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카리포트)=임재범 기자] 카리스마 넘치는 날카로운 외모로 상대를 휘어잡을듯한 스포츠세단 뉴 CTS의 사륜구동 모델 CTS4를 경험했다. CTS4는 네바퀴 모두 도로를 움켜쥐고 달리는 사륜구동모델이다.
3세대까지 진화한 뉴 CTS4를 경험한 건 지난 18일 최현석 총괄쉐프가 운영하는 서울 신사동 ‘엘본더테이블(ELBON the Table)’에서다. 지엠코리아가 마련한 캐딜락 문화 이벤트인 “ROAD to TABLE”을 통해 브랜드가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오감으로 경험하는 기회로 개최됐다.
엘본더테이블을 출발해 인천 영종도 카페오라까지 왕복하는 시승경로로 정체가 심각한 올림픽대로와 달리기 성능을 경험할 수 있는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를 달려 총 주행거리는 140㎞였다. 스포츠세단에 적용된 사륜구동모델이긴 하지만 잠시 경로를 이탈해 오프로드도 잠시 경험했다.
빗길이나 눈길 등 온로드에서 안정 된 주행이 보장된 상시 사륜구동장치이지만 울퉁불퉁한 모래와 흙으로 이루어진 오르막길에서도 잘 달려줬다. 지상고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에어서스펜션이 적용됐더라면 전천후 스포츠세단으로 부족함이 없을 것으로 보였다.
캐딜락 브랜드의 야심작 CTS4는 후륜구동 CTS에 비해 70㎏이 무거운 1,795㎏이다. 네바퀴 굴림에 성인 한 명의 무게를 더해 인증받은 복합공인연비는 9.6㎞/L(도심 8.3㎞/L, 고속도로 11.9㎞/L)를 기록한 차량이다.
CTS와 심장은 같다. 2.0리터 4기통 직분사 터보심장과 6단 자동변속기(하이드라-매틱)의 궁합을 통해 5500rpm에서 276마력의 최고출력과 3000~4500rpm 영역에서 40.7㎏m의 최대토크로 파워풀한 가속력을 느낄 수 있다.
모든 공기를 흡입해 버릴 것만 같은 기존 ATS보다 큼지막한 라디에이터 그릴을 시작으로 3세대 CTS의 디자인은 시작된다. 전면 양쪽 사이드에 세로형태 일렬로 발광하는 LED포지셔닝 램프와 짧은 오버행, 길고 낮은 차체는 날렵하면서도 세련된 모습이다. 마치 캐딜락 브랜드 디자인의 과거와 미래를 보여주는 듯한 절묘한 매력을 발산한다.
도어도 묵직하다. 역동적인 외형이 실내디자인으로 그대로 이어진다. 운전자를 둘러싸고 있는 데시보드와 센터페시아에 배치된 수많은 버튼들은 쉽게 손이 닿는 위치에 적절히 배열됐다. 특히 센터페시아의 모든 기능은 피부 터치로 작동이 가능하고 터치로 전동으로 여닫을 수 있는 컵홀더와 쉐보레 모델에서 봐왔던 시크릿 박스(수납함)이 적용됐다.
타이트하고 럭셔리하게 짜여진 실내공간은 버킷시트에 가까운 세미 아날린 가죽의 포근함이 운전자로 하여금 여유를 부릴 줄 안다. 차선이탈 경고시스템, 전방 추동경고, 후방 통행차량 감지 장치들이 작동할 때는 시트진동으로 경고를 준다. 뒷자리 (무릎)공간이 좁은 부분은 아쉬움으로 남았다.
투어(Tour)-스포트(Sport)-스노우/아이스(Snow/Ice)의 3개 드라이드 모드 중 스포트 모드로 변경하고 가속페달을 과격하며 달리기 성능을 느껴봤다. 가속페달 반응이 무겁게 느껴지긴 했지만 가속감은 3리터 엔진에 버금가는 파워를 보여줬다. 고속도로를 빠져나가는 와인딩에서 네바퀴굴림의 안정된 주행이 남달랐다.
245/45R 18인치의 타이어가 아스팔트를 움켜쥐고 강하게 밀어붙였다. 시속 180㎞부근까지 순식간에 밀어 붙이더니 꾸준히 디지털 속도계바늘을 움직여 222㎞/h에서 속도제한에 걸렸다. 고속주행에서도 단단하게 세팅 된 탓에 하체에서 느껴질 불안감은 느껴지질 않는다.
스포트 모드에서 가속 시 6단 자동변속기의 변속 충격은 단점이라기 보다는 가속감을 더하는데 장점으로 느껴질 만큼 변속느낌이 묵직하게 다가왔다. 주행 중 발생되는 풍절음을 비롯해 실내로 유입되는 엔진소음과 노면소음을 적절히 막아낸 것으로 평가된다.
10개의 에어백을 비롯해 4-피스톤 브렘보 브레이크, 전자제어 주행안전 장치, ZF 속도감응형 가변 스티어링 장치, 트랙션 컨트롤, 전방추돌경고, 차선이탈경고, 사각지대경고, 자동주차보조장치 등의 안전장치와 울트로 뷰 선루프, 인텔리빔 헤드램프, 패들 시프트, 230V 파워 아울렛, 컬러 헤드 업 디스플레이(HUD) 등의 편의장치들로 가득하다.
이날 행사장에서 GM코리아 장재준대표는 “ROAD to TABLE을 통해 캐딜락 브랜드 이미지와 어우러진 레스토랑 ‘엘본더테이블’에서 최현석 쉐프가 ‘캐딜락 트리뷰트 메뉴’ 오찬을 통해 캐딜락이 추구하는 볼드 럭셔리(Bold Luxury)를 음식이라는 소재를 통해 감각적으로 다가서는 캐딜락 브랜드로 다가서겠다”고 말했다.
내년 출시될 신차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내년 지엠코리아 역사상 가장 많은 4종의 신차를 투입한다. 현재 국내에서는 CTS, ATS, SRX 등 3종 만이 판매되고 있지만 내년에 투입되는 신차 CT6, ATS-V, CTS-V, 에스컬레이드 등이 더해지면 독일차 중심의 시장 구조에서도 좋은 성적을 기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지엠코리아는 판매량 확대를 위해 연말까지 현재 10개 전시장에서 12~13곳까지 늘린다고 밝혔다.
장 사장은 “8월까지 488대를 팔았다. 연말까지 1000대 이상를 판매하는 것이 목표"라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3% 증가한 만큼 조금만 노력한다면 충분히 가능한 수치다”라고 강조했다.
임재범 기자 happyyjb@tvrepor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