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영상) 가성비 짱, SM6 프라임

임재범 기자 발행일 2018-12-24 17:08:48


경제성에 가성비 좋은 모델이 나왔습니다. ‘심심하다’, ‘평범하다’라고 생각할 수 도 있지만, 중형세단의 기준을 다시 마련하는데 일조하는 차량이 아닐까 싶네요.

 

최첨단 편의장치와 각종 기능들. 고성능 엔진을 품은 차량들이 많은데요. 운전에 필요한 편의사양과 기본만 갖춘~ 기본에 충실한 ‘SM6 프라임’입니다.

 

프라임은 SM6가운데 가장 낮은 트림입니다. 2천만원 초반부터 중반 가격에 포지션됐는데요. 쉽게 다가설 수 있는 가격대라고 할 수 있겠죠.

 

싸다는 이유로 외형 변화는 전혀 없습니다. 우아한 곡선으로 그려낸 디자인 감성은 여전히 이쁘게 보입니다. 디자인으로 한 수 접고 들어가는 차가 아닐까 싶어요.

이전에 시승해왔던 SM6와 달라진 부분은 없어요. 실용성을 강조한 프라임 사양이 추가됐어요.

 

시승차는 LED 라이팅 패키지와 고급형 클러스터만 옵션으로 넣은 차량입니다. LED 라이팅 패키지라고 하면 LED 헤드램프+3D 타입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LED 전방 안개등이고요. 고급형 클러스터는 7인치 터치스크린을 말합니다. SM6라고 하면 S-Link만 생각했는데, 다이얼과 버튼식 공조장치가 공간을 채우고 있어서 오히려 신선한 느낌이 드네요.

 

 

전조등 LED는 안전사양이라 봅니다. 르노삼성 뿐만 아니라 모든 차량에 기본 적용해 될 부분이 아닐까 싶어요. 야간에~ 특히, 비올 때 전방 시야 확보가 너무 좋잖아요. 다들 아마 공감하시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차값을 낮췄다고 해서 계기판도 바뀌지 않았을까 싶었는데, 7인치 컬러 TFT 그대로 적용됐어요. 제가 너무 기대를 안했나봐요.

 

인테리어 재질에 살짝 변화가 있는 것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하고… 아무튼 심플합니다.

이 차는 SE 트림 2,498만원 기본가격에 LED 라이팅 패키지 74만원+고급형 클러스터 20만원를 더해서 총 차값이 2,592만원인데요. 준중형세단 풀옵션 가격 수준이라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지 않을까 싶어요.

 

엔진도 새롭게 추가됐습니다. SM6 택시에 적용됐던 LPG죠. LPe 모델로 충분히 검증 받은 2.0리터 CVTC II 심장의 가솔린 버전인데요. GDe, TCe, dCi, LPe에 이어서 다섯번째 SM6 엔진사양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최고출력 140마력(@6,000rpm)에 최대토크 19.7kg∙m(@4,800rpm)의 성능을 냅니다. 일단 조용하고 엔진반응은 상당히 부드러워요.

수치만 봐서는 힘이 너무 모자라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앞섰는데요. 막상 밟아보면 크게 부족함을 모를 정도로 발진력이 좋아요. 가속해야 될 상황에서 기대 이상으로 잘 튀어 나갑니다.

 

다만 고속주행 중에 추월 가속은 살짝 더디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요. 일반적인 주행환경에서는 충분한 수준으로 봐집니다.

 

변속기는 다들 아시는 자트코(JATCO)사의 ‘X-tronic’ 무단변속기(CVT)고요. 수동모드에서는 7단까지 지원됩니다.

연비는 복합 11.4km/L에요. 16, 17인치 타이어 기준인데요. 18인치로 선택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복합 11.4km/L, 도심 10.2km/L, 고속도로 13.1km/L)

 

트림이 낮다고 해서 기존 SM6와 다르지는 않고요. 편의사양도 갖출 건 다 갖췄네요. SE트림이라 운전석은 전동이고요. 뒷자리 열선기능도 있더라고요.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크루즈 컨트롤, 하이패스 룸미러, 우적감지 와이퍼, 스티어링 휠 열선 등이 기본 적용됐다고 합니다.

센터페시아 하단에 무선충전기도 있었네요.

군데군데 수납공간도 많고요. 공간도 넉넉합니다.

 

 

실용성에 가성비까지~ 부담없이 탈 수 있는 일상이 되기에 충분한 ‘SM6 프라임’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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