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쉐보레(Chevrolet)가 경기도 용인 스피드웨이에서 머슬카의 진수 아메리칸 레이싱 머신, 더 뉴 카마로 SS(The New Camaro SS)를 공개하고 미디어 시승행사를 가졌습니다.
더 뉴 카마로는 기존 6세대의 부분변경모델로 국내시장에는 현재 8기통 6,200cc 대배기량 엔진을 먼저 내놨습니다. 한국지엠의 상징적인 모델로 충분한 존재감을 보여준 행사였는데요.

카마로는 1966년 출시 이후 다섯번의 세대변경을 이어오며 현재 6세대까지 진화한 아메리칸 머슬카입니다. 정통 머슬카로는 3개 모델이 삼각구도로 경쟁하고 있는데요. 카마로와 포드 머스탱, 닷지 챌린저를 대표적으로 꼽습니다.

1세대는 1969년까지 3년간 판매됐는데요. 포드 머스탱과 경쟁하기 위해 출시됐었다고 하네요. 엔진은 직렬 6기통과 V형 8기통으로 3.8리터부터 7.0리터까지 있었습니다.
2세대는 1970년 출시됐습니다. 덩치가 커지면서 무게도 늘어났다고 합니다. 1981년까지 12년간 역대 카마로 중 가장 오랜기간 판매된 모델입니다.
3세대는 1982년부터 1992년까지 10년간 판매됐습니다. 해치백 형태의 바디를 차용하고, 엔진에 연료분사장치를 처음으로 채용한 모델인데요. 크로스파이어 인젝션이 장착되면서 RS 5.0리터는 TBI(스로틀 바디 인젝션 170마력), Z28의 5.0리터와 5.7리터는 TPI(튠드 포트 인젝션 215마력, 235마력)가 채용됐다고 하네요. 5단 수동, 4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됐습니다.

4세대 카마로는 1993년부터 2002년까지 이어오다가 생산중단 이후 7년간 카마로가 잊혀질 쯤해서 5세대가 발표됐는데요.
2009년 3월부터 생산을 시작해 4월부터 판매 됐습니다. 엔진은 V6 3.6리터와 V8 6.2리터 엔진이 탑재됐고요. 변속기는 수동 6단, 자동 6단이 적용됐습니다. 기본적인 디자인은 한국의 디자이너인 이상엽씨의 작품이라고 하네요. 5세대 카마로를 범블비로 불리기도 하는데요. 영화 ‘트랜스포머’에 등장하면서 스타자리에 오르며 인기를 독차지 했었죠.
현재 6세대 카마로는 2015년 5월 공개됐었지만 2016년부터 판매됐습니다. 5세대에 비해 차체크기를 줄이고 알루미늄을 사용하면서 90kg 가량의 무게를 감량했는데요.

LTG 2.0리터 트윈 스크롤 가솔린 터보엔진 275마력, LGX V6 3.6리터 자연흡기 DOHC 가솔린 직분사엔진 335마력, LT1 V8 6.2리터 16밸브 OHV 가솔린 직분사 CVVT 엔진 453마력, LT4 small block V8 엔진 650마력 등 네 가지 엔진이 탑재됐습니다. 변속기는 수동 6단, 자동 8단, 자동 10단이 조합됐습니다. 2.0리터 트윈 스크롤 가솔린 터보 엔진은 역대 카마로 중 처음 적용됐습니다.
국내 시장에도 275마력의 힘을 내는 LTG 2.0리터 트윈 스크롤 가솔린 터보엔진이 들어오면 더 큰 인기몰이를 이어가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이날 시승은 용인 스피드웨이 트랙을 질주하며 더 뉴 카마로 SS는 8기통 6.2리터 엔진과 새롭게 장착된 10단 하이드라매틱 자동변속기를 통해 최고출력 453마력, 최대토크 62.9 kg.m의 폭발적인 퍼포먼스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배기량이 깡패’라는 말처럼 8기통 6,200cc 자연흡기 가솔린 엔진과 하이드라매틱 10단 자동변속기의 조합은 빈틈없는 추진력과 과감한 돌격력을 보여주더군요.
달리기 성능만 좋다는 머슬카의 개념을 이어진 코너구간에서 맛볼 수 있었습니다.
후륜구동이 맞나? 싶을 정도로 한치의 이탈없이 정확한 라인을 그리며 빠르게 탈출을 이어갔습니다.
발란스가 좋다는 얘기죠. 여기에 자세제어장치의 간섭이 자세를 잃기 전에 미리 잡아준다는 겁니다. 토크 벡터링이죠.

신형 카마로는 1초당 1,000번 이상 노면의 상태를 파악해 댐핑을 조절하는 마그네틱 라이드 컨트롤, 고성능 브렘보 브레이크 시스템, 후륜 브레이크의 독립적 콘트롤을 통해 코너링 제어력을 최적화하는 토크 벡터링 시스템(Torque Vectoring System)이 적용됐습니다.
실제 측정해보지는 않았지만, 제로백 가속성능은 4.0초라고 하네요.
초반 발진력을 돕는 라인락(Line Lock) 기능이 포함된 커스텀 론치 콘트롤 시스템을 탑재, 레이싱 머신다운 면모도 갖췄다고 합니다.


외형은 날쌘 눈매에 바짝 엎드려 노려보는 듯한 날까로운 얼굴입니다. 입체적이면서 과감한 모습이죠.
유행이 맞춰 LED로 빛을 발합니다. LED 헤드램프와 시크해진 LED 포지셔닝 램프로 강렬한 인상입니다.
실내는 고급진 고능성차량 임을 암시합니다. 스포티한 젯 블랙 천공 가죽 시트를 적용해 세련된 스포츠카의 감성을 살렸고요. 8인치 컬러 슈퍼비전 클러스터와 컬러 헤드업 디스플레이, 24가지 색상으로 설정 가능한 앰비언트 라이팅을 통해 다양한 실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캐딜락 CT6, XT5에 적용된 바 있는 후방 디스플레이 룸미러가 적용됐는데요. 룸미러의 LCD 화면을 통해 시야에 방해없이 와이드뷰로 후방 상황을 보다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전장치로는 총 8개 에어백을 비롯해 전자제어 주행안전 시스템, 사각지대 경고 시스템, 차선변경 경고 시스템, 후측방 경고 시스템, 후방 카메라 및 후방 주자 보조 시스템 등이 탑승자의 안전을 대비하고요. 액티브 후드 시스템을 통해 보행자 충돌시 후드 부위를 들어 올려 보행자의 충격을 최소화합니다.

쉐보레 더 뉴 카마로 SS의 가격은 5,428만원이고요. 스콜피온 레드 인테리어가 적용된 볼케이노 레드 에디션(Volcano Red Edition)은 5,507만원이라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