이 2.0리터 맞죠? 1.7리터 디젤엔진 모델도 있다고 들었는데, 배기량만 다른 건가요?

임재범) 배기량도 다르지만~ 2.0에는 6단 자동변속기가 적용이 됐고요. 1.7에는 7단 DCT. 더블 클러치변속기가 적용됐습니다. 연비와 부드럽게 이어지는 가속감이 일품이죠.

원서호) 매주 소개해주시는 모델마다 가격이 가장 궁금한데요. 어느 정도 가격대에 형성되어 있나요?

임재범) 1.7디젤모델은 2,253~2,449만원이고요. 2.0디젤모델은 2,346~2,842만원에 판매된다고 합니다.





조영주) 그렇군요. 스포티지는 특히 마니아 분들이 있잖아요. 이번 4세대 스포티지에 관심있는 분들에겐 오늘 정보가 아주 솔깃할 것 같습니다.

원서호) 네~ 오늘 자동차 소식은 여기까지 들어볼게요. 지금까지 카리포트의 임재범 기자와 함께 했습니다. 오늘 소식 고맙습니다.

happyyjb@tvreport.co.kr

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