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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쳤다. 22.1km라고? NX4 시승. 투싼 하이브리드 연비가?

    미쳤다. 22.1km라고? NX4 시승. 투싼 하이브리드 연비가?

    시승기
    임재범 2020-10-25 09:31:54
    코드네임 NX4. 신형 투싼 시승했습니다. 새로운 파워트레인인 하이브리드 모델이었는데요. 최근 출시된 차량들 중에 가장 기대되는 차종에 심장을 가진 모델이 아닐까 싶네요. 22일 용인에서 열린 신형 투싼 미디어 시승행사 였는데요. 하이브리드모델이니 만큼 연료 효율성에 가장 기대되는 부분이죠. 평상시 운전스타일로 도로상황 흐름에 맞춰 달렸습니다. 현장 영상을 통해 함께 보시죠. 신형 투싼은 현대차 디자인 정체성인 ‘센슈어스 스포티니스(Sensuous Sportiness, 감성을 더한 스포티함)’가 적용된 신형 SUV 모델로, 얼굴은 각도와 반사광에 따라 이미지가 다르게 보이는 파라메트릭 쥬얼 패턴 라디에이터 그릴 구조는 투싼의 혁신적인 아이덴티티를 보여줄 뿐 아니라 선명하고 과감한 측면 (캐릭터)라인과 함께 강인한 인상을 남긴다. 또한 스포티함과 동시에 강인한 존재감을 나타내는 크롬 (DLO)몰딩과 아치형상의 휠 하우스는 투싼의 독특한 근육질 몸매를 더욱 돋보이게 해준다. 측면부는 대폭 길어진 전장과 축간거리(휠베이스), 짧은 전방 오버행(차량 끝에서 바퀴 중심까지 거리)을 갖춰 정지한 상태에서도 앞으로 달려나가는 듯한 역동적인 비율을 구현했다. 또, 날렵한 측면 캐릭터 라인과 펜더의 풍부한 볼륨, 각진 휠 아치의 조화를 통해 입체적이고 감각적인 차체를 완성했다. 후면부는 후미등을 감싸고 있는 검정 테두리 위에 ‘파라메트릭 히든 램프’를 적용해 후미등 점등 시 삼각형 형상이 모습을 드러내는 ‘히든 라이팅’ 기법으로 차별화된 이미지다. 신형 투싼은 3세대 신규 플랫폼이 베이스다. 차체길이는 이전 모델보다 20mm 늘어난 4,500mm로 길어졌다. 너비와 높이도 각각 1,865mm와 1,650mm로 15mm 넓어지고 5mm 높아졌다. 전체적으로 폭스바겐 티구안보다 14mm 길어지고 26mm 넓어졌다. 내부를 감싸는 듯한 실내공간의 부드러움 곡선은 감성적이고 조형물과 같은 분위기를 자아내며, 한층 개선된 전면 개방감과 넓어진 실내공간, 향상된 실내공기질 관리로 ‘내 방같은 편안함’을 갖췄다. 테두리(하우징)를 없앤 10.25인치 오픈타입 클러스터(계기판)는 개방감을 극대화해 줌은 물론 운전자중심으로 기울어진 센터페시아 각도와 함께 운전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해준다. 내비게이션 화면과 공조시스템 및 각종 조작버튼이 일체화된 풀터치 방식의 센터페시아는 조작편의성이 뛰어나며 새로운 차원의 하이테크한 이미지를 보여준다. 64가지 컬러의 무드조명(엠비언트램프)은 10가지 전문가 컬러를 지원하며 10단계의 밝기조절이 가능하다. 고강성 경량 차체와 핫스탬핑을 확대 적용함으로써 경량화와 충돌 안전성을 동시에 확보해 동급 최고 수준으로 안전도를 높였으며, 핸들링, 정숙성, 제동 성능 등 전반적인 기본기를 개선했다. 시승차는 하이브리드 모델. 동력성능과 연비 경쟁력을 향상시킨 스마트스트림 1.6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을 처음으로 탑재해 엔진 최고 출력 180ps, 최대 토크 27 kgf·m, 시스템 최고 출력 230ps, 복합연비 16.2km/ℓ의 높은 성능을 갖췄다. 이와 함께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터보 엔진(최고 출력 180ps, 최대 토크 27.0 kgf·m, 복합연비 12.5km/ℓ), 스마트스트림 디젤 2.0 엔진(최고 출력 186ps, 최대 토크 42.5kgf·m, 복합연비 14.8km/ℓ)을 탑재해 총 3개의 엔진 라인업으로 판매된다. 신형 투싼에는 최첨단 지능형 안전 및 편의 사양도 적용됐다. 모든 트림에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MCB, Multi Collision Brake),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Forward Collision-Avoidance Assist),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Lane Keeping Assist), 차로 유지 보조(LFA, Lane Following Assist), 운전자 주의 경고(DAW, Driver Attention Warning), 하이빔 보조(HBA, High Beam Assist)가 기본 탑재됐다. 이밖에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Blind-Spot Collision-Avoidance Assist), 안전 하차 경고(SEW, Safe Exit Warning), 후측방 모니터(BVM, Blind-Spot View Monitor),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크루즈컨트롤(NSCC, Navigation-based Smart Cruise Control),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Highway Driving Assist), 후방 교차 충돌방지보조(RCCA, Rear Cross-Traffic Collision-Avoidance Assist), 원격 스마트 주차보조(RSPA, Remote Smart Parking Assist), 후석 승객알림(ROA, Rear Occupant Alert) 등을 추가로 선택 적용할 수 있다. 현대차 최초로 감성 공조 시스템이 적용됐다. 능동형 공기청정기 시스템은 차량 안의 공기질을 센서가 실시간 모니터링해 미세먼지 수준을 숫자로 표시하고, 미세먼지 농도에 따라 공기 청정 모드를 작동시켜 실내 공기를 정화한다. 멀티에어모드는 버튼 하나로 은은한 바람을 제공하고 일정하게 실내 온도를 유지해 쾌적한 실내 공간을 만들어 주며 애프터 블로우 시스템은 시동을 끄고 일정 시간 후 블로워를 작동시켜 에어컨 내 남은 응축수를 저감해 냄새 발생을 억제한다. 신형 투싼에는 음성인식 복합 제어 기능, 현대 디지털 키, 현대 카페이, 카투홈 등이 적용됐으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무선으로 다운로드해 설치 가능한 내비게이션 자동 무선 업데이트(OTA, Over-the-Air) 등이 적용됐다. 판매가격은 ▲가솔린 모델 2,435만~3,155만원 ▲디젤 모델 2,626만~3,346만원이다. 하이브리드 모델 2,857~3,467만원이다 구 분 신형 투싼 스마트스트림 가솔린1.6터보엔진 스마트스트림 디젤 2.0 엔진 스마트스트림 1.6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 전 장(mm) 4,630 전 폭(mm) 1,865 전 고(mm) 1,665 축간거리(mm) 2,755 최고 출력(ps) 180 186 180 *시스템 최고 출력 230 최대 토크(kg∙f) 27 42.5 27 공인연비(km/ℓ) *복합연비, 17인치 휠/2WD, 빌트인 캠 미적용 기준 12.5 14.8 16.2
  • 위장막. 4세대 신형 투싼 둘러봤습니다

