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카리포트)=임재범 기자] 출시 8년만에 풀 체인지 된 2세대 재규어 XF에 대한 관심이 높을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있었다. 재규어 디자인만의 일관된 원칙과 원칙을 벗어나지 않은 하체, 유행을 앞서가는 첨단장치, 더욱 강력하게 다져진 심장과 다이어트 등이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게 만드는 이유다.
세계적인 자동차디자인의 거장이자 재규어 디자인 총괄 디렉터 ‘이안 칼럼(Ian Callum)’의 디자인철학을 모조리 함축시켜놓은 ‘올 뉴 XF(이하, 뉴 XF)’다.
전면 휠 아치부터 바디 측면을 따라 흐르는 강렬한 웨이스트 라인과 전조등에서 보닛을 가로지르는 유려한 플로팅(Fluting) 디자인은 클래식한 재규어 만의 디자인 DNA를 고집하면서도 유행을 앞선 첨단 자동차 디자인의 공기역학기술을 고스란히 함축시켜놨다. 역대 재규어 중 가장 낮은 0.26Cd의 공기저항계수다.
뉴 XF와 마주하면 당당한 인상을 표출하는 하단의 에어 인테이크와 큼지막하고 과감한 그릴로 성능을 대변하는 얼굴로 앞으로 달려올 것 같다. 실루엣 라인을 보면 고속으로 들려가는 쿠페 모습이 연상된다. 뉴 XF와 마주하는 모든 각도에서 역동적인 관능라인을 보여준다. 한마디로 ‘팔방미인(八方美人)’이다.
현대적 이미지를 유지하면서도 과거의 특징들이 통합됨으로써 한눈에 매혹적인 모습을 풍기는 뉴 XF다.
쭈욱 뻗은 고속도로와 구불구불한 남해안 도로, 아름다운 절경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매력적인 도시 여수에서 뉴 XF의 진가를 경험할 수 있었다. 여수 엠블호텔을 출발해 한갤러리, 오도재 휴게소, 남사예담촌 최씨고가를 경유한 경로로 여수 시내와 고속도로, 굽이진 산길 와인딩 등 지리산 국립공원을 완벽히 돌아서오는 330㎞의 총 주행거리에서다.
꽃망울을 터뜨린 벚꽃들이 화려하게 수놓는 벚꽃길은 따사로운 햇살과 부드러운 바람, 중국산 미세먼지를 가르며 국내에서 경험할 수 있는 모든 지형조건에서 무려 4시간 30분간 뉴 XF를 경험했다.
이날 시승에 투입된 차량은 국내 판매되는 뉴 XF 7가지 라인업 가운데 2.0리터 가솔린(25t)과 디젤엔진(20d) 프레스티지 모델이다. “XF라인업 가운데 가장 많은 판매량을 예상하기 때문에 시승차량으로 준비한 이유다”라고 재규어코리아 측의 설명이다. 부가세 포함된 가격은 각각 6,380만원과 6,490만원이다.
최근 출시된 컴팩트 세단 XE와 비교하면, XF는 (XJ에 이은) 덩치 큰 의젓한 둘째 형이다. 2007년 XF의 최초모델 출시이래 8년간의 변화는 아주 컸다. 시간이 거꾸로 흘러 전통적인 곡선이 진화된 세련미로 보다 젊어졌다.
알루미늄 인텐시브 모노코크(aluminium-intensive monocoque)구조와 최첨단 리벳-본딩(Rivet-Bonding) 활용과 경량 알루미늄 구조 엔진과 지능형 알루미늄 인텐시브 아키텍처 차체 등으로 몸무게를 190㎏ 감량했다. 또한, 28% 이상 강화된 차체강성을 자랑한다.
다이어트로 몸놀림이 날렵해졌다. 50:50에 근접한 최적의 차량 무게배분을 이루게 됐다. 차체크기는 이전에 비해 짧아졌지만 차축간 거리가 오히려 늘어나면서 내부공간이 넓어졌다. 이전모델 대비 24㎜ 증가한 2열 무릎공간과 15㎜ 늘어난 레그룸, 27㎜ 증가한 머리공간은 한층 여유로움이 느껴졌다. 공간활용성도 고려됐다. 40:20:40 폴딩이 가능한 2열 시트구조로 505리터의 트렁크의 용량을 최대 886리터까지 확장할 수 있다.
운전자를 위한 기술도 적용됐다. 전지형 프로그레스 컨트롤(ASPC, All Surface Progress Control)과의 연결성을 향상해 미끄러운 노면에서도 자신있게 운전할 수 있도록 돕는 인컨트롤(InControl) 인포테인먼트 장치로 토크 벡터링 개입의 코너링 주행안전성이다. XF에 동급 최초로 적용된 기술이다. 오도재를 공략하면서 경험할 수 있었다.
오르막 코너와 내리막 선회로로 겹겹이 이어진 코너링 성능은 일품이었다. 민첩했다. 코너에서 속도를 오버하자 순간 자세를 잃었지만 가볍게 카운터 스티어링 휠로 자세를 잡아가는 장면을 목격하기도 했다. 차체자세제어장치의 성능이다. 후륜구동이지만 사륜구동 차량의 핸들을 잡고 있는 듯한 고속 선회 안전성을 보여줬다. 짧은 전방 오버행과 전륜 더블 위시본 서스펜션과 인테그럴 링크 후륜 서스펜션 장치로 민첩한 핸들링 성능을 보여줬다.
한 시간 이상 뒷좌석도 경험했다. 스마트폰을 작동하는 가운데 과격한 코너링과 급 출발, 급 가속에도 속이 더부룩하거나 멀미가 전혀 생기지 않았다. 믿음이 가는 하체구조였다.
