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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로터스 엘레트라 R 시승기. 다시 쓴 전기 SUV의 정의

    로터스 엘레트라 R 시승기. 다시 쓴 전기 SUV의 정의

    데일리 뉴스
    임재범 2025-06-30 18:41:03
    “퍼포먼스의 끝, 그리고 실용성까지 갖춘 하이퍼 SUV”
    전통적인 스포츠카 브랜드가 전기 SUV 시장에서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다. 오늘 시승한 차량은 바로 ‘로터스 엘레트라 R’. 2025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AWAK)가 선정한 ‘올해의 퍼포먼스카’로, 그 명성에 걸맞은 주행 감각과 기술적 완성도를 선보였다. 로터스는 77년 전통의 ‘경량 스포츠카’ 명가다. 하지만 시대의 흐름을 읽은 이들은 내연기관을 과감히 내려놓고 전동화에 올인했다. 그 첫 번째 결과물이자 브랜드 정체성을 재정의한 모델이 바로 엘레트라(Eletre) 다. 시승한 엘레트라 R은 브랜드 역사상 가장 강력한 모델이다. 듀얼 모터 시스템을 통해 최고출력 918마력, 최대토크 100.4kg·m를 발휘하며, 0→100km/h 가속 시간은 단 2.95초. 실제로 주행해보면 엑셀을 살짝만 밟아도 차체가 ‘툭’ 하고 튀어나간다. 포르쉐 911 터보가 부럽지 않다.이러한 성능은 경쟁 모델들과 비교해도 단연 독보적이다.람보르기니 우루스 SE : 800마력 / 3.4초 포르쉐 카이엔 터보 E 하이브리드 쿠페 : 739마력 / 3.7초 마이바흐 EQS SUV : 658마력 / 4.4초 단순 스펙 이상의 차이를 체감할 수 있다. 특히, ‘무게’를 잊게 하는 전자식 리어 스티어링 시스템과 락-투-락 2.5회의 전동 파워 스티어링은 스포츠카 수준의 민첩함을 제공한다. 스포츠카 로터스 DNA가 살아 있는 SUV엘레트라는 길이 5.1m가 넘는 대형 SUV지만, 공기저항계수 0.26Cd라는 수치를 달성했다. 이는 페라리나 맥라렌 슈퍼카와 맞먹는 수준이다. 무게도 의외로 가볍다. 공차중량 2,670kg은 112kWh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 SUV로서는 가볍다. 이는 알루미늄과 탄소섬유 강화플라스틱(CFRP) 등 경량화 기술 덕분이다.실내 공간 역시 뛰어나다. 4인승 기준 트렁크 용량은 611리터, 5인승은 688리터까지 확장된다. 46리터의 프렁크도 추가로 제공돼 실용성을 더한다. 경쟁 모델인 우루스(454리터)와 카이엔(434리터)에 비해 크게 앞선다. 센터패시아에는 15.1인치 HD OLED 디스플레이가 위치하고, 운전석·동승석 앞에는 슬림 디스플레이가 각각 배치돼 시인성과 정보 전달력이 뛰어나다. 여기에 KEF의 23스피커, 2160W 레퍼런스 서라운드 시스템은 ‘소리의 예술’을 보여준다. 기본 나파 가죽 외에도 다양한 맞춤형 인테리어 선택이 가능하다.고급 SUV의 기준이 되는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도 빼놓지 않았다. 34개의 센서, 4개의 팝업 LiDAR, 800만 화소 카메라 7개 등, 자율주행 기술 기반도 탄탄하다. 듀얼 챔버 에어 서스펜션과 전자 제어 댐핑 시스템은 일반도로는 물론 험로 주행에서도 안정감을 잃지 않는다. 특히 과속방지턱이나 노면 요철에서는 ‘럭셔리 세단’급의 부드러움을 제공한다. 시트는 처음에는 다소 단단하게 느껴지지만, 장시간 주행할수록 안정성과 편안함의 균형이 느껴진다. 