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동영상] 건강까지 생각하는 자동차 관리 TIP

임재범 기자 발행일 2015-05-11 02:33:13



[TV리포트(카리포트)] 시민의 방송 <수도권 정보특급> 임재범기자의 오토매거진

- 진행 전형윤, 조영주 아나운서, 출연 임재범기자

▶▶ 자동차 관리 요령 방송 영상 ▶▶





조영주) 저는 오늘 기자님 만나면 꼭 물어보고 싶은 게 있었어요. 요즘 날씨가 더워지면서 에어컨을 켰더니~ 퀴퀴한 냄새가 나는데요. 좀처럼 없어지지가 않아요. 차에 무슨 문제가 있는 거 같은데요... 뭐가 문제 일까요?

전형윤) 그러게요. 마침 저도 궁금한 점이었는데요. 엔진 문제가 아닌가요?

임재범) 한 계절 동안 공조장치 통로와 필터에 찌든 먼지와 곰팡이 냄새로 여겨지는데요. 아마 아주 역겨울 정도 일겁니다.

조영주) 맞아요. 창문을 안 열수가 없더라고요.

임재범) 누구나 손쉽게 공조계통 청소나 소독 할 수 있는 제품도 있고요. 향균필터를 교환하면 냄새가 말끔히 사라질 겁니다.



조영주) 향균필터요? 뭐죠? 차에 그런 필터도 들어가나요?

임재범) 네~ 자동차에는 총 4개의 필터가 있습니다.

전형윤) 필터가 4가지나 된다고요? 말씀하신 향균필터가 있고, 제가 아는 것 중에는 엔진오일 교환할 때 갈아주는 흡기필터, 그리고…. 또 뭐가 있죠?

임재범) 맞습니다. 말씀하신 공기 필터 2개와 엔진오일 순환기에 오일필터가 있고요. 연료를 걸러서 보내주는 연료 필터가 있습니다. 마침 오늘 ‘내 가족을 위한 내 차 관리’에 대한 정보를 준비했습니다.

조영주) 좋은 정보가 쏟아져 나올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영상 보고 와서 얘기 나눠볼게요~

▶▶ 자동차 관리 요령 방송 영상 ▶▶





전형윤) 영상 잘 봤습니다. 정말 쏠쏠한 정보들이네요. 특히 차량 내부의 먼지나 곰팡이균 제거를 위해서 수시로 청소해야만 깨끗해지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조영주) 그런데 좀 전에 영상에서 시커먼 찌꺼기가 ‘카본 슬러지’라고 하셨잖아요. 저절로 저렇게 쌓이는 건가요?

임재범) 네~ 배기가스가 순환해서 나가는 부분이기 때문에 최근 출시된 디젤차에는 거의 다 저런 현상이 생긴다고 보시면 됩니다. 10만km~20만km를 달리다 보면 카본 슬러지가 계속 쌓이게 되면서 공기를 흡입하는 흡기가 원활하지 않게 되는데요. 그러다 보면 출력이 저하되고 연비가 떨어지게 되겠죠.

조영주) 사실 제 차도 디젤 승용차량인데요. 권장하는 주행거리를 달리고 나면 주기적으로 크리닝을 해야겠네요.

임재범) 그렇죠. 자동차는 관리하는 만큼 더 오랫동안 내 가족원으로 지낼 수 있을 겁니다.

전형윤) 그럼 개인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는데요. 임기자님 차를 보면 기본적으로 항상 깨끗해 보이던데… 평소에 어떤 식으로 관리하세요?

임재범) 일단 자동차가 내 가족이란 생각을 갖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일류 교환 등 주기적으로 수시로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그리고, 청소를 주기적으로 자주 하시게 되면 때가 찌들 시간도 없이 항상 청결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외장관리는 일주일에 한번 정도 세차를 하면 새 차와 같은 외장을 유지 할 수 있겠습니다.





조영주) 외장은 항상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잔기스없이 관리 한다는 자체가 정말 어려운 것 같아요.

임재범) 외관에 생기는 잔기스는 차량에 쌓인 이물질을 통해서 생기는 건데요. 자주 세차하고 관리 해주면 그만큼 청결하고 깨끗함을 유지 할 수 있는 겁니다.

전형윤) 그렇군요. 자동차를 깨끗하고 오래타고 싶다면 가족처럼 생각하라는 점이 참 인상 깊었는데요. 무엇보다 차 소유주가 좀 부지런해져야겠단 생각이 드네요.

조영주) 네 오늘 만나본 자동차 관리 요령, 황사가 많은 요즘 같은 봄철에 더욱 어울리는 정보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지금까지 ‘카 리포트’의 임재범 기자와 함께 자동차 소식 만나봤습니다. 기자님, 고맙습니다.

happyyjb@tvreport.co.kr

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