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동영상 시승기] 캠팩트 CUV 푸조 2008

임재범 기자 발행일 2014-12-29 08:55:31



[TV리포트(카리포트)] 시민의 방송 <수도권 정보특급> 임재범기자의 오토매거진

-진행 장새별 아나운서, 출연 임재범기자

시승기 영상 ▶▶▶ http://youtu.be/gWumdP2Hx70?list=UU9BgUT0Hs6IPa_8vp-QHzEw





장새별) 많은 자동차들 중에 자동차가 가져야 할 항목들이 참 많은 데요. 거의 모든 항목을 만족할 만한 차량을 시승하고 오셨다구요?

임재범) 네. 2008이라는 차량인데요. 수입차량이지만 2,650만원부터 시작하는 가격경쟁력과 우수한 연비를 가장 큰 장점으로 꼽을 수 있는데요. 프랑스 감성의 실용주의 인테리어와 공간활용성을 갖추고 있죠.

장새별) 수입차량인데… 가격이 참 착하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당연히 장점이 넘치겠지만 단점도 있을 것 같아 보이는데요. 어떠셨어요?

임재범) 당연히 단점도 있죠. 준비한 영상 먼저 보시고 2008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말씀 드리겠습니다. 보시죠~

시승기 영상 ▶▶▶ http://tvpot.daum.net/v/v1b410u0dd06HrKvK44vdwO





장새별) 영상 잘 봤습니다. 영상으로 봐서는 차체가 커보이는데.. 어느 정도 되나요?

임재범) 2008과 경쟁모델인 골프보다 약간 작다고 보시면 될 겁니다.

장새별) 보기보다는 작은편이네요. 인테리어가 깔끔하고 정갈한 느낌인데요. 주행에 있어서 불편한 점은 없었나요?

임재범) 수동변속기를 전제로 자동변속을 가미한 ‘MCP’라는 변속기 장치인데요. 예전보다 많이 줄긴 했지만 여전히 적응이 안되더라고요. 변속 때마다 느껴지는 동력의 단절. 기어가 풀렸다가 다시 물리는 느낌이 어색하기만 한데요. 이런 느낌을 처음 접하게 되는 분들의 경우 좋은 느낌을 받기에는 힘들 것 같더라구요.

장새별) 왜 이런 불편한 변속기를 비싼 투자로 개발을 했을까요?

임재범) 영상에서 보셨듯이 단 한가지~ 연비를 위한 개발이죠.





장새별) 항상 변속될 때마다 불편할 수 있다고 하셨는데요. 어떤 느낌인가요?

임재범) 방법은 있습니다. 가속페달을 어느 정도 밟고 있느냐에 따라 변속되는 시점을 몸으로 익힌 다음에 변속 시점에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었다가 다시 가속하는 방법인데요. 쉽게 말해 수동변속기 차량을 변속한다는 생각으로 가속페달을 조절하면 그 충격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또, 패들 시프트로 수동변속을 해도 되구요.

장새별) 연비를 떠나 가격이 저렴한 만큼 불편한 점이 있네요. 자동차는 편안하게 이동시켜주는 수단이라야 될 텐데… 저한테는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을까 싶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임재범) 급 가속하지 않고 새별씨 처럼 천천히 주행하면 충격을 거의 못 느낄 수도 있을 겁니다.





장새별) 연비는 꼭 내세울만한 차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평상시에도 리터당 20㎞이상 나온다는 얘긴가요?

임재범) 아마 새별씨 운전스타일이면 한 번 주유로 1000km 너끈한 달릴 수 있을 듯 한데요. 아쉬운 점은 있었습니다. 현재 국내 판매되는 2008의 유럽 환경기준은 유로5 더라구요. 당연히 높은 연비를 기록 할 수 있는 조건입니다. 유로6가 시작되는 내년에도 이 같은 연비를 기록할 수 있을지는 두고 봐야 알겠죠.

장새별) 유로5에서 유로6로 바뀌면 연비가 낮아지나요?

임재범) 네~ 현재 디젤차량의 경우. 요소수 주입방식과 매연저감장치(DPF)가 있는데요. 쉽게 말해 P사의 경우 DPF에 포집 된 질소산화물(NOx)을 태우기 위해 DPF 온도를 330도까지 올리기 위해 연료를 더 사용하게 되는 겁니다.

장새별) (마무리 멘트) 지금까지 임재범 기자와 함께 자동차 소식 만나봤습니다.

happyyjb@tvreport.co.kr

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