엘레트라 R에는 22kW AC 온보드 충전기가 기본 탑재되며, 350kW 초급속 충전을 통해 20분 만에 10→80% 충전이 가능하다. 1kWh당 약 347원의 전기요금을 기준으로, 완충 시 약 3만8000원이면 주행거리 490km(WLTP) 확보가 가능하다. - 엘레트라 S: 1억 7,900만 원부터 - 엘레트라 R: 2억 900만 원부터가격만 보면 경쟁 모델과 비슷해 보이지만, 성능, 공간, 사양을 종합해 보면 엘레트라는 ‘가격 대비 성능’에서 한 수 위다. 특히 마이바흐 EQS가 3억 원을 넘고, 우루스 SE도 3억에 육박하는 점을 고려하면 가격 경쟁력은 분명하다. 엘레트라 R은 단순히 빠른 전기 SUV가 아니다. ‘로터스다움’이 묻어나는 차체 설계, 운전자 중심의 핸들링, 완성도 높은 승차감, 그리고 혁신적인 실내 기술까지. 전기차 시대에도 로터스는 여전히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놓치지 않는다. 경쟁 모델과 비교해도 가장 빠르고, 가장 넓고, 가장 똑똑한 하이퍼 SUV임을 이 시승을 통해 확실히 느낄 수 있었다. 이 차는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니라,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전기 시대의 슈퍼카’다.임재범기자 happyyjb@naver.com
  • 2025 올해의 퍼포먼스 자웅을 겨룬 삼총사.  로터스 엘레트라 R vs 포르쉐 타이칸 터보 S vs 포드 머스탱 GT

    2025 올해의 퍼포먼스 자웅을 겨룬 삼총사. 로터스 엘레트라 R vs 포르쉐 타이칸 터보 S vs 포드 머스탱 GT

    데일리 뉴스
    임재범 2025-03-14 15:04:15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올해의 퍼포먼스’ 부문, 치열한 경쟁 끝에 ‘로터스 엘레트라’ 선정
    SUV vs 쿠페 vs 세단. 각 세그먼트를 대표하는 선수(퍼포먼스카)들이 ‘올해의 퍼포먼스’라는 하나의 타이틀을 놓고 경쟁하는 진풍경이 펼쳐졌다. 바로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Automobile Writer’s Association of Korea, 이하 ‘AWAK’)가 실시한 2025 올해의 차 시상식 중 ‘올해의 퍼포먼스’ 심사에서다.올해의 퍼포먼스 후보에 오른 로터스 엘레트라 R, 포드 머스탱 GT, 포르쉐 타이칸 터보 S는 지난해 한국 시장에 출시된 ‘따끈따끈’한 신참들이다. 이 차들은 2024년 출시된 총 70대의 신차를 제치고 올해의 퍼포먼스 후보에 오른 모델로, 각 세그먼트를 대표하는 동시에 ‘내연기관 vs 전기차’라는 대결 구도를 만들어 국내 고성능차 팬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세 모델은 자존심을 걸고 최강의 퍼포먼스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지난 1월 15일 용인 에버랜드 스피드웨이에서 치열한 각축전을 벌였다.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소속 32명의 회원은 에버랜드 스피드웨이에서 엄격한 트랙 테스트를 거친 다음 디자인, 퍼포먼스, 편의 및 안전, 경제성, 혁신성 등 5개 부문 22개 항목에 걸쳐 심사를 통해 최종 수상작을 선정했다. 세 모델 모두 자동차 전문 기자로부터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나, 올해의 퍼포먼스 ‘주인공’ 자리는 로터스 엘레트라 R에게 돌아갔다. 엘레트라 R은 대형 SUV라는 불리한 피지컬 조건과 순수 전기차라는 편견을 극복하고, 모두의 기대를 뛰어넘는 뛰어난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최종 수상을 거머쥐었다. 퍼포먼스를 강화하는 디자인로터스 엘레트라의 전장은 5,103mm 휠베이스는 3,019mm에 달해 대형 SUV 세그먼트에 속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지난 77년간 축적한 로터스 자동차의 공기역학 기술을 집약했다. 