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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포토 l] 화성인 강하빈 CJ슈퍼레이스팀 모델로 영암을 파티장
임재범 기자
발행일 2013-05-06 16:00:46
레이싱모델 강하빈. 임재범기자
[TV리포트(카리포트)=임재범 기자] 국내 최대 규모의 모터스포츠 이벤트인 CJ 헬로비전 슈퍼레이스 챔피언십(이하 슈퍼레이스)이 어린이날인 5일 전남 영암 코리아 인터내셔널 서킷에서 개막식을 갖고 올해 첫 경기가 성대하게 개최됐다.
케이블채널 tvN '화성인 X파일'에서는 파티를 즐기기 위해(?) 1억 가까운 돈을 사용한 베짱이녀 강하빈씨가 CJ 슈퍼레이스팀 레이싱모델로 깜찍 섹시함을 과시했다.
happyyjb@tvreport.co.kr
레이싱모델 강하빈. 임재범기자
레이싱모델 강하빈. 임재범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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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재범 기자
happyyjb@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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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스마트 카드키… 현대차·기아·제네시스 모든 브랜드 차량에 적용된다!
현대모비스의 카드형 자동차키 ‘스마트 카드키’가 애프터 마켓에서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해 말 출시되자마자 각종 자동차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꾸준히 입소문을 타더니, 수차례 품절 대란을 겪으며 자동차키 생태계에 지각 변동을 일으켰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현대차그룹 주요 신차 출시에 맞춰 스마트 카드키를 동시 런칭하는 등 전방위 확대 적용에 나섰다.현대모비스는 최근 온라인 마켓 ‘제네시스 부티크’를 통해 제네시스 전 차종 스마트 카드키를 런칭했다고 1일 밝혔다. 스마트키 기능을 신용카드 한 장의 크기에 담은 기술력과 고급스러운 디자인, 휴대 용이한 편의성을 골고루 갖춘 현대모비스 스마트 카드키가 차량 액세서리 분야의 새로운 ‘잇템(It Item)’으로 자리매김 중이다.지난해 말 공식 온라인몰 ‘현대샵’을 통해 첫 선을 보인 스마트 카드키는 출시 직후부터 매진과 재입고가 반복되며 절찬리에 판매됐다. 이 같은 인기 덕에 올해 2월 디 올 뉴 팰리세이드와 아이오닉9을 시작으로 소나타 디 엣지, 디 올 뉴 코나 등 현대차 전 차종으로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기아 역시 브랜드 첫 정통픽업 타스만 출시를 계기로 쏘렌토와 카니발 등은 물론 향후 신차에도 스마트 카드키 적용을 단계적으로 늘려 나간다. 여기에 그룹 내 럭셔리 포지션을 담당하는 제네시스 역시 스마트 카드키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현대모비스 스마트 카드키는 신용카드 사이즈에 두께가 2.5㎜에 불과하지만 물리 버튼을 통해 기본 지급되는 스마트키와 동일한 기능을 제공한다. 차 문 개폐, 트렁크 개방, 원격 시동 등과 함께 버튼 터치 한 번으로 주차와 출차가 가능한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RSPA)까지 지원한다. 초광대역 무선통신(UWB: Ultra Wide Band)을 활용하는 스마트 카드키는 근거리 무선통신(NFC: Near Field Communication)과 달리 카드키를 매번 주머니에서 꺼내 차량 도어에 직접 접촉하지 않아도 된다. 단순히 차량 문을 여닫는 용도였던 NFC 키와 차별화된 기능을 갖췄으면서도, 스마트폰 디지털키만큼 휴대가 편리한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북미, 호주 지역으로 판매 확대를 앞두고 있는 등 해외 고객들의 선호도도 남다르다. 최근 열린 서울모빌리티쇼에서는 유명 글로벌 메이커들의 로고를 새겨 디자인한 스마트 카드키 실제 협업 사례를 전시, 적극적인 영업 활동을 펼쳤다. 현대모비스는 스마트 카드키의 상품성 개선을 지속하면서,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기능으로 차량 소유주에게 특별한 고객경험을 선사한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대규모 기업용 차량 고객에는 회사의 로고와 원하는 문구를 입혀 시인성과 소속감을 높이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협업을 지속해 나간다는 방침이다.임재범기자 happyyjB@naver.com