    위장막. 4세대 신형 투싼 둘러봤습니다

    신차
    임재범 2020-03-22 13:47:33
    4세대 투싼 위장막 차량을 둘러봤습니다. 현대차가 최근 공개한 신형 아반떼(프로젝트: CN7)에 이은 다음 모델은 신형 투싼(프로젝트: NX4)입니다. 신형 투싼은 5년 만에 풀체인지 될 4세대 모델인데요. 가솔린과 디젤, 하이브리드, 플러그인하이브리드, EV 등 여러 버전의 다양한 파워트레인이 선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력은 친환경 하이브리드 모델이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변속기는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는 6단 AT, 가솔린 1.6 T는 8단 AT, 2.0디젤에는 최근 기아차 쏘렌토에 적용된 스마트스트림 8단 습식 DCT가 적용될 전망입니다. 디자인을 보시면 지난 ‘LA오토쇼 2019’에서 공개되었던 투싼(Tucson) 컨셉트카 모델 'Vision T'와 거의 흡사한 모습입니다. 신형 아반떼를 통해 처음 접한 현대차 디자인 언어인 ‘센슈어스 스포티니스(Sensuous Sportiness)’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미래지향적인 강렬한 프론트 그릴(파라메트릭 쥬얼 패턴 그릴)과 와이드한 바디의 볼륨감이 돋보이는 모습으로 예상해봅니다. 비전T 는 면과 선을 이용해 긴장감을 연출함으로써 입체적 상상력과 초월적 연결성이라는 두가지 주제를 조형적으로 구현한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도어 사선을 가르는 빗살 디자인이 독특합니다. 사이드 라인에서 렉서스 NX가 생각난다는 점에서 신형 투싼의 고급성이 느껴진다는 얘기겠죠. 양쪽 두 개의 테일램프가 하나로 이어지는 램프 디자인은 현대차의 후면 디자인 룩이 되어버렸습니다. 후면부만 봐도 현대차임을 가늠할 수 있는 존재감이 만들어진 거죠. 최첨단 사양도 빠짐없이 다양하게 적용 됐을 것으로 봐집니다. 10.25인치 풀 디지털 클러스터와 10.25인치 내비게이션이 연결된 파노라마 디스플레이 ▲드라이빙 모드에 따라 바뀌고 커스텀 색상 지정이 가능한 주행 모드 연동 앰비언트 무드램프 등. 근거리무선통신(NFC, Near Field Communication) 기술을 통해 키(스마트키)가 없어도 스마트폰 애플레이케이션으로 차량 출입, 시동이 가능.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무선으로 다운로드해 설치 가능한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OTA, Over-the-Air)’. 앞 유리 상단에 장착된 카메라를 통해 전방 차선을 인식해 차량의 스티어링 휠을 자동 제어함으로써 차량이 차로 중앙을 벗어나지 않게 돕는 차로 유지 보조(LFA).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Blind-Spot Collision-Avoidance Assist).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 Navigation-based Smart Cruise Control).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Highway Driving Assist).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CCA, Rear Cross-Traffic Collision-Avoidance Assist).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 Parking Collision-Avoidance Assist). 등등.. 4세대 투싼이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가격대는 기존 투싼(풀옵션기준)보다 5~10% 가량 높아질 것으로 예상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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