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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이더카? 55도 벽타는 차. BMW 고성능 시험 전기차 노이어 클라쎄 상하이에서

임재범 기자 발행일 2025-04-27 11:38:48
초고속 중앙 컴퓨터 ‘Heart of Joy’ 통해 미래 BMW 모델의 주행 역학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릴 예정


BMW 고성능 시험차량인 ‘BMW 비전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BMW Vision Driving Experience)’를 중국 상하이 BMW드라이빙센터에서 전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최고 55도 경사까지 오르고 내리는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상하이 푸등국제공항에서 30여분 거리에 위치한 BMW드라이빙센터는 한국의 영종도 BMW드라이빙센터와 유사한 컨셉트로 전시장과 각종 주행 등 중국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체험시설입니다.




행사장 입구부터 전시된 차량 주위로 관람객들의 카메라 셔터가 번쩍이는데요.

BMW 3시리즈 50주년을 기념한 특별 전시가 열리고 있었습니다. 1975년 최초의 3시리즈(E21)를 시작으로 E30, E36, E46, E90을 거쳐 현재 3시리즈(G30)까지 3시리즈의 50년 역사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해가 지고 어두워지자 본격적인 특설무대로 이동했는데요. ‘역시 대륙의 클래스는 다르구나’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엄청난 규모의 광장에 카메라 광각렌즈로는 담을 수 없는 LED 전광판으로 압도했습니다.  전기차 한 대가 트랙 위를 타이어 태우며 순간 질주를 이어 갔습니다.

오늘의 주인공 BMW 비전 노이어 클라쎄입니다.

 

BMW 비전 노이어 클라쎄(BMW Vision Neue Klasse)를 기반으로 개발한 이 고성능 시험 차량은 4월 23일에 개막하는 ‘오토 상하이 2025(상하이 모터쇼)’에서 처음으로 대중에게 선보인 모델입니다.

BMW 노이어 클라쎄의 첫 번째 순수전기차는 올해 말 헝가리 데브레첸 공장에서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며, 새로운 차원의 정밀성과 주행 역학을 자랑하는 Heart of Joy 중앙 컴퓨터는 모든 노이어 클라쎄 모델에 기본 사양으로 탑재될 예정입니다.



BMW 비전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를 통해 기존 주행 역학의 한계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18,000Nm(1,835.5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하는 이 시험 차량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시험대’로서, BMW가 자체 개발한 초고속 중앙 컴퓨터 Heart of Joy와 BMW 다이내믹 퍼포먼스 컨트롤의 내구성과 성능을 검증합니다.

물리학적인 주행 한계를 시험하며 Heart of Joy의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시험 차량입니다.



능동형 공기역학(Active Aerodynamics)을 통해 최대 1.2톤의 다운포스와 최대 3g에 달하는 횡력을 발생시킨다는데요. 이는 F1 경주차에 필적하는 수치로 도로 주행 시 일반적인 차량에 요구되는 수준을 월등히 능가합니다. 이 같은 고성능 시험 차량을 개발한 배경에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극한의 물리력을 제어할 수 있다면, 일상적인 운전 환경에는 매우 수월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논리가 깔려 있습니다.

 

노이어 클라쎄의 새로운 기능적인 아키텍처에서 Heart of Joy는 차량의 주행, 제동, 회생 제동, 일부 조향 기능을 통합 제어하는 중앙 컴퓨터로서 작동합니다. Heart of Joy는 신속한 데이터 처리와 즉각적인 전기모터 제어를 바탕으로 시스템 개입을 최소화하면서도 민첩성과 주행 안정성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렸는데요. 전체 제동의 약 98%를 회생 제동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이는 현재 아키텍처에 비해 효율성이 25% 향상된 수치입니다.

BMW 브랜드 나이트의 주요 하이라이트로 테스트 드라이버 옌스 클링만(Jens Klingmann)과 엘리아스 아운톤지(Elias Houndtonji)가 BMW 비전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를 통해 정교한 제어와 드리프트, 건물 10층 높이의 최고 55도 경사면까지 질주하는 등 극적인 주행장면을 연출하며 차량의 잠재력을 선보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체 발광 특수 도장이 적용됐다고 합니다.

 

전면부는 노이어 클라쎄 특유의 순수주의적 미학을 표현합니다. BMW 고유의 디자인 요소인 키드니 그릴과 트윈 헤드라이트는 현대적으로 재해석돼 전면부는 강렬한 입체적인 3차원 조명으로 빛을냅니다.

 

자체는 발광 특수 도장으로 마감됐는데요. 특수 감광성 안료(빛에 민감한 색소)를 사용해 낮에는 햇빛에 의해 충전되며, 극소량의 주변광만으로도 충분한 밝기를 유지합니다. 어두운 환경에서 특수 도장의 충전상태에 따라 색상이 변화하며, 하얀 빛이 감도는 옐로우(whitish yellow)부터 강렬한 옐로우(neon yellow)까지 빛을 발산합니다.

 

차량 후면부에는 자외선에 반응하는 ‘매직 필름(Magic Film)’이 적용돼 후면에서 전면까지 노란색, 주황색, 분홍색의 자연스러운 그라데이션이 펼쳐지는데요. 차량의 독창성과 혁신성을 더욱 강조한다고 합니다.

차량 내부에는 ‘Heart of Joy’라는 이름의 초고속 제어 컴퓨터가 탑재돼 있으며, BMW 다이내믹 퍼포먼스 컨트롤(BMW Dynamic Performance Control) 소프트웨어 스택과 연동해 모든 주행 역학 기능을 중앙에서 계산해 제어합니다. BMW 비전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에는 Heart of Joy가 센터콘솔에 노출된 형태로 배치돼 있으며, 양산형 모델에는 보이지 않는 차체 내부에 장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요헨 골러(Jochen Goller) BMW 그룹 고객·브랜드·세일즈 부회장은 “BMW 그룹은 오늘 밤 상하이에서 브랜드 역사상 가장 강력한 프로토타입을 선보였다”며, “18,000Nm(1,835.5kg·m)에 달하는 최대토크를 발휘하는 BMW 비전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는 진정한 운전의 즐거움을 선사하며, F1 경주차에 견줄 만한 성능을 보여주고, 관객들에게 폭발적인 호응을 이끌어냈다”고 밝혔습니다.

중국 상하이. 임재범기자 happyyjb@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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