임재범
2025-05-02 00:57:20
데일리 뉴스
58만km를 달린 아이오닉 5, 배터리 상태 점검해 보니
서울-부산 720회 이상 왕복한 거리 잔존수명 87.7% 유지
현대자동차그룹이 주행거리 66만km를 기록한 현대차 아이오닉 5 사례를 바탕으로 자사 전기차의 높은 내구성과 기술적 완성도를 입증했다.이 차량은 최근 유튜브 영상에 등장한 아이오닉 5 롱레인지 RWD 모델로, 첫 운행 3년 만에 누적 주행거리 66만km를 주파한 것으로 나타나 누리꾼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해당 차주인 이영흠 씨는 기자재를 설치하고 수거하는 영업사원으로, 직업 특성상 매일 수도권과 지방을 오가며 장거리를 주행했다. 하루에 많게는 900km를 운전하는 만큼 유지비용이 적게 들고 장거리를 편안하게 다닐 수 있는 차량을 찾던 중, 고심 끝에 아이오닉 5를 구입했다고 한다. 이영흠 씨는 구입 후 2년 9개월간 서울에서 부산을 720회 왕복한 거리에 달하는 58만km를 주행한 시점에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로부터 배터리와 전기 모터 등 주요 부품을 무상으로 교체해주겠다는 연락을 받았다고 한다. 그 전까지는 한 번도 수리하거나 교체한 적이 없었던 부품들이며 해당 아이오닉 5는 당시에도 고장 없이 정상주행이 가능한 상태였다. 이러한 내용을 담은 유튜브 영상이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전파되며 큰 화제가 되었다. 영업용 택시에서도 보기 힘든 매우 긴 주행거리를 단시간에 기록한 차량에 대한 진위 여부를 두고 갑론을박이 일기도 했다.현대차그룹은 1일(목) HMG저널 사이트에 게시한 콘텐츠를 통해 이번 사연의 상세 내용을 전하며, 전기차 내구 성능 개발을 위한 데이터 확보 차원에서 고객의 협조를 구한 사례라고 밝혔다. 링크 : https://www.hyundai.co.kr/story/CONT0000000000175355 현대차∙기아는 전기차 내구성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배터리 수명 예측 모델을 지속 연구해 오고 있으며, 이를 검증하는 차원에서 일정 기간 주행한 전기차 고객 차량을 확보해 검증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해당 연구를 수행한 현대차·기아 배터리개발센터 윤달영 책임연구원은 조사 당시 아이오닉 5 기준 최다 주행거리를 기록한 이영흠 씨의 차량이 실제 운행 데이터를 확보하기에 최적의 후보라고 판단, 고객 동의 하에 배터리를 포함한 주요 구동 부품을 수거하는 대신 신품으로 교체했다고 설명했다. 수거된 배터리의 잔존 수명(SoH, State of Health)은 87.7%로 확인됨. 이는 일부 국가에서 정상 주행한 전기차의 SoH가 급격하게 하락했다는 고객 불만이 종종 발생하는 점을 감안하면 매우 높은 수치다. 더욱이 차량 한 대가 폐차될 때까지 통상 20만km 전후를 주행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58만km라는 극한의 주행 상황에서도 정상 범주 이상의 배터리 상태를 유지했다는 것은 현대차∙기아 전기차의 뛰어난 내구 경쟁력을 입증하는 셈이다. 특히 이영흠 씨는 “매일같이 100% 급속 충전을 했는데도 60만km를 넘게 달리는 동안 아무 문제가 없었으며,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도 초기에 비해 아주 조금 줄었을 뿐 꾸준히 안정적으로 나왔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윤달영 책임연구원은 “현대차∙기아의 전기차는 가장 극한의 조건을 기준으로 개발된다”며, “보증 기준보다도 훨씬 엄격한 성능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잔존수명 87.7%는 내부적으로 수명 예측 모델을 통해 계산한 결과와 일치한다”고 설명했다. 