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카리포트)=임재범 기자] 1991년 10월 도쿄모터쇼는 세계최초로 선보인 기아차 소형SUV에 시선이 집중됐었다.
국제 모터쇼에 처음 참가했던 기아자동차는 월스트리트저널, NHK 등 해외 유명 언론의 극찬을 받으며 세계 무대에 이름을 처음 알렸다. 콘셉트카로 제작한 ‘스포티지’ 2대가 무대에 전시되며 ‘온 로드’와 ‘오프 로드’가 결합한 ‘도심형 SUV’라는 자동차 업계에서 그 동안 없었던 새로운 세그먼트를 세계 최초로 선보였기 때문이다.
당시 RV 차량은 픽업 트럭에서 파생된 투박한 박스형 디자인이 전부였고 험한 오프로드 주행에 특화된 차량으로 인식되었던 시절이다.
스포티지는 일자프레임을 적용하던 기존의 SUV와 달리 그릇 모양으로 아래로 꺾인 프레임을 적용하고 차체의 무게 중심을 낮추는 등 발상을 전환함으로써, 각지고 투박했던 SUV 디자인과 차별화된 날렵한 곡선의 세련된 디자인을 선보임으로써 획기적인 반응이었다.
스포티지가 국내시장에 정식 출시한 시기는 약 2년 뒤인 1993년 7월이다.
기아차는 처음에는 5도어 모델만 출시했으나 1996년 트렁크룸을 늘린 롱바디 사양인 그랜드와 2도어가 추가됐었다. 1997년에는 그랜드를 기본으로 밴 사양인 빅밴도 선보였다. 이후 포티지는 죽음의 레이스로 불리는 ‘다카르 랠리’를 3회 완주하는 등 품질을 입증해 보였다.
1세대 스포티지는 2002년 단종되기 전까지 총 56만여대가 팔리며 친근하고 실용적인 SUV 이미지를 강하게 각인시켰다.
2세대 스포티지는 젊은감각의 고객과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고객의 수요에 발맞춰 2004년 8월 출시됐다.
2세대 뉴 스포티지는 기존 1세대 스포티지의 명성은 계승하되 풀 모델 체인지를 통해 전혀 다른 차량으로 업그레이드 됐다. 프레임 바디에서 모노코크 바디로 변화해 승용차 수준의 승차감과 편의성을 갖춤으로써 도심 속에서도 누구나 쉽게 운전하고 주차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특히 2004년 자동차부문에서 유일하게 한국산업디자인 대상을 수상한데 이어 2005년 미국 시장조사기관 ‘J.D.파워(J.D.Power and Associates)’가 발표한 ‘2005 자동차 품질 및 디자인 만족도(APEAL) 조사’에서 소형 SUV 부문 1위를 차지하며 우수한 성능을 인정받았으며, 2010년 3세대 모델이 출시하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119만대를 판매했다.
도시형 CUV(Crossover Utility Vehicle)라는 콘셉트를 표현하기 위해 보다 진보적 디자인으로 출시된 3세대 스포티지는 2010년 3월 새로운 혁신(Revolution)을 이끌어간다는 의미에서 서브 네임 ‘R’을 더해 차명 스포티지 R로 출시됐다. 당시 피터슈라이어 기아차 디자인센터 사장으로 부임하면서 기아차 패밀리룩을 반영한 호랑이코 라디에이터 그릴과 헤드램프는 강인하고 스포티한 앞모습을 구현했으며, 전체적으로 날렵하고 세련된 스타일이 특징이었다.
R2.0 디젤 엔진을 장착해 최고출력 184마력, 최대토크 40kg·m의 강력한 동력성능을 갖췄고, 동급 최고 연비로 경제성을 확보해 ‘유로5’ 기준을 만족했다. 2010년 12월 ‘iF 디자인 어워드’의 제품 디자인, 수송 디자인 분야에서 본상(Winner)을 수상한 데 이어, 미국의 전통있는 상인 ‘굿 디자인 어워드’의 수송 디자인 분야에서 수상을 하는 쾌거를 이뤄냈다.
뿐만 아니라 미국의 시장조사업체인 제이디파워(J.D.Power)社가 발표한 2015년 신차품질조사(IQS, Initial Quality Study)에서 21개 일반 브랜드 중 1위에 오르면서 기아차 최초 누적 300만대 돌파에 성공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기아 브랜드를 이끌어가는 대표 차종으로 성장해왔다.
2015년 9월 15일 4세대 스포티지 ‘The SUV, 스포티지’로 판매에 돌입했다.
더 SUV 스포티지는 프로젝트명 ‘QL’ 개발에 착수, 44개월의 기간 동안 총 3천900억 원을 투입다. 강인하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넉넉하고 여유로운 실내공간과 차급을 뛰어넘는 역동적인 주행성능 향상된 연비와 정숙한 운전환경 동급 최고수준의 안전성 첨단 편의사양 등으로 진일보한 SUV로 완벽하게 탈바꿈됐다.
기아차는 ‘더 SUV, 스포티지’를 출시하면서 디자인 외에도 기본 상품성을 크게 향상시켰으며 각종 첨단 안전 사양과 편의 사양을 대거 적용함으로써 ‘The SUV, 스포티지’가 국내 SUV 시장에 돌풍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임재범 기자 happyyjb@tvrepor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