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카리포트)=임재범 기자] 봄이 가까워지면서 유채꽃이 몽우리지는 춘삼월 11일 봄 내음을 가장 빨리 맞을 수 있는 제주도 일대에서 5년만에 새롭게 진화한 퍼포먼스 세단 Q70을 시승했다.
국내 시장에는 가솔린과 디젤, 두 종류 엔진으로 후륜구동 기반의 Q70 3.7(가솔린)과 디젤 3.0d 모델, ‘아테사 E-TS(ATTESA E-TS)’ 전자제어 사륜구동 시스템을 적용한 3.7 AWD모델이 판매된다.
이날 시승한 모델은 Q70 3.7 프리미엄이다.
서귀포 롯데호텔을 출발해 성판악휴계소와 본태박물관, 한경해안로, 고덕해안로를 경유하고 다시 롯데호텔로 돌아오는 133㎞가량을 달리는 경로다.
고속을 달릴 수 있는 구간도 있었지만 한라산 중턱까지 와인딩 로드를 비롯해 에메랄드 빛 바다경관을 감상하며 달리는 해안도로를 Q70의 퍼포먼스를 몸으로 느끼며 질주했다.
퍼포먼스를 강조하는 럭셔리 브랜드 ‘인피니티’라면 엔진얘기를 빼놓을 수 없다. 워즈오토 세계 10대 엔진 최다 수상에 빛나는 3.7리터 VQ심장이다. 가변식 흡기 밸브 리프트(VVEL) 기술로 힘차게 달릴 때 들숨과 날숨의 간격과 깊이를 실시간으로 조절하는 식으로 효율적이면서 우수한 동적 성능을 자랑한다. 레드존이 7500rpm의 고회전형 심장이지만 리콜 경력이 전혀 없는 믿을만한 엔진으로 알려져 있다.
가속페달을 힘있게 밟았다. 333마력의 최고출력과 5200rpm에서 37.0㎏m의 최대토크로 거침없는 가속력을 발휘한다. 1.8톤의 공차중량에 성인 2명이 탑승하고도 6초정도면 순식간에 속도계바늘은 100㎞/h를 통과해버린다.
특히, 청각으로 전해오는 감성은 VQ엔진만한 모델이 없다. 이차의 퍼포먼스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고회전에서의 엔진사운드와 배기음의 혼합은 가속페달을 더욱 과격하게 만들어내는 음향으로 전달된다.
이런 심장과 자동 7단 변속기가 서로 맞물려 8.8㎞/L의 복합연비와 도심에서 7.7㎞/L, 고속도로에서 10.9㎞/L의 연료를 소비하게 된다.
퍼포먼스를 강조한 Q70이지만 럭셔리 세단임은 차체크기만이 아니라 승차감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단단하면서도 부드러운 승차감은 급코너를 공략할 때와 속도 방지턱을 지나면서 눈에 띄지 않는 부분이 업그레이드 됐음을 느꼈다. 이는 내부구조를 개선하면서 앞뒤 쇼크 업소버의 댐핑 강성을 최적화하고 곳곳에 흡음제와 진동 흡수제(NVH: Noise Vibration Harshness)를 적절하게 더함으로써 정숙성까지 개선시켜 놨다.
거의 5미터(4980㎜)에 육박하는 차체길이에 Q70의 아래급인 Q50과 거의 닮은꼴로 패밀리룩을 만들어가고 있다. 두 모델은 나란히 세워두고 비교하지 않는 이상 구분이 쉽지 않을 정도다. 피를 나눈 형제처럼 남다른 스타일의 날렵한 얼굴로 노려보는 듯하다. 주간주행등을 시작으로 외형에서 발하는 빛은 모두 LED를 품고 있다.
“힘이 넘치는 자연과 몰아치는 파도, 지면을 박차고 달리는 치타에서 영감을 얻어 디자인됐다”는 인피니티 관계자의 말처럼 자사의 컨셉트카인 에센스(Essence)의 DNA를 계승한 더블 아치형 메시그릴과 휀더, 도어디자인은 인피니티 다운 물결무늬로 시각적인 안정감과 역동적인 디자인으로 승화 시켜놨다. 수려한 디자인과 더불어 차체바닥도 커버로 꼼꼼하게 감싸면서 공기저항계수(Cd)는 0.27로 최저수준이다.
실내 인테리어도 외형의 디자인 요소들이 그대로 파고 들었다. 고급스런 재질에 화려함이 내부를 두르고 있다. 경쟁모델보다 긴 2900㎜의 휠베이스(축간거리)로 부족하지 않은 안락한 공간과 포근함을 강조한 가죽시트로 편안함을 강조한다.
Q70의 경쟁모델로는 유럽의 E세그먼트로 아우디 A6와 BMW 5시리즈,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를 꼽았다.
센터페시아 상단에 자리잡은 멀티미디어 터치스크린은 8인치로 확장되면서 조작성을 높이긴 했지만 트립화면은 지난 2세대화질 그대로 유지하고 있어 옥의 티다.
주행안전 편의기술도 대거 적용됐다. Q50을 통해 안전성을 입증한 전방 추돌 예측 경고 시스템(PFCW: Predictive Forward Collision Warning)은 바로 앞 차는 물론 그 앞 차의 상대적인 속도와 거리를 계산해 위험에 대비한다. 차량 주변 360도를 화면으로 보여주고 움직이는 물체가 있으면 경고를 보내 주차 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줄여주는 어라운드 뷰 모니터(AVM: Around View Monitor) 장치(익스클루시브 모델에만 적용) 등은 인피니티의 안전 철학 세이프티 쉴드(Safety Shield)에 기반한 안전시스템들이다.
이밖에 Q70 3.7 AWD는 후륜을 기본으로 하는 ‘아테사 E-TS(ATTESA E-TS)’ 전자제어 4륜구동 장치로 일반적인 노면에서는 탁월한 승차감을, 눈길이나 빙판길 등 미끄러운 노면에서는 보다 안정적인 주행을 돕는다.
3.0리터 V6 터보 디젤 엔진을 탑재한 Q70 3.0d는 3750rpm에서 238마력의 최고출력과 1750~2500rpm에서 56.1㎏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3.0d의 복합연비는 11.7㎞/L(도심 10.1㎞/L, 고속도로 14.4㎞/L)다. 트렁크 용량과 연료탱크 용량은 가솔린모델보다 각각 28리터와 4.4리터 더 넓은 450리터와 80리터다.
국내판매가격은 가솔린 3.7모델 스타일이 5750만원, 프리미엄이 6155만원, 안전사양이 추가된 익스클루시브는 6940만원이며, AWD모델은 6500만원, 디젤 3.0d모델은 6220만원(VAT 포함)이다.
행사에 참석한 타케히코 키쿠치(Takehiko Kikuchi) 한국닛산 대표는 시승에 앞서 “지난 해 돌풍을 일으킨 Q50에 이어 진정한 최상위 럭셔리 세단으로 거듭난 뉴 Q70으로 올해 럭셔리카 시장에서의 입지를 견고히 다질 것”이라며, “한국시장에서 올해 목표인 3000대는 충분히 달성하리라 생각한다”고 밝히고 “퍼포먼스와 디자인, 안전성, 감성품질 뿐만이 아니라 Q70의 진가를 느낄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귀포(제주)=임재범 기자 happyyjb@tvrepor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