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카리포트)=임재범 기자] 현대차가 소형 SUV 코나를 필두로 다양한 엔진 베리에이션으로 시장 경쟁 나선다.
현대자동차 정의선 부회장과 현대디자인센터장 루크 동커볼케 전무 등 회사 주요 임직원 등이 참가한 가운데 13일 오전 경기도 현대 모터스튜오 고양에서 첫 글로벌 소형 SUV ‘코나’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소형 SUV ‘코나(KONA)’를 시작으로 2020년까지 SUV 라인업을 대폭 확대하겠다는 중장기 SUV 상품 전략을 발표하고, 전 세계 SUV 시장을 겨냥한 코나 런칭을 공식 선언했다.
코나의 글로벌 런칭에 정의선 현대차그룹 부회장이 무대를 차량을 직접 타고 나오면서 소형 SUV에 대한 현대차의 관심이 어느 정도가 큰지를 인지하도록 했다.
정의선 부회장은 “바쁜 일정에서도 코나의 신차발표에 찾아주신 것에 감사를 드리고, 오늘 런칭을 진행하는 행사장을 차명처럼 천혜의 휴양지로 액티비티한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하와이 코나를 연출해 보았다”며, “한국, 북미 등에 처음으로 출시되는 글로벌 모델로 최근 소형 SUV 시장이 커지면서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적인 모델에 속한다”고 밝혔다.
또한, 정 부회장은 “코나의 개발핵심은 고객에 있다. 코나를 만들면서 기본으로 돌아가 고객을 중심에 두고 개발을 진행했고 이를 위해 다양한 전 세계 고객층의 생각을 반영하기 위한 조사를 진행했다”며, “특히, 코나의 주 고객이라고 생각하는 젊은 고객들은 이전 세대와 달리 새롭고 합리적인 생각을 갖고 있고, 유쾌한 방식으로 시장을 바라보고 있어 늘 새로움을 원하고 있어 코나가 갖고 있는 생각과 어울린다”고 했다.
정 부회장은 소형 SUV 코나의 성격에 대해 몇 가지를 제시했다. “코나는 작지만 강하고 다부진 성격을 갖추었다”고 강조하며, “소형 SUV지만 이전에 상위 모델들에 적용됐던 엔진의 적용을 통해 성능이 부족하지도 않도록 했고, 스포티한 드라이빙을 위해 핸들링 성능을 높이면서 운전의 재미도 높였다”고 말했다.
이어서 “현대 스마트 센스 등 다양한 첨단 시스템들이 적용돼 소형 SUV를 업그레이드해 스타일과 세이프티를 동시에 갖추었다”고 제시하면서 “안전 등을 위한 커넥티드 시스템의 결합과 SUV지만 세단과 같은 낮은 차체를 통해 편안한 승차감을 가지도록 했고, SUV의 특징인 적재성 등 실용성도 빠트리지 않으면서 유저들이 생각한 부분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해 소형 SUV의 성격을 높일 수 잇도록 했다”고 밝혔다.
특히, 정의선 부회장은 “현대차는 앞으로 2026년까지 초소형 SUV는 물론 A에서 E세그먼트까지 풀 SUV 라인업을 구축할 것”이라며, “가솔린과 디젤은 물론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의 다양한 엔진 베리에이션까지도 세팅하게 되고, 특히, 2018년까지 수소차와 함께 코나 전기차는 물론 다양한 전기차 SUV를 출시해 고객과 함께 하는 흥미 진지한 여행이 되는 자동차 메이커로 발돋움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의 자동차 시장흐름에 대해 정의선 부회장은 “중국에서 많은 메이커들이 경쟁적으로 자동차 회사를 인수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리며, “하지만 현대차는 이에 대응하기 위해 좀더 첨단의 개발을 진행하고 있을 뿐 다른 메이커들을 인수하기 위한 부분은 계획에 없다”고 답했다.
이와 달리 정의선 부회장은 “단지, 스포츠카 시장은 물론 자동차를 떠나 ICT, IT쪽에 관심을 두고 있고, 어느 업체든 협력할 수 있는 부분은 공동으로 진행해 나갈 것”이라며, “차만 잘 만들고 품질만 좋아서는 시장 경쟁에서 이겨낼 수 없기 때문에 앞으로 자동차 시장의 흐름인 커넥티드 모빌리티에 대한 부분과 친환경차량에 대한 부분에 집중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했다.
코나는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SUV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고 변화하는 고객들의 라이프 스타일과 니즈를 반영해 고객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 그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글로벌 소형 SUV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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