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지리 홀딩 그룹(Geely Holding Group)의 프리미엄 전동화 모빌리티 브랜드 지커(Zeekr)가 마침내 한국 시장에 공식적으로 발을 내디뎠습니다. 차량 판매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한 딜러 계약을 체결하며, 한국 자동차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지커는 최근 중국 항저우에 위치한 지커 타워(Zeekr Tower)에서 한국 시장 내 차량 판매 및 서비스를 담당할 4개의 파트너사와 '딜러 계약 체결식'을 성황리에 진행했습니다. 이 자리에는 에이치모빌리티ZK, 아이언EV, KCC모빌리티, ZK모빌리티의 대표 및 주요 임원진과 지리자동차 인터내셔널의 CEO 알렉스 난, 지커 부사장 천 위, 지커 동아시아 총괄 제프 차오, 그리고 지커 코리아 임현기 대표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해 지커의 한국 시장 진출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었습니다.
딜러 계약을 맺은 4개 파트너사의 모기업인 에이치모터스, 아이언모터스, KCC오토, 고진모터스는 수십 년간 프리미엄 수입차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운영해온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지커와 긴밀하게 협력하여 한국 소비자들을 위한 최적의 제품 구성과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특히 지커는 이러한 딜러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프리미엄 브랜드에 걸맞은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선사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지커의 천 위 부사장은 "전 세계에서 가장 까다로운 기준을 가진 대한민국 소비자들에게 프리미엄 전동화 브랜드 지커를 소개하게 되어 기쁘다"며, "성공적인 한국 론칭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지커 코리아의 임현기 대표 또한 "프리미엄 수입차 시장에서 성공을 이끈 노하우를 가진 파트너사들과의 계약으로 국내 소비자들의 기대에 부응할 제품과 서비스를 준비하겠다"고 포부를 전했습니다.
2021년 출범한 지커는 럭셔리 감성과 첨단 기술을 결합한 고급 전기차를 주력으로 하는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입니다. 지난해 연간 판매량 목표를 전년 대비 2배 이상 늘어난 25만 대로 잡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올해 연말까지 모델 라인업도 5개에서 6개로 확장할 계획입니다. 지커의 대표 모델인 '지커 001'은 최고 출력 536마력,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3.8초 만에 도달하는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며, 1회 충전 시 543km의 주행 거리를 제공합니다. 이 모델의 판매가는 약 1억 원대부터 시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딜러 계약 체결식 이후, 참석자들은 항저우 인근 닝보시에 위치한 '지커 인텔리전트 팩토리(Zeekr Intelligent Factory)'를 방문하여 지커의 첨단 제조 공정과 기술력을 직접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AI와 휴머노이드 로봇 등 최첨단 기술이 집약된 스마트 팩토리에서 국내 판매될 주요 차량들을 시승하며 수준 높은 전동화 및 자율주행 기술을 직접 체험하기도 했습니다.
지커의 혁신적인 기술력은 스웨덴 예테보리에서 개발된 SEA(Sustainable Experience Architecture) 플랫폼, 골든 브릭(Golden Brick) 배터리, 그리고 초고속 충전 인프라 지커 파워(Zeekr Power) 등에서 빛을 발합니다. 세계적인 디자이너 슈테판 실라프가 이끄는 스웨덴 예테보리의 '지커 글로벌 디자인 센터(Zeekr Global Design Center)'에서 완성되는 감각적인 유러피언 디자인 감성 또한 지커의 핵심 경쟁력 중 하나입니다. 지커는 이러한 기술과 디자인의 조화를 통해 성능, 안전성, 지능형 주행에서 완벽한 균형을 이룬 프리미엄 전동화 모델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지커의 한국 시장 진출은 단순한 수입차 브랜드의 확장을 넘어, 중국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의 성공 가능성을 가늠할 중요한 시험대가 될 것입니다. 이미 비야디(BYD)가 한국 시장에 진출하여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지커는 고가의 프리미엄 라인업으로 차별화를 꾀하며 새로운 고객층을 공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한국 시장 진출은 지커의 아시아 프리미엄 시장 확장을 위한 중요한 거점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2025년 상반기까지 아시아, 유럽, 오세아니아 등 전 세계 40개국 이상에서 58만 대 이상의 차량을 인도하며 글로벌 프리미엄 전동화 브랜드 중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지커. 인간 중심적인 첨단 혁신 기술과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무장한 지커가 까다로운 한국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프리미엄 전기차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를지 주목해야 될 한국자동차시장의 미래입니다.
임재범기자 happyyjb@naver.com











![[인터뷰] 폴스타 마이클 로쉘러 CEO](/data/crp/image/2025/11/21/crp202511210040.230x172.0.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