또 “배터리의 성능은 주행거리뿐 아니라 다양한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며, “그 어떤 사용 패턴에서도 안정적인 내구 성능을 확보하기 위해 반복 충·방전 시험 외에도 수개월간의 방치 시험도 병행하는 등 가혹한 시험 평가를 거치고 있다”고 덧붙혔다.윤 책임연구원은 특히 데이터 확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같은 배터리를 사용하더라도 실제 전기차 성능이 천차만별인 이유는 결국 자동차 제조사의 개발 역량에 따른 차이”라며, “이번에 확보한 것과 같은 실차 기반 데이터를 활용해 새로운 전기차 배터리 설계 가이드를 제안하는 등 꾸준히 노하우를 쌓아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더욱이 이번 이 씨의 사례는 실생활에서 내연기관차 대비 전기차가 가진 장점을 잘 보여준 사례로 평가된다.이영흠 씨는 경제성과 주행 성능 및 편의를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아이오닉 5가 최적의 선택이었다고 밝혔다. 그는 “고속도로 주행 비율이 90%에 달하는 만큼 출력과 승차감이 중요한 요소였고, 유지비까지 따졌을 때 아이오닉 5 밖에는 떠오르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기반의 첫 전기차인 아이오닉 5는 넓은 실내 공간과 저중심 설계로 구현한 안정적인 승차감, 우수한 PE 시스템으로 여유로운 주행성능을 제공한다. 이 씨는 “하루 800~900km씩 장시간을 주행해도 피로도가 적었고, 특히 실내 정숙성이 뛰어나 오디오 북을 들으며 전국을 편안하게 누볐다”고 언급했다.그는 또 아이오닉 5의 유지관리 편의성 또한 주요 장점으로 꼽음. 내연기관차를 운행할 때에는 15일에 한 번 꼴로 엔진오일을 교체해야 했던 반면, 아이오닉 5는 동력계 관련 소모품이 거의 없어 매우 경제적으로 차량을 관리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 씨는 최근 다른 일을 시작해 이전만큼 장거리 주행을 하지는 않게 됐지만, 약 3년간 아이오닉 5를 운전하며 얻은 긍정적 경험을 토대로 다음 차량도 현대차∙기아의 전기차를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2022년 아이오닉 5를 시작으로 아이오닉 6, EV9, EV3 등 전용 전기차가 4년 연속 세계 올해의 자동차를 수상하는 성과를 보이며 경쟁이 치열한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전기차 우수성을 입증하고 있다.\임재범기자 happyyjb@naver.com
임재범
2025-05-02 00:4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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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스타4 듀얼모터 시승기. 544마력 3.8초
타봤습니다. 544마력. 폴스타4 듀얼모터전기 퍼포먼스 SUV 쿠페(Electric performance SUV coupé) 폴스타 4(Polestar 4) 듀얼모터 풀옵션 모델을 시승했습니다.지난번 싱글모터 모델의 아쉬움을 채워줄지 시승 전부터 기대감이 컸던 모델이라 두근거리는 가슴으로 핸들을 잡았습니다. 폴스타 4 듀얼모터 시작가는 7,190만원이지만 시승차량은 풀옵션. 8,980만원짜리 차량입니다. 싱글모터는 파일럿 팩을 포함해 6,690만원부터입니다. 폴스타코리아가 국내 선보인 두번째 모델 폴스타4는 리어 윈도우를 없앤 혁신적인 발상을 폴스타 엔지니어링을 통해 실현, 2열 탑승 공간을 유지하면서도 날렵한 쿠페 스타일을 유지한 것이 특징입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프리미엄 SEA 플랫폼(Sustainable Experience Architecture)을 기반으로 전장 4,840mm, 전폭 2,008mm (사이드미러 미포함), 전고 1,534mm, 그리고 2,999mm의 휠베이스를 갖춘 D 세그먼트 SUV 쿠페인데요. 셀 투 팩(Cell to Pack) 기술을 통해 부피와 무게 대비 용량이 큰 100kWh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했습니다. 히트펌프를 기본 적용해 에너지 효율을 높였으며, 200kW 급속충전기 기준으로 10%에서 80%까지 30분 만에 충전할 수 있습니다. 폴스타 4는 폴스타가 현재까지 개발한 양산차 중 가장 빠른 모델입니다. 