보다 원활한 공기 흐름을 위한 수많은 통로를 마련하고, 앞뒤 펜더뿐 아니라 D필러 상단에도 공기 흐름을 위한 통로를 구성했다. 덕분에 엘레트라는 대형 SUV 세그먼트에서는 이례적인 ‘0.26 Cd’라는 낮은 공기저항계수를 실현했으며, 경쾌한 핸들링과 우수한 주행 거리, 압도적인 퍼포먼스를 선보인다.포드 머스탱은 디자인 헤리티지를 담는 동시에 현대적인 재해석을 더했다. 머스탱 전 세대를 아우르는 입체적인 디자인이 눈길을 끈다. 전면을 가로지르며 낮아진 중심부는 스포티한 이미지를 부각시켰으며, 상부 그릴 디자인과 시그니처 3분할 LED 헤드램프는 1960년대 오리지널 머스탱에서 영감을 얻어 존재감을 극대화했다. 또한 날렵한 루프라인과 짧아진 리어 오버행 등에서 1세대 머스탱의 디자인 비율을 재현했다.포르쉐 타이칸 터보 S의 전면은 윤곽이 뚜렷한 윙과 함께 더욱 넓고 평평해 보이고, 실루엣은 후면 방향으로 경사진 스포티 루프 라인으로 더욱 강조된다. 측면 디자인 역시 미려하며, 짧아진 리어 C필러, 명확한 숄더 라인과 함께 날렵함이 강조된 후면 디자인은 전형적인 포르쉐 디자인을 드러낸다. ‘올해의 퍼포먼스’ 최종 후보에 걸맞은 엄청난 퍼포먼스엘레트라 R은 듀얼 모터 시스템을 탑재해 최고출력 918마력, 최대토크 100.4kg·m의 성능을 발휘하며,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도달하는 데에 단 2.95초면 충분하다. 특히 리어 모터에 2단 자동변속기를 탑재해 빠른 가속 성능뿐 아니라 시속 260km에 달하는 초고속 주행 능력까지 확보했다. 엘레트라와 엘레트라 S 또한 듀얼 모터를 탑재해 최고출력 612마력, 최대토크 72.4kg·m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한다. 넉넉한 용량의 112kWh 리튬 이온 배터리를 갖추고 있어 환경부 인증 1회 충전 시 복합 주행거리는 463km에 달한다. 포드 머스탱 5.0L GT는 4세대 코요테 V8 자연흡기 엔진을 탑재, 최고출력 493마력과 최대토크 57kg·m를 발휘하며, 역대 머스탱 중 가장 강력한 퍼포먼스를 자랑한다. 2.3L 에코부스트 모델 역시 2.3L 터보차저 엔진을 장착해 배출가스를 줄이고 연료 효율성을 향상시켰다. 여기에 첨단 터보차저 기술, 업그레이드된 쿨링, 밸브 트레인 등으로 최고출력 319마력과 최대토크 48kg·m를 달성했다. 타이칸 터보 S는 런치 컨트롤 사용 시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2.4초만에 도달하며, 이 때의 시스템 총출력은 952마력에 달한다. 또한, 800V 전력 시스템을 탑재해 급속 충전 출력이 최대 320 kW에 달한다. 아울러 퍼포먼스 배터리 플러스 옵션을 선택할 경우, 기본 탑재된 93 kWh 용량의 배터리보다 더욱 큰 105 kWh 배터리를 사용할 수 있다.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가 실시한 2025 올해의 차 시상은 두 달 여의 기간 동안 3단계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진행됐다. 그런 만큼 최종 후보에 들었다는 것 만으로도 로터스 엘레트라 R, 포드 머스탱 GT, 포르쉐 타이칸 터보 S 모두 뛰어난 퍼포먼스와 상품성을 갖췄다는 것을 증명한다. 로터스 엘레트라 R이 2025 최고의 고성능 자동차에 선정된 현재, 남은 올해에는 과연 어떤 신차들이 뛰어난 퍼포먼스로 자동차 시장에 활력을 일으킬지 기대된다.임재범기자 happyyjb@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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