그렇다고 승차감이 하드 하거나 말랑말랑하지도 않았다. 주행상황과 노면상태에 따라 적절히 차체를 조절하는 하체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17인치 타이어사이즈였다. 하지만, 가장 낮은 트림의 뉴 XF(프리스티지)지만 20인치로 옵션선택 이 가능하다고 한다.
빠른 응답성과 세밀하게 설정된 기어비로 정밀함을 자랑하는 ZF사의 8단 자동변속기가 주행능력도 업그레이드 됐다. 에코, 윈터모드, 스탠다드, 다이내믹 등 4가지 주행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다. 신속한 변속과 효율적인 주행성능이다. 여기에 스톱/스타트 엔진시스템으로 연료효율성과 더불어 CO2 배출량을 크게 감소시켰다.
인증받은 복합 공인연비는 25t가 10.1㎞/L(도심 8.9㎞/L, 고속도로 12.2㎞/L), 20d는 14.2㎞/L(도심 12.6㎞/L, 고속도로 16.8㎞/L)를 기록했다.
배기량 2.0리터(1,999cc)의 가솔린과 디젤엔진 두 개 모델로 풀 가속을 가해봤다.
뉴 XF 25t의 심장은 터보차져가 더해지면서 1,750~4,000rpm의 폭넓은 영역에서 34.7㎏m의 최대토크로 가속을 돕다가 5,500rpm에서 240마력의 최대출력으로 속도계바늘을 회전시킨다. 차체무게를 줄인 이유에서인지는 모르겠지만, 동급 가솔린 세단과 달리 가속감이 아주 가벼웠다. 전후 무게비율과 더불어 엔진과 변속기와의 열 손실 없는 궁합에서 이 같은 가속감이 나오지 않을까 싶다.
지만, 중·고속 중에 가속페달을 밟으면 기어가 다운 쉬프트되면서 가속이 늘어지다가 순간 튕겨져 나가는 반응을 보였다. 안전최고속도는 248㎞/h, 정지상태에서 불과 7초면 시속 100㎞를 통과한다.
뉴 XF 20d 심장은 자랑할 만하다. 첨단 알루미늄 소재를 바탕으로 경량화와 고성능, 고효율 엔진으로 재규어의 혁신적인 파워트레인 기술이 집약된 인제니움 디젤심장이다.
터보차져가 더해지면서 1,750~2,500rpm에서 43.9㎏m의 최대토크로 묵직하게 밀어붙인다. 4,000rpm에 도달하면 180마력의 최고출력으로 가속을 이어간다.
고속에서 꾸준히 밀어붙이는 묵직한 가속감은 20d가 안정된 느낌이다. 안전최고속도는 229㎞/h,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8.1초면 통과한다.
두 모델 모두 2.0리터 심장이지만 퍼모먼스 감성은 일품이었다.
운전석에 오르면 12.3인치 가상계기판이 눈에 들어온다. 4가지 다른 그래픽화면 선택이 가능한데다가 내비게이션 화면을 계기판에 풀 스크린으로 띄울 수 있다. 지형정보를 쉽게 인식함으로써 효과적인 주행이 가능해진다. 속도계 수치는 지도 아래 작은 수치로 보여주긴 하지만 헤드업 디스플레이(HUD)를 통한 인지가 더욱 효과적이다.
센터페시아 상단에 자리한 모니터는 12.2인치 터치스크린으로 대폭 업그레이드 됐다. 신형 XJ에서 선보였던 ‘인컨트롤 터치 프로(InControl™ Touch Pro)’로 반응속도가 빨라졌고, 증가된 픽셀 수로 더욱 선명하고 또렷한 이미지다.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60GB SSD 내장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온-보드 맵 데이터를 바탕으로 안내 속도가 신속하고 정확하다고 한다.
이밖에 존재감 넘치는 어댑티브 LED 헤드램프는 방향 지시등 기능이 추가된 시그니처 J-블레이드 주간주행등은 광파이프 기술로 일정한 밝기의 선명함으로 자연광과 유사한 조명이다. 인텔리전트 하이빔 어시스트 기능은 맞은편 차량의 거리를 감지해 헤드라이트를 조정한다.
국내시장에 판매되는 뉴 XF 라인업으로 20d는 프레스티지(Prestige)’와 포트폴리오(Portfolio)로 나뉜다. 2.0리터 가솔린 터보엔진을 탑재한 25t도 프레스티지와 포트폴리오로 나누며, 3.0리터 V6 터보 디젤엔진은 30d포트폴리오, 3.0리터 V6 수퍼차저 가솔린엔진은 35t AWD R-Sport, 최상위 모델로는 S AWD로 총 7가지다.
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 조주현 마케팅 이사는 "올 뉴 XF는 독일 브랜드와는 또 다른 영국의 감성을 지닌 차량으로 주행성능과 편의장치 등 모든 감성 면에서 상품경쟁력을 자신한다"고 자신감을 표현했다.
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 관계자는 “지난해 1,300여대가 판매됐지만, 뉴 XF의 신차효과를 감안해 작년보다 높은 수준의 판매량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2월 말 출시돼 이달 초부터 고객에게 인도되는 올 뉴 XF는 전시 모델이 없는 상태에서 사전 계약 대수 400여 대를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는 두 브랜드 통합해 올해 1만 6,000대를 판매목표로 제시했다. 지난해보다 무려 60% 증가한 수치다. 그 선봉장으로 XE를 앞세워 뉴 XF를 끌고 가겠다는 거다.
여수(전남)=임재범 기자 happyyjb@tvrepor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