롱레인지 듀얼 모터는 544마력(400kW)과 686Nm의 강력한 퍼포먼스를 발휘하며,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불과 3.8초 만에 돌파합니다. 세 단계로 조절 가능한 세미-액티브 서스펜션(Semi-active suspension)과 50:50의 균형잡힌 무게 배분을 기반으로 다양한 주행상황에서 뛰어난 핸들링과 승차감을 만들어냅니다. 1회 충전시 인증받은 주행거리는 395km. 출발에 앞서 배터리를 가득 채우자 계기판에 기록된 주행가능거리는 437km로 표시됐습니다. 스칸디나비안 미니멀 디자인에 현대적인 감성을 더해 새로운 스타일의 SUV 쿠페로 완성됐는데요. ‘토르의 해머’를 대신하는 ‘듀얼 블레이드(Dual blade)’ 헤드 라이트를 최초로 도입하며 폴스타만의 새로운 디자인 아이덴티티로 표현됐습니다. 낮은 프론트와 접이식 도어 핸들, 프레임리스 윈도우(Frameless window), 프레임리스 사이드미러(Frameless sidemirror), 리어 에어로 블레이드(Rear aero blades), 리어 라이트 바(Rear light bar)를 통해 에어로 다이내믹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감각적인 디자인을 연출합니다. 내부는 비즈니스 라운지 수준의 넉넉한 공간과 고급스러움을 갖췄습니다. 각각 2m와 3m에 이르는 넓은 전폭과 휠베이스의 여유로 광활한 파노라믹 글라스 루프는 2열 탑승자를 위한 오픈감이 상당합니다. 여기에 2열 전자식 리클라이닝 넉넉한 무릎공간은 장거리에도 편안한 시트안착감을 만들어 냈습니다. 리어 뷰 미러(디지털 룸미러) 사용에 오불호는 갈리지만 눈에 익으면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루프에 탑재된 후방 카메라가 전달하는 실시간 정보를 고화질로 표현됐습니다. 시트 소재로 사용되는 마이크로테크(MicroTech)는 소나무 추출 오일을 사용해 인조가죽 대비 생산 과정 및 사후 처리에도 친환경적입니다. 플러스 팩 선택시 적용되는 테일러드 니트(Tailored knit) 소재는 100% 재생 페트(PET)를 새로운 공법으로 가공해 지속 가능하면서도 높은 수준의 디자인과 품질인데요. 나파 가죽(Nappa Leather) 역시 동물의 5대 복지 인증을 받은 업체로부터 수급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했다고 합니다.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 OS를 기반으로 볼보자동차코리아에서 판매되는 모델과 동한 OS가 적용됐다. 티맵(TMAP)과 공동 개발한 전기차 전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입니다. 15.4인치 가로형 스크린은 최대 5분할 되며 내비게이션 화면을 유지하면서도 자주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이나 차량 제어 메뉴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시각과 촉각에 이어 청각도 풍부합니다. 하만 카돈 오디오 시스템(Harman Kardon audio system)은 12개의 스피커와 하이브리드 앰프를 통해 최대 1,400W의 풍부한 사운드로 만들어내는데요. 나파 업그레이드 시 헤드레스트에 각각 2개의 스피커가 추가되며, 내비게이션 및 전화 통화 음성을 운전자에게만 들리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적재 공간은 트렁크 하부공간을 포함해 526리터이며, 2열 시트 폴딩시 최대 1,536리터의 적재공간입니다. 프론크는 14리터.임재범기자 happyyjb@naver.com
임재범
2025-04-27 18:4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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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4-27 18:44:41
데일리 뉴스
하만(HARMAN)이 만들어가는 미래자동차 전장 기술력
임재범
2025-04-27 18:26:04
데일리 뉴스
스파이더카? 55도 벽타는 차. BMW 고성능 시험 전기차 노이어 클라쎄 상하이에서
초고속 중앙 컴퓨터 ‘Heart of Joy’ 통해 미래 BMW 모델의 주행 역학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릴 예정
임재범
2025-04-27 11:38: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