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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티넨탈의 1채널 ABS, 피아지오 그룹의 베스파 프리마베라와 스프린트의 운전 안전성 향상

기자 발행일 2014-08-22 09:50:02



[TV리포트(카리포트)=정영택 기자] 모터 스쿠터를 운전하면서 운전자는 자유를 느끼고 모험을 즐긴다. 스쿠터와 모터사이클 운전자는 도로에서 안전에 취약하기 때문에 이륜차의 안전성 향상은 늘 우선시 되어왔다. 잠기면 쉽게 넘어질 수 있기 때문에 차량 안정성을 높이고 앞바퀴 잠김을 방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독일 자동차 클럽인 ADAC 교통사고 분석에 따르면, 모터사이클에 ABS(Anti-lock Braking System)가 장착되어 있었다면 전체 오토바이 사고의 약 20%는 예방할 수 있었다.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이륜차도 급제동 시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것이 중요하다. 모터사이클의 능동적 안전성(active safety)을 개선하기 위해 세계적인 자동차 부품 공급 업체인 콘티넨탈은 소형 오토바이와 스쿠터에 1채널 ABS도입을 통하여 전자제동시스템의 범위를 확대하여왔다. 그리고 2014년 봄, 세계 최초로 이탈리아의 이륜차 제조업체인 피아지오 그룹(Piaggio Group)의 베스파 프리마베라와 베스파 스프린트에서 해당 안전 시스템의 양산에 들어갔다.

“베스파 프리마베라와 베스타 스프린트와 같은 베스트 셀러 차량에 참여한 것은 우리 회사의 자랑이며 고객에게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콘티넨탈의 주장을 확실히 증명합니다.”라고 콘티넨탈 샤시안전 사업본부의 차량동적제어 사업부(Vehicle Dynamics Business Unit) 내 모터사이클 사업 부문 책임자인 로난 르 로이(Ronan Le Roy)는 말했다. 지난 10년 동안 콘티넨탈은 오토바이의 능동적 주행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륜차용 ABS를 개발하고 생산하고 있다. 300cm3 보다 현저하게 작은 박스 볼륨과 대략 420g의 무게를 가진 1채널 ABS는 매우 가벼우며 다양한 모터사이클과 스쿠터에 적합하도록 쉽게 적용할 수 있다. 앞바퀴의 ABS 제어는 운전자에 의한 급제동시에도 앞바퀴가 잠기는 것을 차단하고 넘어지는 것을 방지한다. 휠 스피드 센서는 앞바퀴의 회전 속도를 지속적으로 모니터하고 제어 유닛 내의 알고리즘을 통해 제동에 의한 앞바퀴 잠김이 발생될 가능성이 있는지 계산한다.. 만약 그렇다면 시스템은 브레이크 압력을 낮춰서 조향성과 접지성 손실을 방지한다.

1채널 ABS 는 현재 양산 중인 콘티넨탈의 모터사이클 시스템인 모터사이클 인테그랄 브레이크 시스템(MIB, 앞/뒤 브레이크 통합 제동)과 모터사이클 ABS(MAB, 2채널 및 3채널 ABS)를 보완한다. 스쿠터와 모터사이클의 안전성 측면에서 선구적인 역할을 해온 피아지오 그룹은 콘티넨탈 기술의 추가 모델도 신뢰한다. 따라서 베스파 GTS 300, 피아지오 비벌리, 베스파 946, 피아지오 X10 및 모터사이클에서도 2채널 ABS가 적용되어 있다. 피아지오 MP3에는 3채널 ABS가 장착되어 있다. “‘모두를 위한 안전(Safety for Everyone)’이라는 우리의 모토에 따라 우리는 모든 도로 사용자가 1채널 ABS를 이용할 수 있게 하고 전세계 모터사이클 운전자에게 중요한 안전 혜택을 제공하고 싶습니다.”라고 차량동적제어 사업부의 모터사이클 개발 부문 책임자인 로타르 키엔레(Lothar Kienle)은 말했다. 2013년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수행한 세계 교통 안전에 대한 연구에 의해 그 요구가 얼마나 큰지 입증되었다. 전세계 모든 교통 사고 사망자의 23퍼센트는 2륜 및 3륜 차량 운전자였다. 유럽에서는 그 수치가12퍼센트인 반면, 동남아시아에서는 33퍼센트까지 상승한다.

독일의 2010년 DEKRA 모터사이클 도로 안전 보고서에 따르면 ABS는 많은 사고를 예방하거나 그 영향의 심각성을 낮출 수 있다. 게다가 모터사이클에 ABS가 장착되었다면, 보고서에서 분석한 심각한 사고의 25~35퍼센트는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고 결론 내렸다. “모터사이클과 스쿠터에 ABS를 확대 적용하면 심각한 부상 및 사망자 수를 줄이는데 상당히 기여할 수 있습니다.”라고 키엔레는 말했다. 유럽에서 조차도 ABS가 장착된 모터사이클의 비율은 여전히 낮다. 이에 대해 유럽연합(EU)은 유럽 전역에서 125cc 이상의 모든 오토바이에 ABS 장착을 의무화할 것이다. 이 규정은 2016년부터 승인을 받은 모든 신규 형식 승인 모터사이클에 적용되며 2017년부터는 모든 신형 모터사이클에 시행된다.

이륜차용 전자제동시스템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여기에서 찾을 수 있다.

정영택 기자 jungyt81@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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